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민행동,'상포지구' 시민대책위 구성 제안

상포지구 '스캔들'은 "시정농단이다"

  • 입력 2017.09.07 13:26
  • 수정 2017.09.22 21:04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일 시민행동 관계자들의 토론회 광경

정치개혁 여수시민행동(아래 시민행동)이 '돌산 상포지구 시정농단 시민대책위’구성을 제안하였다.

시민행동은 “깨어있는 시민과 시민단체, 노동단체 등에게 대책위원회 구성을 제안하며, 도시계획이 더 이상 난도질당하지 않고, 대책위를 통해서 시정농단이 없는 살기좋은 여수시를 만드는데 기여하자”고 제안했다.

시민행동은 지난 5일 토론회에서 "여수 돌산 상포지구 매립지 준공 특혜는 촛불시민정권이 청산해야 할 대표적인 공직사회 적폐"라고 규정했다. 이는 여수시 공무원이 특정 사업자를 위해 행정 절차를 무시하고 도시계획을 변경한 탓이라고 밝혔다.

또한 "상포지구의 ‘특혜’와 같은 시정 농단을 묵과해서는 안되며, 무엇보다 공정해야 할 행정 절차가 특정인을 위해 원칙에 어긋난 점은 불행한 일"이라고 밝혔다.

특히 "여수시는 1994년과 달라진 점이 없는데도, 전라남도가 삼부토건에 제시한 인가 조건을 무시하고, 2016년 8월 31일 준공 이행 조건을 완화해 조건부 준공 승인을 해줬다"고 주장했다.

더구나 2015년에 설립한 자본금 1억 원의 시장 친인척인 1인 주식회사가 소유권 이전을 받은 것과 허허벌판을 도면상으로 토지 분할 등기한 후 2016년 9월에 대구 등지 일반 수요자에게 7배 이상 높게 매매한 것에 대해서도 특혜 의혹이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시민행동은 "세계박람회를 앞두고 있었던 전임 5, 6대 민선시장 때는 준공 허가가 나오지 않았다"며, 현 시장의 친인척과 연관있는 회사를 거론하며 " 7대 주철현 시장 때는 준공을 승인한 이유가 무엇인가?"하며 의혹을 제기하였다. 혹시 그 이유가 시중에 나도는 100억원에 매매계약을 맺어 소유권 이전 등기를 받은 분양회사 사업주가 시장 친인척인지 되물었다.

마지막으로 제안서에서 여수시민과 시민단체, 노동단체 등에게 "돌산 상포지구 시정농단 시민대책위를 만들어 촛불을 들었던 심정으로 함께 나서보자"고 호소했다.

‘정치개혁 여수시민행동’은 여수에서 촛불시위에 참가했던 각 단체 관계자와 시민들이 여수지역에서도 촛불정신을 계속 이어나가고 지역의 적폐청산에도 앞장서자며 만들어진 시민단체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