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게시판

제목

사립외고는 원.구도심에 설치해야 제대로 빛을 발할수 있다.

닉네임
여수대망론
등록일
2015-04-05 17:00:56
조회수
3159
인구를 늘리기 위해 여수시의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것은 이해하지만 사립외고문제에 대해서는 생각해 볼 문제다.

차라리 사립외고를 인구 13만7천명선이 무너지고 있는 원.구도심쪽에 위치한 진성여고쪽에 두는 것이 훨씬낫지 않을까 싶기 때문에 삼려통합으로 인해 통합여수시 만들기 위해 해양.항만전문 공공기관들중 일부나 대부분이 여수 관내의 다른쪽으로 이전함으로 인해 박람회장 사후활용도 잘 안되고 있음에 따른 손해를 보고 있는대로 손해본 원.구도심지역을 살릴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지금 한려,광림,서강등 지역의 인구감소가 심각하여 여수여중.고가 관내 신 택지쪽으로 이전하자고 했지만 해당주민들의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생각한다면 그 심정이야 모르지는 않다.

삼려통합이후 남는것들이 많지 않는 구)여수시인구가 구)순천시 인구(20만명선 육박중)에비해 엄청 뒤쳐지고 있는 만큼 여도 초.중고지역에 사립외고를 두는것보다 인문계고로 전환에 실패한 진성여고에 사립외고로 하는것이 나쁘지 않다.

만약 여도초중에 사립외고를 둘경우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을수 없는 것이 해당학교 동문들의 반대가 있지만 또 다른 이유들이 있어 아래와 같다.

1. 초등학교를 사립외고를 둘경우 또 다른 초등학교를 만들어야 하고 중학교를 사립외고로 전환시켰을 경우 또 다른 중학교를 만듬으로 인해 주삼.봉계동지역 해당 학생들의 학교통학에 대한 어려움이 발생될것이다는 부작용이 속출될 가능성이 있다.

이럴 경우 공백의 등급학교를 설치하는데 있어 설치비가 만만치 않는 부작용도 생각해 볼 만할 문제일 것이다. 삼일중학교를 죽림으로 이전시 봉계동쪽에 분교나마도 있었을 경우 문제가 없었을것으로 생각될지도 모르겠지만......

2. 봉계동지역에 있어 지금의 버스운행 환경으로 볼때 구)여수시 일주에서 봉계동으로 오가는 불편이 있을것이고 여수지역 각지에서 봉계동지역 학교에서 버스 두번 갈아타지 않고 한번에 오갈수 있는 조건이 아니다는 단점이 있어 화양.소라.율촌지역 학생들의 다이렉트 통학이 불편할것이고 또한 쌍봉.여천에서 봉계동으로 오가는 버스노선은 단 한개밖에 없어 사립외고를 위한 버스노선을 개편해야 하겠는데 인구가 많이 되지 않는 봉계동노선으로서는 수지타산성등으로 인해 버스회사들이 호응할수 있는지 의문이 아닐수 없어 봉계동지역 소재 학교를 활용한 사립외고 설치는 적합하기 힘들다.

3. 학생수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봉계동쪽 사립외고 설치시 학교가 한곳이 늘어나는 셈이라서 외부지역 학생들을 많은 수로 끌어들이는데 실패를 할경우 기존의 농어촌 고등학교들과 일부 학생수 문제가 되고 있는 고등학교쪽의 공동화 현상이 발생 또는 심화 될수 있는 단점등이 있어 농.어촌 고등학교는 읍.면계에서 벗어나지 않는선에서 시내권과 제일 가까운 쪽에 학교를 이전시켜 통학환경을 개선하지 않으면 안될것이고 여남고인 경우 우두리쪽으로 이전시키고 기존 학교는 분교로 남아야 하는 대책을 내 세우지 않을수 없을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구)여천군지역 활성화 시키려고 한다면 한때 공립화설이 나돌고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 여양 중.고쪽에 사립외고를 세우는 방안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것 같다.


그외에도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지만 교육에 대해 지식이 밝지 않아 3가지로 적기로 하겠다.


그래서인지 시청에서는 시립외고를 꼭 봉계동쪽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원.구도심 활성화를 통해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의지가 있으면 진성여고쪽에 사립외고를 두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 아닐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여수에는 문화.예술고를 세워야 하며 애니메이션과라든가 그외의 특성화고등학교를 세워야 할텐데 여러가지 난재들이 너무 많은것 같은 생각이 아닐수 없어 각기계층들간의 고민거리인 현실이다.

여수시 인구가 29만명선이 무너진 가운데 그중에 18만명대였던 구)여수시 인구가 13만 7천명선이 무너질 위기를 생각한다면 마음이 너무 아프지 않을수 없는 생각을 한다면? 원.구도심지역에 있는 오천산단의 적은 규모와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생각한다면 마음이 더 미어진다는 생각도 실감날 정도다.

여수시는 지금이라도 사립외고를 정작 두고 싶다면 진성 여.중고지역에 설치하여 지역균형발전으로 이끌어 주길 강력히 간청하며 10만명선으로 진입중인 구)여천시와 13만 7천명선조차 무너지고 있는 구)여수시의 두얼굴을 생각한다면 낭비가 없는 사립외고설치하는 쪽으로 강력히 재고에 여수시 모두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
작성일:2015-04-05 17:00:56 118.216.112.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