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단순 ‘횡령’이냐?, ‘비리도시’여수 재현되나?

시청 압수수색 촉각곤두...공무원 뒤숭숭,시민들 걱정

  • 입력 2017.07.04 17:03
  • 수정 2017.07.05 07:27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경찰이 여수시청을 압수 수색한 후 수사방향이 어디까지 갈지 주목받고 있다.

기업의 사적인 ‘횡령’에서 시작된 수사가 행정기관의 인허가 과정에서의 비리연루로 확대되면서 여수시민들은 과거 ‘비리도시’ 오명이 재현될까 걱정이 태산이다.

여수경찰서는 3일 오전 시청에 수사관을 보내 상포매립지 관련 인허가 주무부서인 도시계획과를 비롯해 해양항만레저과, 비서실장실, 전산실, 광림동 등 관련부서 5곳에서 상포매립지 인허가와 관련한 문서생산자료,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압수했다.

경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그 동안 여수시로부터 상포매립지 관련 문서를 임의 제출 받아 분석 작업을 벌이고 공무원 10여명을 소환조사 했지만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데다 추가 조사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강제수사에 나선 것.

도로와 배수시설 등 준공인가 조건이 이행되지 않으면서 20여 년간 풀리지 않던 상포매립지 인허가 문제가 2015년 7월 풀렸다. 주철현 시장 조카 사위인 김 아무개씨가 해당 부지를 사들인 이후 해결이 된 것. 여기에 따른 특혜가 있었냐다. 김 아무개씨가 설립한 매립지 분양회사인 Y사가 개입하면서부터 지번 부여에서 택지 분양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된 걸 경찰은 석연찮게 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압수수색 대상에 비서실장실과 전산실이 포함된 점을 의미있게 보고 있다.

비서실장실 압색은 상포매립지 인허가 결재라인에 있지 않는 비서실장을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다. 이른바 ‘비선’에 대한 경찰의 수사 의지로 읽힌다.

또한 전자결재문서 등이 모두 저장된 전산실을 압수한 것도 관련 자료 제출 때 결정적 자료의 미제출 여부와 자료 삭제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경찰은 자료삭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포렌식복원도 의뢰할 예정이다.

수사관련 보도에서 구제적으로 ‘인허가를 담당하는 부서 공무원 승진 인사에 개입한 정황이 담긴 녹취록’, ‘특정인 관련 계좌에 거액의 뭉칫돈’ 등의 내용에 공무원 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여수시청의 한 공직자는 “7월초 하반기 인사이동에 시청의 압수수색 소식까지 겹쳐 분위기가 뒤숭숭하고 일이 손에 잘 잡히지 않는다”고 토로하며, “단순 횡령으로만 수사결과가 나와서 빨리 평상시로 돌아왔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전직 공무원 한 분은 “전임 아무개 시장 시절에 시에 근무하면서 대형 비리가 터져 곤욕을 겪은 기억이 난다”며, “당시, 시장 비리에 이은 ‘80억 횡령’등으로 여수가 연이어 ‘비리도시’ 오명을 전국적으로 들었었는데, 그게 재현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우려를 하기도 했다.

주철현 시장은 ‘상포매립지 특혜’ 관련 보도 후 수시로 결백을 주장했다. 지난달 28일 취임 3주년 기자회견에서 “상포지구로 인해 여수시는 손해 보지 않았고, 인허가 과정에서 시장이 개인적 이익을 취하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주 시장은 일부 ‘의혹이 있다’는 보도를 ‘허위’라고 일축하며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다. 수사가 진행되고 있으니 팩트가 나올 것이다”고 밝히고, 일부 언론 기자를 고소하는 등 언론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을 부인하며 정면 돌파했다.

이번 압수수색 대상 사무실에 근무하는 김재신 비서실장도 “전임 아무개 시장이 어떠했는지(전임 시장의 구속사례를 지칭한 듯)를 잘 아는 주철현 시장으로서 시장에게 그런(특혜비리) 사실이 없을 것이라고 확신해도 된다. 저도 무관하다”며 “(보도 내용의 의혹이) 사실이라면 제가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고 관련성을 전면 부인했다.

여수 시민단체는 경찰에 성역없는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내고향 여수 2017-07-04 18:07:34
여수가 고향인데
작금의 여수소식에 참으로 부끄러움뿐입니다.
여수에도 이른바 '비선'이 있나요?
설마 아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