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늘 한잔 쏜다” SNS 들썩, “오늘은 제2의 광복절”

시민들 헌재 결정에 환호... 승복하고 화합해야

  • 입력 2017.03.10 15:44
  • 수정 2017.03.15 05:40
  • 기자명 오병종.곽준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장민주주의의 승리, 적폐청산하면  '제2 광복절'
불법으로 조성한 재산은 철저히 환수해야
국가대개조, 사회 대개혁 방향으로 나아가야
지역의 선출직 공직자도 사익 내세우면 엄벌해야
이번 계기로 무전유죄,유전무죄 사회가 안되어야 한다
싸드등 속수무책, 지금까지의 '국정공배' 너무커
현명하고 유능한 지도자 뽑는데 최선 다해야
새로운 촐발점, 통합의 시대 활짝 열어야
시민들, 11일, 18일 다시 모여 축배를 들자

엑스포역에서 헌재 탄핵 결정이 발표되자 시민들이 환호하고 있다.  ⓒ곽준호

박근혜 대통령이 파면됐다. 시민들은 환호했다.

오늘(10일) 오전 헌법재판소는 박근혜 탄핵심판 사건의 선고 재판에서 재판관 8명 전원 만장일치로 "박근혜 대통령을 파면 한다"고 결정했다.

대부분 시민들은 헌재 결정을 당연하게 받아들였다.

여수엑스포역과 버스터미널에서 대기하던 시민들은 텔레비전 방송을 시청하면서 탄핵 결정이 선고되자 박수를 치며 환호했다.

여수버스터미널에서도 텔레비젼에서 대통령 탄핵 결정이 확인되자 시민들이 환호했다, ⓒ오병종

박근혜 대통령은 대한민국 최초 여성 대통령이었으나, 최초 탄핵 당한 대통령이 되고 말았다.

대통령 재직시 최고 67%의 지지율을 나타내며 고공행진을 하기도 했지만 '최순실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를 겪으면서 역대 대통령 최저 지지율 4%를 기록하기도 했다.

탄핵 당일 헌재 결정 생방송 중계는 시민들 반응이 뜨거웠다.

여수에서 개인택시를 운행 하고 있는 김모씨(55세)는 탄핵결정이 1시간 여 앞으로 다가오자 역대 최악의 대통령이 이었다며 박 전 대통령을 한마디로 압축하면 "후안무치로 설명 될 수 있다"며 탄핵은 당연히 될거라고 말했다.

여수 엑스포역 내 ‘맞이방’에서는 열차를 기다리던 시민들이 텔레비전 뉴스를 지켜보던 중 헌재의 파면 결정이 내려지자 일제히 환호 하며 박수를 쳤다.

엑스포 역 현장에서 광무동에 거주 하는 시민 A씨(58세 여)는 “눈물이 났다. 우리 후손들을 생각해 서라도 반드시 탄핵 되는 게 맞다”며 “이제는 모두가 행복한 나라, 통일된 나라를 만드는데 일조 할 수 있는 지도자를 택해 박근혜 정부 같은 무능, 부패 정권이 들어서지 않도록 국민들의 정치적, 사회적 견해를 높여야 할 때이다”고 말했다.

같은 곳에서  시민 B 씨도 "오랜 체증이 내려앉은 느낌이다"며 “막힌 게 뚫리듯 오랫동안 앓던 병이 다 나은 느낌이다”고 소회를 전했다.

여수버스터미널 대기실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시민들이 텔레비젼 대통령 탄핵 생방송을 보고 있다.

여수버스 터미널에서도 대기실에서 텔레비전 생중계로 이정미 재판관이 판결문을 읽는 모습을 보던 시민들은 초반에 ‘기각 되는게 아닌가’하는 마음에 조마조마해하기도 했다. 

세종시를 방문하기 위해 버스를 기다리며 텔레비전을 시청하던 한 시민은 “초반에 세월호 부분은 탄핵 사유가 아니다고 판결문을 읽어서 뭔가 미심쩍고 무척 불안했다”며 혹시 대통령 탄핵이 기각될지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긴장을 하면서 텔레비전을 시청했다고 밝혔다.

다소 부정적인 생각을 갖은 이도 있었다. 

올해로 35년 째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거주 하는 미국 국적의 김용진씨는 여행 차 3주간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 하는 동안 내내 뉴스와 신문을 봤지만, 이번 탄핵과 관련해서는 한국의 국익에는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엑스포 역에서 다른 시민들이 박수를 치고 환호 하는 것 또한 다소 이해가 되 질 않는다며 정권이 바뀌게 되더라도  탄핵 정국이 반복되지 않을까하는 우려를 하기도 했다.

김향(여수시 선원동)씨의 촛불집회 참가 사진


SNS상에서도 시민들은 "탄핵 되면 맥주 쏘기로 했다"며 장소를 알리기도 하고, 또 다른 시민도 "오늘 한잔 쏟다"며 "불금, 오늘 저녁 술집 대막나겠네요"를 올리기도 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결정에 대한 시민들의 소감을 들어봤다. 여수시 선원동에 사는 김 향(56)씨는 ‘오늘은 제 2의 광복절이다’고 말했다.

“광장민주주의가 승리한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건 ‘제2의 광복절’입니다. 왜그러냐면 그동안에 정치권에서 너무 쉽게 용서해주고 또 덮어주고 그랬잖아요. 이제 그렇게는 안된다고 봅니다. 몇 개월 동안 국민 대다수가 탄핵해야 한다고 외치며 아스팔트에 나갔던 거는 ‘적폐해소’하자는 거였습니다. 

앞으로도 인정상 여자대통령이니까, 또는 그래도 대통령이었으니까, 이 정도 선에서 용서를 해주자고 하면 안된다고 봅니다. 법 위반만큼 엄벌해야 합니다. 왜냐면 일제청산이 안되서 부역자 처단을 안해서 여기까지 온 거잖아요. 구석구석 똬리를 틀고 있는 부역자 일당들을 전부 캐내서 확실한 법의 잣대가 적용이 되어야 하고, 그럴 수 있는 제대로 된 대통령을 선출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러면 제 2의 광복절을 맞는 것이죠”

김 향씨는 인터뷰를 마치고 나서 다시 인터뷰를 추가하겠다며 반드시 꼭 해야 할 게 부정하게 취득한 '재산몰수'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수시의회 원용규 의원

여수시의회 원용규 의원은 “선출된 공직자는 국민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았기 때문에 국민과 국가를 위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박 대통령처럼 사익을 위해서 사용한다는 것은 처벌받는 게 당연하다”고 소감을 밝히면서 “대통령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지역에서도 선출 공직자들이 사익이 아닌 공익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헌재가 판결로 보여준 것이다”고 말해, 이번 판결로 지역 선출직에 대한 경종이 되리라고 전망했다.

촛불집회에 매번 나왔던 회계사 천상국(61,여서동)씨는 누구든 법 앞에 평등하다는 점과 무능하고 부정한 권력에 대한 경각심을 준 게 이번 탄핵의 교훈이다 밝혔다.

“촛불집회에서도 나온 얘기지만 ‘거짓은 진실을 결코 이길 수 없다’는 교훈이 하나 있고요. ‘어떤 권력도 국민 위에 군림할 수 없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그래서 헌법 1조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부정하고 무능한 권력은 대한민국에 발 못 붙이도록 해야합니다. 

또 하나는 죄를 지었음에도 우리사회가 ‘유전무죄 무전유죄’였는데, 헌재가 대통령도 단죄를 했기 때문에 우리가 새로운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이런 모든 게 국민의 저력이라고 봅니다”

사단법인 여수산단환경협의회 김민곤 상임이사

여수산단환경협의회 김민곤 상임이사(안산동)는 탄핵까지 이르게 된 것은 세계적으로 부끄러운 일이지만, 탄핵이 된 것은 잘된 일이라고 말하고 '국정공백'을 최소화하라고 장치권에 주문했다.

“결과에 대해서는 국민 모두가 승복했으면 합니다. 저는 또국정공백이 컸다는 게 너무 큰 손실이라고 봅니다. 하루 빨리 정상화 되어야 합니다. 중국과 싸드 문제, 무대응에 속수무책이잖아요. 또 미국이 대통령이 바뀌었는데도 외교 대응도 못하고, 국내 경제 사정도 공백기가 커서 문제입니다. 

국가가 하루 빨리 국정공백을 채우는데 전력을 다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통령 뽑아놓고 땅을 치고 후회하면 소용이 없다고 봐요. 준비된 대통령 올바른 대통령 잘 뽑아야 하고 검증을 잘해야 합니다. 온 국민이 노력을 해야죠”

민주노총 전남본부(본부장 민점기)는 성명을 내 ‘박근혜 탄핵은 촛불혁명의 승리이자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의 시작이다’며 헌법재판소의 만장일치 박근혜 파면, 탄핵심판 선고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촛불혁명으로 대통령 탄핵은 이루어졌지만 적폐는 청산되지 않았다”며 적폐를 청산해 한국 사회가 '국가대개조' 그리고 '사회대개혁'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여수고 총동문회 수석부회장인 권세도(58) 전 광명경찰서장

여수고 총동문회 수석부회장인 권세도(58) 전 광명경찰서장은 “헌재의 결정은 사필귀정이다”고 말하면서, 중요한 것은 “국론분열인데 모두가 승복하고 국민이 통합하는 게 필요하다”고 걱정을 했다. 또한 권씨는 “이번 기회를 국가발전의 촉매가 되어야 하고, 더불어 현명하고 능력있는 지도자를 잘 뽑는 것이 또한 국민의 몫이다”고 주문했다.

 

이용주 국회의원이 헌재 재판정에 모습이 보인다.  ⓒ 이용주

현장에서 직접 헌재의 결정을 지켜본  '청문회 스타' 여수의 이용주 국회의원도 전화 인터뷰에 응해 주었다.

“제가 87학번인데 87항쟁을 대학 다닐 때 겪은 역사적인 세대입니다. 다시 30년이 지나서 역사적인 현장을 꼭 가야한다고 생각해서 헌재 결정 현장에 가게 되었습니다. 현장에서 확인한 것은 국민주권, 민주주의의 여망이 분명히 드러났다고 봅니다.

이제부터는 그간의 모든 국가적인 논란을 뒤로 하고, 새로운 출발을 해야 될 시점입니다. 국민들이 의견을 모으고 국민들이 통합의 자세로 임해야 하고요. 그런 방향으로 모든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봅니다”

박근혜퇴진 여수운동본부 문종익 상임집행위원장은 남다르게 헌재 결정을 지켜보고 있었다. 그는 결정 순간 텔레비전을 보면서 하염없이 눈물이 났다고 말했다. 약 5개월간 여수시민들과 함께 주말마다 촛불을 들었던 시간들이 지나가면서 가슴이 벅차서 흘린 눈물이다.

“기각이 되면 어찌해야 하나. 그러면 편 갈라선 국민들끼리 싸우는 형국이 될텐데, 두려움이 또 압박감이 컸습니다. 부역자들이 저지른 일을 놓고 국민들 끼리 도대체 왜 싸워야 하는지, 기각되면 계속 또 더 싸워야 한다니 앞이 캄캄했습니다. 촛불 든 사람도 태극기 든 사람도 모두 우리 국민 아닙니까? 그래서 기각이 안 된 점 때문에 벅차서 눈물이 났던겁니다. 

이제 국민끼리 싸우지 않아도 되구요, 이제는 정치권에 문제 해결을 강하게 요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촛불의 요구가 정당하다는 것을 헌재가 인정해줬다고 보기 때문에 정치권을 향해서 우리의 정당한 요구들을 해나갈겁니다”

여수촛불 집회를 이끈 박근혜퇴진 여수운동본부 문종익 상임집행위원장

여수 촛불도 11일, 18일 계속 이어진다. 박근혜퇴진 여수운동본부 문종익 상임집행위원장은  축제형태로 11일은 흥국체육관 앞에서, 18일은 여서동 정보고 사거리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제는 시민들의 노고를 광장에서 축하하면서, '적폐청산'이라는 촛불의 요구를 완성시켜 나가야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은 지난해 12월9일 국회의원 300명 중 234명의 찬성으로 의결됐다. 이날은 그로부터 정확히 92일만이다. 그동안 17차례에 걸친 변론이 이뤄졌다.
오늘(10일) 박 대통령이 파면되면서 오는 5월 9일 조기 대선이 치러질 전망이다. 헌법상 대통령직이 공석이 될 경우 60일 내로 대선을 치러야 한다.

여수노인복지관 어르신들도 함께 모여서 박근혜 탄핵 생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