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게시판

제목

경전선 열차 여수홀대.차별, 절대로 참을수 없다.

닉네임
여수대망론
등록일
2015-04-04 11:57:06
조회수
3361
내년 중반이면 광양-진주간 경전선 철도가 복선전철화 되어 광주-보성-순천을 제외한 전구간이 복선전철화시대가 열리게 된다.

그나저나 여수도 일제강점기때나 대한민국 초중반기때만해도 경전선열차를 볼수 있었는데 지금은 코빼기도 못보는 신세가 된지 오래된것 같다.

문제는 목포-보성구간도 없고 광주-보성-순천은 구불구불에 개량도 하지도 않는 노후구간인데도 불구하고 정부는 광주.전남쪽은 인구가 계속 줄고 있고 발달되는 도로교통망등등을 여러가지 핑계로 아마도 2021년부터 시작하려고 하겠지만 그때 되서도 남해안고속화철도네 뭐네 할지 모르겠다.

그건 그렇고 여수도 정말이지 언젠가 여수-부산간 남해안열차와 광주-순천간 무궁화호 열차 여수연장운행에 목소리를 당당히 내야 할것 같지 않는가? 정말이지 여수도 그렇게 순천에 비해 약간 인구가 많은 도시인데도 또한 관광자원등 여러모로 불리하지 않는 도시인데도 불구하고 여태껏 동서간 열차에 대해 생각을 못했는가?

여수-부산 시외버스 운행시간은 3시간 10분, 동래까지는 3시 40분이지만 실제로 교통혼잡까지 생각할경우 20~40분 더 걸릴수 있다는 단점이 크다.

그러나 여수-부산간 열차는 비록 삼랑진 경유 때문에 여수-부전역간 거리가 약 230km지만 향후 부전-마산간 복선전철이 건설되면 2020년에는 30~40km가 단축되고 여수-남해군 서상리-하동간 단선전철이 건설되면 또 30~40km가 단축되기 때문에 아마도 여수-부산간 최단거리가 150km~165km정도로 시간이 걸릴수 있어 여수-부산간 200~230km로 달리는 틸팅열차내지 ITX를 운행하게 된다면 분명 여수-부산 출퇴근 시대를 열릴수 있는 것이다.

결국 교통혼잡도 없고 속도가 빠른 열차는 시외버스를 이길수 밖에 없는 원인일 것이다.

내년에는 어떻게 될지도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익산-순천-부전간 열차 운행도 될 가능성이 커 순천이 가장 철도에서 혜택을 많이 입을수 있을것이고 또한 먄약 순천경유 용산-진주간 무궁화호가 사라졌지만 또 다른 용산-익산-순천-진주간 KTX도 운행될 가능성도 있어 진주는 지금의 경전선KTX보다 값싼 열차운임 혜택을 입을수 있고 열차불모지이고 순천역에 의존했어야 했던 광양도 나름대로 룰루랄라 할 날이 올것이라는 분석도 나올것으로 본다.

남해안고속화철도 사업으로 인해 목포-순천간 철도가 복선전철화 된 이후에는 목포-보성-순천-여수간 열차도 반드시 운행될 필요성은 더더욱 있을것이며 또한 강진-완도간 복선전철과 전남-제주간 해저터널 공사로 인해 제주-완도-강진-순천-여수/부산간 고속열차가 나온다면 여수로서는 제주도로 열차를 오갈수 있는 시대가 올수 있어 나름대로 남해안시대를 선사될수 있을것이다.

여수가 진정으로 부산으로 목포로 오가는 열차의 혜택을 입을려면 이글에 대해 많은 관심이 필요한만큼 여수-남해-하동간 단선전철(노반은 복선)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7080시대는 고속도로 시대라면 지금은 열차가 중심인시대가 아닐수 없는 만큼 고속버스보다 더 빠른 여수-부산간 열차를 생각만 한다면 더 설레이는 만큼 중.장기적으로 한다면 장흥-득량도-고흥-여천역간 복선노반 단선전철도 생각하여 여수를 신철도 중심지이자 남해안 신중심으로 떠 오를수 있는 일명:여수대망론이 떠 오를것으로 생각된다.


진주-광양간 철도가 복선전철화 되었을때 여수-부전역간 ITX열차라도 운행되어야 할것이며 그것도 하루왕복 5~7회만이라도 운행이 되거나 아니면 3+1회만이라도 운행이 된다면 진짜로 감지덕지한 만큼 여수시 모두가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전남동부의 중심은 순천, 경남서부 중심은 진주라면 이를 초월해 남해안 신중심지는 여수라는 여수대망론을 지역주민들의 머리속에 깊이 심게 만들어 여수를 50만명이자 여천구,진남구(구여수시)를 거느린 대도시시대를 앞당겨지길 간절히 기대한다.


진주광양 복선전철화 완료된 그때부터 여수-부간간 경전선열차 철저히 운행되는 날이 반드시 왔으면 더 바랄거 없겠다.

그리고 목포/광주-보성-순천으로 그쳐진 열차도 여수까지 연장.운행을 강력히 촉구하며 서광주경유 용산-순천간 열차를 여수연장을 강력히 촉구한다.
작성일:2015-04-04 11:57:06 118.216.112.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