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0)한강 삼계탕 파티, 유커들의 입맛 사로잡았을까

여수 연하식당... 삼계탕에 7찬이라니 놀라워

  • 입력 2016.05.10 23:23
  • 수정 2016.05.16 19:27
  • 기자명 조찬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사 관련 사진
 뚝배기에서 보글보글 끓어오르는 삼계탕은 보기만 해도 온몸에 힘이 전해져오는 느낌이다.
ⓒ 조찬현

 


중국인 관광객(유커) 8천 명이 5일과 9일 서울에 왔다. 이들은 '포상 관광'으로 서울을 찾는 중마이 그룹 임직원들이다. 두 차례에 나눠 서울을 찾는 유커들을 위해 서울 한강공원에서는 당시 삼계탕 파티와 한류 미니콘서트가 열렸다. 

삼계탕 파티는 두 차례 나눠 열렸다. 한강공원에서는 조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진공 포장된 삼계탕 완제품을 데워서 뚝배기에 담아 제공했다. 이때 삼계탕 4천 명분과 김치 등이 준비된다. 이번 삼계탕 시식회가 과연 중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을까.

소박하면서도 정이 넘치는 닭곰탕
 

기사 관련 사진
 서울에서 추억의 맛집으로 소문난 남대문 시장 내에 있는 닭진미(구 강원집)집 닭곰탕이다.
ⓒ 조찬현

 


우리 민족은 예부터 여름철에 삼계탕을 보양식으로 즐겨 먹었다. 영양이 풍부한 삼계탕이 입맛을 돋워주고 기력을 보해주기 때문이다. 여름철에 삼계탕을 즐겨 먹는 이유는 이렇다. 여름철에는 외부 기온 상승으로 인해 체온이 올라가는 걸 방지하기 위해 피부 주변에 혈액이 모인다. 이때 위장과 근육의 혈액순환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므로 따뜻한 음식으로 보호해주면 좋다. 이른바 이열치열(以熱治熱)이다.

서울에는 내놓으라 하는 닭요리 전문점이 많다. 삼계탕 외에도 한 그릇에 6천 원 하는 충무로 황평집의 닭곰탕이 있다. 소탈한 분위기에 소박한 이 음식, 은근 매력 있다. 한 끼니 식사로 또는 고단한 몸을 달래주는 술안주로 서민들이 즐겨 찾는다.

자그마치 54년째 자신의 청춘을 닭곰탕 맛에 다 바쳐 온 곳도 있다. 추억의 맛집으로 소문난 이곳은 남대문 시장 내에 있는 닭진미(구 강원집)집이다. 닭곰탕의 추억이 담긴 노란 냄비에는 제법 묵직한 닭 다리까지 담겨있다. 이 집의 닭곰탕도 소박하면서도 정이 넘친다. 소금 간을 해서 먹으면 국물 맛이 개운하고 좋다.

입맛 돋워주고 기력 보해주는 삼계탕

기사 관련 사진
 은은한 인삼향기가 전해져오는 맑은 국물은 맛이 깔끔하다.
ⓒ 조찬현

 


자, 그렇다면 이제 삼계탕 맛을 한번 보자. 여수의 삼계탕 전문점 연하식당이다. 이 집은 오랜 세월 동안 여수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이는 삼계탕을 제대로 요리한다는 반증일 터. 뚝배기에서 보글보글 끓어오르는 삼계탕은 보기만 해도 온몸에 힘이 전해져 오는 느낌이다.

잘 손질한 영계에 찹쌀과 인삼 대추 등을 넣어 푹 끓여낸 전형적인 전통 삼계탕이다. 은은한 인삼 향기가 전해져오는 맑은 국물은 맛이 깔끔하다. 이 정도면 몸보신용으로 나무랄 데가 없다. 원기 충전에 아주 그만이다.
 

기사 관련 사진
 삼계탕 반찬이 계절을 품은 열무김치와 오이무침, 수시로 바뀌는 나물류와 배추김치 등 무려 7찬이다.
ⓒ 조찬현

 

 

기사 관련 사진
 반찬의 면면을 살펴보니 맛 또한 빼어나다.
ⓒ 조찬현

 


그런데 삼계탕에 무슨 반찬이 이리도 많을까. 과연 남도의 맛집답다. 여느 집과 달리 삼계탕 한 그릇에 차려져 나오는 반찬이 백반 수준이다. 반찬의 면면을 살펴보니 맛 또한 빼어나다. 계절을 품은 열무김치와 오이무침, 수시로 바뀌는 나물류와 배추김치 등 무려 7찬이다.

이제 삼계탕이 중국 수출을 앞두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모처럼 좋은 기회다. 이러한 유커들의 열기가 드라마와 K-POP 인기를 넘어 음식 한류까지 열풍으로 이어졌으면 한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