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게시판

제목

기고)여수 원구도심살리려면 없어진 개천.호수복원이 아주 좋은 방법이다.

닉네임
대단위복원운동
등록일
2015-06-14 22:25:07
조회수
3633
삼려통합 이전까지만 해도 18만명대였지만 통합이후 13만 7천명대로 줄어들어 구 순천시(19만명대)에 인구 추월 당하게 된지 너무도 오래되었다.

전라좌수영성 복원등 문화재자원도 복원해야 하겠지만 여수시에게 또한 시민사회단체들에게 촉구하는 사항이라면 일제시대부터 지금까지 도시개발 과정에서 복개 도는 매립으로 없어질대로 없어졌던 개천(또는 또랑)형 하천과 저수지등을 조속히 복원하여 지역의 또 다른 자랑으로 만들어야 한다.

구 여수시와 구 여천시 전체의 모두 없어질대로 없어진 하천과 저수지등을 반드시 복원이 필요하나 쇠퇴가 가장 심한 원.구도심지역권역부터 우선적인 대책이 시급하다.

봉산동 놋강부근 옛날 저수지터와 개천, 여서동의 백병원 근방 저수지터와 연등천을 연결된것으로 알고 있는? 개천부터 최우선적으로 복원해야 하며 옜날 지도들을 뒤적여서라도 한개도 남김없이 모두다 복원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폭이 아주 좁은 개천인 경우 최소 5미터내지 9미터까지로 하천의 기능을 발휘할수 있을정도로 조속히 복원해야 한다.

특별내용으로 사거리 부근까지 있었지만 도시개발로 인해 길이가 줄어들었던 고음천의 일부분도 반드시 복원해야 하고 또 매립으로 없어졌던 저수지와 이를 연결하는 하천도 즉각 이를 조속히 복원하여 시민들의 공간으로 되돌려야 한다.

성산호수 공원 인경우 쌍봉천-호수공원-죽림으로 연결하는 수로를 만들어 연결해야 하며 거북공원 호수의 수질과 수량유지를 위해 쌍봉천-거북호수공원-가막만내지 고락산 계곡-거북호수공원-가막만으로 흘려드는 하천수로(하천건설이 불가능한 곳은 도수로 건설을 통해 호수를 반드시 연결해야 한다.)를 만들어 지역을 더 생태적으로 가꿀 필요가 있다.

더구나 하천의 일부였지만 아파트단지로 복개되어있는 미평주공아파트도 미평동내의 다른 가까운 부근으로 이전시켜서라도 그쪽을 호수공원으로 개발해 생태공간으로 반드시 복원해야 하고 말이다.

시내권지역의 없어졌을대로 없어졌던 하천과 저수지를 복원해 지역민들의 공간을 만들고 여름때 내륙지역을 더 시원해 보이게 만들어야 하지 않겠는가?라는 생각이 아닐수 없지 않겠는가?

여수지역 인구를 늘리려면 정주환경 여건을 순천.광양에 비기지 않고 못지 않으며 부럽지 않는 여건으로 만들어야 한다면 반드시 이런 절차를 밟고가지 않으면 안될것이다.

또한 일제의 만행으로 인해 진남관 부근 없어졌거나 낮아진 산터를 조속히 복원해 지역민 민족의 정기를 반드시 복원할 필요가 있어진다. 일례로 광주인 경우 북구쪽에선 없어진지 오래되었던 태봉산을 복원하려는 움직임과 경양호를 조속히 복원하려는 움직임도 있고 어차피 매립.복개로 인해 없어진 하천.도랑.개천복원은 당연한 만큼 여수로서는 반드시 시행할 필요가 있다.

지금이라도 뜻이 있는 여수지역민들은 여수지역하천호수복원조기추진위원회를 만들어서라도 이를 통해 도시의 활기를 불어넣고 많은 사람들이 여수를 찾아올수 있는 더 좋은계기를 만들어야 하며 하천.호수 복원을 통해 땅값도 높아질수 있는 좋은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

아무튼 관광분야에서 해양으로만 치우친 여수로서는 이글을 통해 통렬한 반성을 해야 할것이며 놋강부근과 백병원 부근을 중심으로 가장 먼저 호수를 복원하고 또한 매립또는 복개로 인해 없어질대로 없어진 하천등도 조속히 복원을 강력히 촉구한다.

또한 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지역정치인들, 지역유지들, 지역환경단체들도 적극적인 동참을 강력히 촉구한다.


원구도심등 도시지역 재생을 진정으로 하고자 한다면 이런 절차를 절대 무시되어선 안될것이다.

이기적인 반환경적인 도시개발로 인해 하천.호수 없어짐으로 인해 아플대로 아팠던 지역이 하천.호수 복원을 통해 다시 지역발전의 재기를 할수 있게 되길 간절히 바랄 뿐이다.

매립.복개로 인해 없어진 하천과 호수등을 복원하는데 있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지만 그래도 도시재생을 위해서는 무시할수 없는 절차인 만큼 비용을 개의치 말고 더 나은 공간을 후손들을 위해 반드시 복원을 해야 빛을 낼수 있다.
작성일:2015-06-14 22:25:07 110.11.48.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