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민단체 ‘시의회 맞나?’ 시정감시에 침묵으로 일관

'상포지구 스캔들' 공무원 줄소환에도, 의회 “눈 하나 꿈쩍 안해”

  • 입력 2017.07.24 11:13
  • 수정 2017.07.24 13:57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 중심에는 ‘능력 없는 시의장’이 자리잡고 있어
진즉 시의회는 특위를 구성했어야
여당이라고 민주당은 시장 감싸기만
국민의당 소속 의원은 야당역할하는가?
시의회는 특위 구성해 현장절차와 시장 결재 확인해야
직무유기한 무능한 시의장은 사퇴해야 마땅

지난 17일 여수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박정채 의장이 제178회 임시회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미 돌산 상포지구 ‘스캔들’과 관련하여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 바 있는 시민단체가 이번에는 시의회의 무능을 강력히 비판했다.

시정 감시가 시의회의 주요 기능임에도 시청의 압수수색에 이어 30여명의 공무원이 줄소환 돼 조사를 받고 있음에도 꿈쩍 않고 있는 시의회에 대해 제 기능을 다 해줄 것을 촉구했다.

여수시민협은 24일 성명을 발표하고 상포지구 스캔들에 대한 특위구성을 요구하면서 “행정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먼 산 불 보듯 하고 있어 시민들의 공분을 자아내고 있다”고 여수시 의회를 질책했다.

성명에서 시민협은 “여수경찰서는 이례적으로 여수시청을 압수수색하였고, 관련공무원 30여명을 줄소환하여 조사하고 8월부터는 본격적인 조사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귀뜸했다”며 시 의회의 조속한 특위구성을 촉구했다.

"여수시민협은 여수시의회가 제 역할을 다 해주기 바란다. 이를 위해 필요하다면 조사특위를 하루속히 구성하여 상포지구의 각종 인허가는 합법적이었는지, 절차는 정상적이었는지, 특혜는 없었는지 조사하여 시민들에게 밝혀주길 바란다"

여수의회 한 의원은 “민선 6기 들어서 제대로 시정을 감시하려는 강력한 특위다운 특위는 사실상 부족했다고 봐야한다”며, “시장과 정당이 다른 시의장이 적극 나서야 하는데 나서지 않았다. 이번 상포지구 사건에 대한 특위 구성도 시의장의 의지가 있었다면 진즉에 구성이 됐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시민 김 아무개씨는 “민주당 소속 시의원은 시장과 같은 당이라고 감싸고, 국민의당도 덩달아 조용하기만 하면 도대체 여수시정을 누가 제대로 감시 하겠는가? 특히 여수시의회에서 국민의당의 야당다운 모습이 안보인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여수시민협  관계자는 시의장 사퇴 1인 시위를 해오고 있다며 “여수시의회의 직무유기는 좌시할 수 없는 사안으로, 시의장은 표매수설에서부터 제대로 대처 못한 데 따른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현 여수시의장은 선출 당시부터 ‘표매수 의혹’에 휩싸여 시민단체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아오고 있다.

시민단체에서 진행하는 여수시의장 사퇴촉구 1인 시위 모습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