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상포지구 '수사' 왜 지지부진한가?

할 일 미루고 '외유'떠난 여수시의회에 비난 높아

  • 입력 2017.08.23 09:12
  • 수정 2017.09.23 06:13
  • 기자명 전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11시 시민감동연구소에서 시민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시민들이 상포지구 매립지 준공 허가 관련한 조속하고도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정치개혁여수시민행동은 22일 11시 시민감동연구소에서 상포지구 매립지 준공 허가 관련 토론를 갖고  "여수시청을 압수수색한지 49일이나 되었지만 수사 진행 상황을 알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토론 참석자들은 "상포지구 수사상황 관련 토론회는 여수경찰서가 철저하게 수사하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리인 동시에 여수시장이 검찰출신이어서 당연히 검찰이 시장을 두둔할 거라는 시중에 떠도는 소문을 타파하기 위해서라도 검찰 역시 적극적으로 나서기를 바라는 자리"라고 입을 모았다.

토론에서는 최근 경찰이 상포지구 관련 당사자인 김 아무개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검찰이 보강수사지휘를 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여수시 의회의 처신도 도마에 올랐다. 
특위 구성은 미루고, 비 피해가 속출한 상황에서도 일부 의원들이 '외유'를 떠난데 대해서도 비난이 일고 있다. 

특히 여수시의회 야당인 국민의당은 적극적으로 추진위를 구성해서 질의를 받아야 하는 민감한 사건임에도 미적거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장정식씨는 “한국의 정치권력은 이제 시민에게 넘어갔는데 여수시의원은 아직도 자기들이 권력을 가졌다고 생각한다”는 의견과 함께 민주당 시의원들 역시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상황을 비판했다.

한창진씨는 “상포지구사건은 시의원들이 이상하리만큼 소극적이다” 고 말했다. 또 “모든 시의원들이 검찰과 언론만 바라보는 게 문제다. 견제와 감시권한을 가진 여수시 의회나 여수의 언론이 너무 조용하다”고 싸잡아 비판했다.

의회는 9월에 조사특위를 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김대정씨는 "어떻게 시장 조카사위에게 이권이 넘어갔는지 시민들은 알권리가 있고, 시민단체들은 나서서 도덕적 검토를 촉구해야한다"며,  "시장 역시 이 질문에 명쾌히 답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창진씨는 “전반적인 상포지구 스캔들은 '시정농단'이며 시민의 재산권침해”라고 말하며 “시청이 부동산업체를 위해서 존재해서는 안되고 시민편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러한 기본적인 게 안 지켜져 시민들이 분노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전남도의회 강정희 의원도 지지부진한 수사상황에 답답함을 내비쳤다. 아울러 "상포지구 관련한 자료를 전남도로부터 받게되면 시민들과 공유하겠다”라는 말로 토론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