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누출·폭발·화재사고 한화케미칼 규탄성명서

2주 연속 사고를 일으킨 안전불감증 대표기업 한화케미칼 규탄한다!

  • 입력 2017.05.30 22:31
  • 수정 2017.05.31 16:33
  • 기자명 여수환경운동연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환경운동연합은 지난 5월 22일 유독가스 누출사고에 이어 또 다시 일주일만인 30일에 누출·폭발·화재사고로 2주 연속 석유화학공장에서 가장 위험한 사고를 반복한 안전불감증 대표기업 한화케미칼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5월 30일 발표했다.

 

한화케미칼 여수공장은 오늘 5월 30일 오전 7시 42분쯤 화학가스 누출로 인한 폭발에 이어 화재에까지 이른 석유화학공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위험한 사고를 일으켜 여수시민을 공포에 떨게 만들었고, 전 국민의 걱정을 불러 일으켰다.

 

한화케미칼 여수공장은 불과 일주일 전인 지난 5월 22일에도 유독가스 누출사고을 일으켰다. 현장에서 작업을 하던 하청업체 노동자 11명이 독가스를 흡입해서 구급차로 여천 전남병원과 광주의 전남대병원으로 실려 가는 사고를 발생시켰다.

 

한화케미칼 여수공장의 유독가스 누출사고 당시 고용노동부여수지청, 여수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여수시, 전라남도, 여수경찰서, 산업안전보건공단 등의 관계기관이 합동조사를 실시했지만 불과 일주일 만에 또 다시 일어날 사고를 막지 못했다.

 

특히 5월 24일부터 26일까지 고용노동부여수지청, 중대산업재해예방센터, 산업안전보건공단이 공동으로 한화케미칼여수공장 전체에 특별안전보건감독을 실시했지만 사고가 반복된 것은 정부기관의 감독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지난 5월 1일 삼성중공업에서 6명의 사망자와 21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대형참사 이후 정부 안전진단과 작업중지 명령해제 2일 만인 17일 또 다시 화재사고가 난 것과 완전히 닮은꼴로 기업과 정부기관 모두 못된 것만 골라 배웠다고 할만하다.

 

여수환경운동연합은 정부의 관계기관들에 한화케미칼여수공장 전체에 대해 안전에 확신이 있을 때까지 작업중지 명령과 함께 제대로 된 특별감독을 실시하고, 사고 회사인 한화케미칼 법인과 책임자에 대해서 강력히 처벌할 것을 요구한다.

 

 한화케미칼은 반복된 사고로 공포에 떨고 있는 여수시민에 공개사과하고, 정부기관 조사와 별개로 외부인사 검증위원회를 구성해 건강역학조사와 공정정밀진단 및 근본적 사고방지 대책 등을 마련하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라.

 

여수환경운동연합은 한화케미칼의 대책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여수시민사회단체 및 전국환경운동연합과 한화케미칼 근본대책 촉구활동, 환경운동연합이 소속된 국제환경단체 지구의 벗과 함께 한화케미칼 규탄운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2017년 5월 30일.   여수환경운동연합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