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ㆍ순천ㆍ 광양행정협의회, 내년 광역교통망 구축키로

행정협의회 사무국 설치, 공동협력,국정과제 공동건의

  • 입력 2017.07.08 17:10
  • 수정 2017.07.09 09:06
  • 기자명 광양시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시 23건 국정과제 건의사항 선정, 국정자문위에 건의키로

여수·순천·광양시 행정협의회(회장 정현복 광양시장)는 지난 5일 제26차 임시회를 갖고 광양만권 활성화를 위한 공동협력과 중점추진사업 방안을 논의했다.

광양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임시회의에서는 정현복 광양시장과 주철현 여수시장, 조충훈 순천시장, 행정협의회 담당 부서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협의회에서는 전라선(익산~여수) 고속철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과 여수국가산단 진입도로(이순신대교) 국가관리, 여수공항 활성화를 위한 부정기 국제선 운항 허가 등 논의됐다.

또 수도권 고속철도(수서발 SRT) 전라선 운행 확대, 경전선(광주송정~순천) 전철화사업 조기시행, 남해고속도로 국가도로망 종합계획반영, 관광분야 국비지원 별도계정 반영 등 총 7건의 논의사항을 국정과제 공동 건의사항으로 선정하기로 합의했다.

이외에도 여수 7건, 순천 3건, 광양 6건 등 각 시군별로 건의한 16건을 포함한 총 23건을 국정과제 건의사항 목록을 선정했다.

또한, 여수․순천․광양 행정협의회 공동사무국 설치 의결과 함께 설치시기 및 방법은 추후 실무진과 논의를 거치기로 했다.

특히,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3개시 광역교통망 행정시스템을 내년 1월부터는 신속하게 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협의회 회장인 정현복 시장은 ‘전남 동부지역 광역교통망 구축과제’를 놓고, 장기추진과제로 전환하자는 실무진들의 의견제시에 대해 질책했다.

정 시장은 “내년 1월부터 시민들의 편의와 3개시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면 직접 나서서 버스회사를 설득하겠다”며 “만약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공동으로 버스회사를 설립해서라도 반드시 시행해 나가겠다”며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에, 여수와 순천시장은 공감의 뜻을 밝히면서 시민 70%가 찬성하는 만큼 3시 발전의 토대인 광역교통망이 내년에 시행될 수 있도록 결의를 가졌다.

   
 

또한, 5개 시·도 17개 시·군으로 구성된 가야문화권협의회에 3시가 협의회 차원에서 가야문화권 업무에 적극적으로 접근하자는 업무추진 방향도 논의됐다.

협의회에서는 건의 문안을 작성해 오는 6일까지 담당부서장이 국정기획자문위 경제2과를 방문하고, 오는 11일까지 3시 시장이 국정기획자문위에 건의서를 전달하기로 했다.

한편, 여수·순천·광양시행정협의회는 지난 3월 정기회의를 개최해 고속도로 선형개량(이설), 여수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이순신대교) 국가관리 건의 등 광양만권 상생협력사업의 대선공약 반영을 위해 공동청원문을 전달한 바 있다.

또 3개시 광역관광과 크루즈 관광 활성화, 여수공항 활성화 공동 지원 등 16개의 공동협력 및 연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