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길을 찾는 진로독서, 독서활동의 맥락과 깊이
상태바
꿈길을 찾는 진로독서, 독서활동의 맥락과 깊이
  • 정재천
  • 승인 2017.03.15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모 에듀코치 스터디 내용을 중심으로
3월 10일, 제3회 학부모 에듀코치 스터디 장면

황매향(2013)은 ‘진로독서(reading for career)란 진로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적 접근으로써 독서활동이다. 독서는 진로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하나의 활동으로 활용되어 오고 있으며 진로교육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독서활동을 활용하는 것을 진로독서교육이라고 한다.’고 정의한 바 있다.

진로교육은 학교교육의 범위에 포함되어 있다. 그간 진로교육은 주로 개별 학교 단위의 자체 행사로 실시되어 왔다. 그리고 교내 행사나 특정 프로그램 등을 통해 비정규적인 비교과 영역 교육 활동으로 다루어져 왔다. 그런데 독서활동은 교과영역 교육과정 안에서 또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서 얼마든지 접목할 수 있다.

따라서 진로독서교육을 ‘교육과정 재구성 맥락 안에서 진로교육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독서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더 넓은 의미로 ‘진로독서교육은 학생들이 총체적 삶의 맥락 속에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나아가서는 바른 인성과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독서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장표1> 창의지성교육의 목표(2013, 송주명)

 

창의지성교육의 목표는 지성교육으로 창의성을 달성하는 것이다.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방법적 접근이 지성교육이며, 독서활동이 방법적 접근 중 하나다. 독서활동은 교육과정 재구성 맥락 안에서 교과 심화활동으로써 많이 활용된다.

그럼 무엇을 읽힐 것인가? 텍스트 선정이 중요하다. 창의지성교육에서는 텍스트를 ‘인류의 지적전통, 문화적 소양, 경험과 체험, 사회적 실천’ 등 네 가지(4-Text)로 구성했다.

 

<장표2> 창의지성 4-text와 창의성 요소(2013, 송주명)

 

창의지성교육의 네 가지 텍스트(4-text)와 사고과정, 그리고 그 결과인 창의성 요소 간의 상관성을 표현한 것이다. 텍스트(4-text)는 개별적 분석력에서 통찰력, 이성과 감성적 사고를 바탕으로 실천적 사유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구성된 최적의 텍스트로써 텍스트 구성 자체가 고전 및 명저 읽기에서 출발하여 사회적 실천에 이르게 하는 유기적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장표3> 진로독서활동의 맥락과 깊이

 

이제 깊이가 남았다. 텍스트를 읽고 난 후 대화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생각이 깊어진다. 텍스트에서 핵심 가치를 떠올릴 수 있다면 생각이 한층 깊어졌다는 증거다. 질문이 핵심 가치를 퍼올리는 마중물 역할을 한다.

창의적 글쓰기와 발표까지 이어진다면 금상첨화다. 그런데 욕심내지 마시라, 즐겁지 않으면 헛수고. 대화만으로도 충분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