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특별한 인성교육 수업 … “몰라보게 변했어요”

인성교육 리더쉽 과정 연속 진행, 중고생 대상 현재 모집중

  • 입력 2016.08.01 14:21
  • 수정 2016.08.03 14:57
  • 기자명 공문택 시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료식 기념 촬영

‘또래상담을 위한 인성교육 리더십 과정’수업이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부설 여수마음학교(이하 ‘여수마음학교’) 주관으로 2과정에 걸쳐서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관련기사  ; 또래상담을 위한 특별한 수업 열려)

각 과정은 매주 토요일마다 3시간씩 5주에 걸쳐 진행되었다. 제1과정은 18명, 제2과정은 24명. 계 42명(중학생 16명, 고등학생 26명)이 과정들을 마치고 수료증을 받았다.
수료한 학생들은 각 학교에서 또래상담을 맡게 된다.

여수마음학교(여수시 군자동 소재)는 여수시의‘2016년 평생학습 인성교육 프로그램 지원 사업’으로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지난 5월 21일(토)부터 7월 30일(토)까지 여수시 평생학습관(진남경기장 내 3층 제2강의실)에서 제 1, 2과정 수업을 마쳤다.

이번 수업 내용은 ‘마음이란 무엇인가?, 감정과 경계, 나의 인생어록 만들기, 소통 동글이와 배려 스카프 놀이, 명상’등이었다.

수업을 마친 학생들의 반응을 들어 보았다.

“인성교육 8대 덕목을 배운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 일상생활에서 잘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을 것 같다.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통해 학교에서 친구들을 어떻게 배려해 줄 수 있을지, 어떻게 소통하는 것이 효과적인지를 깨달았다. 직접 행동으로 옮겨야겠다. 이렇게 해서 친구들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고, 내 마음도 잘 다스려야겠다. 그리고 혹시 짜증나고 화나는 일이 있을 때는 ‘명상’을 통해서 마음을 치유해야겠다. 공부한 내용이 평소에 실천하면 좋은 것들이어서 정말 유익하고 재미있었다”(여수화양고 김윤○).

경계에 관한 역할극 수업

“5주 동안 참 많은 것을 깨달았다.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방법, 배려하는 방법, 그리고 ‘명상’하는 방법을 배워서 평소에 배우지 못한 것들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토요일마다 3시간씩 5주 동안 공부한 보람이 있어서 좋았다”(여수화양고 황주○).

“처음에는 ‘또래상담’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수업에 참여하였다. 그러나 5주에 걸쳐서 수업을 하면서 ‘마음’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배려’, ‘명상’ 같은 좋은 것도 알게 되었다. 특히 ‘명상’은 복잡한 마음을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실생활에서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지도해 주신 여러 강사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여수정보과학고 이혁○).

“이번 교육을 통해서 남을 배려하고, 공감하며, 남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웠다. 또한 ‘명상’을 통해 나의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배웠다. 여기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내 주변 사람들을 배려하고 공감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해야겠다. 마음이 복잡하고 경계가 생겼을 때 ‘명상’을 통해 해결하도록 해야겠다” (여수화양고 김민○).

명상수업

“이번 교육을 받기 전에는 토요일 오후에 3시간씩 공부를 한다고 해서 두려웠다. 토요일마다 5주간 빠지지 않고 나갈 수 있을까 염려도 했으나 무사히 잘 마치고 수료증을 받고 보니 내 자신이 대단하다고 생각되었다. 첫 시간부터 생각보다 훨씬 재미있었다. 처음에 인성교육 8가지 덕목을 배운다고 했을 때, 내가 싫어하는 인문학 같은 것인 줄 알았는데, 강사님들께서 여러 가지 활동으로 재미있게 수업을 해주셔서 학교와는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내 인성도 좋아지고 재미있어서 매우 유익한 교육이었다” (여수화양고 김의○).

“익숙하지 않은 다른 학교 친구들과 조별 활동을 통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발표할 수 기회를 가져서 좋았다. 5주간 ‘마음’에 대해서 공부했다. 평소에 잡다한 생각이 많아서 힘들었는데, ‘명상’ 수업을 통해서 수업 시간만큼이라도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고 마음을 정리함으로써 마음이 편해서 좋았다” (여수정보과학고 ○○○).

감정빙고 만들기 수업

중고등학생을 위한 제4과정은 9월 24일(토)부터 5주간 실시할 예정이다. 수강 신청은 9월 5일(월)부터 9월 21일(수)까지 25명을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여수마음학교 프로그램 신청은‘청소년자원봉사시스템(DOVOL)’에 가입한 후에‘터전명: 여수마음학교, 활동명: 또래상담을 위한 인성교육 리더십 과정’에서 접수하면 된다. 과정당 25명이며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전화 접수: 070-7570-1326 (담당자: 강경희). 수강료는 없으며, 과정별로 5회기(매주 토요일 오후 2시-5시까지)를 진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