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상포매립지 보도와 여수시의 언론 대응방식

  • 입력 2017.06.21 09:24
  • 수정 2017.09.22 20:53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0일(목) 여수MBC <라디오전망대>(18:50 ~ 19:00.진행 구지은 아나운서) [기자망원경] 코너에 여수넷통뉴스 오병종 편집국장이 출연한 방송 내용입니다.
여수 돌산지구 상포매립지와 관련한 보도내용에 대한 여수시의 언론을 대하는 방식.... 문제는 없는지 살펴봅니다.

구지은 아나운서 ;  여수MBC 라디오전망대, 함께하고 계십니다. 기자망원경 진행합니다. 여수넷통뉴스 오병종 편집국장 스튜디오에 나왔습니다. 어서오세요?

오병종 편집국장 ; 네, 안녕하세요?
네트워크로 소통하는 여수넷통뉴스 오병종입니다.

구 ; 최근 돌산 상포매립지 특혜의혹에 관한 보도를 둘러싸고 여수시의 언론 대응방식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상세한 내용 기자망원경에서 들여다 보겠습니다.
언론중재위 제소가 시가 원하는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았어요?

오 ; 네. 이달 초 일부 신문에서 ‘상포지구 특혜의혹과 정관계 로비정황’보도가 나왔죠? 그 후 보도에 대해 여수시는 언론중재위 제소와 해당기자 고소가 이어졌습니다.

광주 언론중재위원회는 지난 주 상포지구 관련 보도를 한 언론사를 상대로 제기한 여수시의 정정보도 청구에 대해 불성립 결정을 내렸습니다.

언론중재위원회 광주 중재부, 광주고등법원 부장판사가, 중재부장을 맡고 있는데요, 광주 중재부에서는 여수시가 한국일보를 제소한 정정보도 청구에 대해 ‘수사 중인 사안인 점을 이유로 조정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 불성립됐다고 15일 밝혔습니다.

보도 내용상 의혹이 있고 수사까지 진행중인 거라서, 조정이 어렵단 얘기죠. 중재부는 반론보도는 어떻겠냐 해서, 그 여부를 한국일보에 타진했다고 합니다. 한국일보는 반론보도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구 ; 정정보도 청구, 조정 불성립? 좀 어려워요?

오 ; 어느 한 편이 이겼다, 졌다... 이런 평가는 아니란 뜻입니다. 다만 제소를 한 여수시 뜻대로 안된거죠. 그래도 다른 절차들은 있습니다.

어느 일방에서 조정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조정은 성립이 안되는거구요.

또 조정 불성립이라고 해서, 그 상황으로 언론중재가 끝나버린 것은 아닙니다. 여수시로서는 다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취하하기도 하구요. 아직 추가로 어떤 액션이 취해졌다고 확인 된 것은 없습니다.

구 ; 이런 일련의 조치들, 여수시가 언론을 대응하는 방식에 대해서 뒷 말이 무성하죠?

오 ; 그렇습니다. 보도 내용을 해명하는 기자 간담회에서 시가 해당 기자를 언론중재위 제소와 경찰에 고소 사실을 밝히기도 했었죠. 보도 내용은 상포매립지 인허가 관련 특혜 의혹과 자금 일부가 어디로 갔는가 수사중인데, 그 자금이 정관계 로비자금 정황이 있어서 경찰이 수사한다... 이런 내용이었거든요.

보도된 내용의 핵심은 ‘특혜의혹’ ‘정관계 로비정황“ 이렇게 요약이 됩니다.

언론이 제기한 특혜 의혹은 이런겁니다. 매립지는 인가 후 공사 마치면 준공이 떨어지고 준공이 나와야 만이 매립지의 지번이 생깁니다. 토지의 호적이죠. 상포매립지는 준공요건을 덜 갖췄고, 토지로서 역할을 하기에 미비한데도 조건부 준공을 시가 해주게 되고, 이걸 바탕으로 땅을 매매하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아직 호적을 안줘야 할 땅에 호적을 준겁니다. 여수시가.

그런데 이 땅을 매매하는 분양회사 대표가 시장 친인척이고, 그러다 보니까 20년간 미뤄지던 건이 준공이 갑자기 부랴부랴 된 점에서 수사 대상이 된겁니다. 누가 봐도 의혹 대상인거죠.

이런 수사가 이뤄지게 된 배경도, 첨부터 이 특혜만 따로 수사 대상이 된 건 아닙니다.

분양회사 아무개 회사 내부 고발이 먼저 있었거든요. 100억에 매입한 매립지를 160억에 팔았는데 60억 횡령 건이 경찰에 접수돼서, 자금 흐름 찾아야 하고, 그러다 보니까 수사가 인허가 특혜 의혹 까지 확대된 것이라고 보면 되구요. 그런 일련의 내용을 보도한거거든요.

그래서, 시민단체도 이런 사건의 의혹보도는 언론의 당연한 책무라고 하면서 시의 이런 고소에 대해 비판을 하기도 했죠.

구 ; 기자간담회에서 보도한 다른 기자를 제소하고 고발을 한다고 했는데, 여수시가 다른 기자도 추가 고소를 진행했나요?

오 ; 기자간담회 당시에 상포매립지 보도를 한 신문사가 두 곳이었는데요, 한 신문사 기자만 고소했었거든요, 그런데 그 날 다른 기자도 제소와 고소를 할거라고 발표를 했습니다. 나중에 시에 확인해 보니까 고발조치를 취하진 않았습니다.

그러던 차에, 해당 기자가 다른 기사로 관련내용 추가보도를 했습니다.

구 ; 추가보도는 또 어떤 내용인가요?

오 ; 해당 신문은 지난 14일자에 ‘상포매립지 석연찮은 준공 인가, 커지는 의혹’ 기사로 상포매립지 관련 추가 보도를 했는데요.

언론중재위 제소, 그리고 경찰 고소 상태에서 해당 기자가 취재한 기사로 보도한 내용을 보면 요지는 이렇습니다.

간담회 때 시가 해명하면서 시장 친인척이 대표로 있는 아무개 회사와는 만나지도 않고 행정절차도 밟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모든 행정절차는 시장 인척과 무관한 회사인 ㅅ토건과만 해왔다” 이렇게 시가 주장을 했거든요, 시장 친인척 회사와는 거래 안했단거였죠.

그런데, 해당 신문은 주철현 여수시장의 인척이 설립한 택지개발업체 아무개 회사가 ㅅ토건과 맺은 상포매립지 부동산 매매계약서를 제시했는데요. 여기에는 ㅅ토건이 이행해야 할 도시계획시설을 시장 친인척 회사가 이행하고 이후 준공 인가에 필요한 일체의 행정행위를 책임지고 처리하는 것으로 돼 있다고 보도를 했습니다.

구 ; 그게 시의 주장과 배치된다는 얘기군요?

오 ; 네, 60억원대 회삿돈 횡령 의혹을 받고 있는 상포매립지 택지개발업체인 아무개 회사, 그 회사는 시장 친인척 회삽니다. 이 회사가 원래 소유주인 ㅅ토건으로부터 해당 매립지를 사들이는 과정에서 ㅅ토건의 매립공사 준공을 위한 각종 인허가 민원을 대행한 것으로 드러났다는 것입니다.

박 ; 어떻게 대행을 했다는겁니까? 구체적인 사실들이 보도됐나요?

오 ; 네, 해당 보도는 분양사, 시장친인척회사 관계자는 “ㅅ토건이 여수시와 업무 협의나 행정처리에 개입한 적은 없다” 이렇게 인용 보도를 했습니다.

또 “여수시로부터 필요한 공문을 수시로 받아 ㅅ토건 담당자에게 우편이나 이메일로 보낸 뒤 ㅅ토건 측이 서류에 도장을 찍어 보내주면 자신들이 공문을 시에 직접 제출했다” 이렇게 얘길 했다고 보도를 했구요.

또 ㅅ토건 관계자도 인용이 됐습니다. “ㅅ토건이 여수시와 업무 협의나 행정처리에 개입한 적은 없다”는 거구요, 또 “아므게 회사에 준공의무가 있기 때문에 ㅅ토건이 여수시 공무원을 만나거나 협의한 적은 한 차례도 없고 공문을 직접 주고받은 적도 없다”고 실토를 했다는 겁니다.

이는 시의 해명과 배치된다며 시는“거짓말 논란‘에 빠져들게 됐다고 보도를 했습니다.

구 ; 이런 추가 보도에 대한 여수시의 반응은 어땠나요?

오 ; 위의 추가 보도에 대해서 여수시의 대응을 묻자 시 관계자는 "다른 기자 고소도 하지 않고 관망하는 상황이다. 추가 보도 내용을 확인해 보니 일정 부분은 사실관계가 맞지 않은 내용도 있어서 일단 확인은 해보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전해줬는데요. 비교적 말을 아꼈습니다.

구 ; 이런 상황의 전개, 그러니까 언론중재위 제소도 여수시가 원하는 바대로 진행되지 않았고, 또 의혹 관련 추가 보도가 나오고 있는 점에 대해서 시민들 여론은 어떻습니까?

오 ; 일단 시가 민감한 반응을 보였죠? 1년 앞으로 다가온 선거철 때문인가 하는 느낌이 들고요. 필요이상으로 민감하다, 시가.. 그런 반응들이구요. 아시다시피 이미 여수시민협도 성명이 나왔죠.

여수시의 제소나 고소에 대해서 “언론자유 보장”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또 일각에서도 시장 의혹 제기는 언론의 당연한 의무다. 그걸 고소하는 것은 무리수다. 하는 얘기가 들립니다. 언론자유 중요하지 않습니까?

최순실 사태에서 보듯이 언론이 입 다물면서 제대로 비판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지를 똑똑히 보지 않았냐는 겁니다. 어디까지나 상당히 개연성이 있는 의혹 보도는 언론으로서 당연히 할 수 있는 것이고,

특히 인허가권자인 여수 시장의 친인척이 관련됐으니 여수를 담당하는 기자로서 보도는 당연하다는 그런 여론입니다.

촛불민심으로 문재인 대통령 시대를 맞았다고 말합니다. 이에 맞게 이제는 반칙이 없고 공정한 사회가 되려면 지역에서도 어떠한 특혜도 용납되어서는 안된다는 여론이거든요. 이때 언론보도는 중요한 부분이구요.

열심히 일해서 돈 벌기 보다는 권력의 도움으로 한 건 한달지, 권력 이용해서 큰 돈 한번 만져 본달지 하는 생각 자체를 발 못 붙이게 하는 게 지역에서 할 수 있는 적폐청산이란 거죠.

이런 면에서 이번처럼 특혜의혹 보도는 언론이 해야 할 당연한 의무임에도 “여수시가 언론을 고소하고 하는 것은 다른 언론에 대해 재갈물리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시민단체도 밝혔습니다. 이런 내용,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봐야죠.

구 ; 네, 상포지구 특혜의혹 보도와 이에 대한 여수시의 언론대응방식. 기자망원경에서 들여다 봤습니다.

지금까지 여수넷통뉴스 오병종 편집국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