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바다모래 채취 중단으로 어민 생존권 보장해야

여수시의회 결의문 채택

  • 입력 2017.04.04 22:23
  • 기자명 곽준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의회 바다 모래 채취 중단으로 어민 생존권 보장 촉구 결의문 채택

남해EEZ 바닷모래 채취기간 연장 반대에 여수시의회도 동참하고 나섰다.

여수시의회 의원들은 지난 4일 열린 여수시의회 임시회 마지막 날 여수시의회가 어민들의 생존권보호를 위해 바다모래 채취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 박성미 의원 등 12명의 의원들은 4일 '바다모래 채취중단과 어민들의 생존권 보장 촉구 결의문'을 통해 남해 배타적경제수역(EEZ)의 지속적인 모래채취로 인해 어족자원의 씨를 말리는 국가정책을 폐기하고 어민보호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의회는 “어업생산량 감소에 따른 어업인 및 수산산업 종사자들이 겪고 있는 많은 어려움과 목소리 높여 외치는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바닷모래 채취 기간연장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의원들은 "남해EEZ 인근 지역의 욕지도 앞바다는 각종 수산생물의 산란장과 성육장소이자 어족자원의 회유로 등으로 황금어장이였지만, 바다모래채취로 산란장이 파괴되고 고등어 등 회유로가 일본수역으로 변화해 어획량이 급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정부가 엄청난 환경파괴와 어업인들의 생존권을 말살시키는 남해 EEZ 지역 모래 채취하는 정책을 폐기해야 하고 해저 지형의 복원사업에 예산을 투입해 깨끗한 바다, 어족자원이 살아 숨쉬는 바다를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이제는 국책사업이라는 명분도 사라진 지 오래됐고 정부를 믿었던 어민들은 배신감에 차 있다”며 “특히 정부가 4대강을 준설해 확보한 모래가 엄청나게 많이 쌓여 있는데도 활용키는커녕 계속 방치하고 있고 비용이 든다는 이유를 내세워 값싼 바닷모래만을 고집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15일 여수지역 어민들과 여수수협 직원 200여명은 수협 공판장에서 '남해안 EEZ 바다 모래 채취 규탄 집회'를 갖고 어선을 이용한 해양 시위도 벌였다.
어민들의 시위는 전남 4개 시·군에서 시위가 열렸으며 전국 91개 수협 소속 4만 여척의 어선이 동조하는 취지의 해상과 육상 시위를 벌였다.


박성미 의원은 "바다모래는 오랜 세월에 걸쳐 퇴적된 화석자원의 성격을 가지며, 채취에 따른 해저지형의 변화는 회복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외국의 경우 바다모래 채취사업을 축소하고 폐해를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을 우리 정부도 직시해 바다모래 채취 정책을 폐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