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의회 26일, 겨우겨우 '상포특위' 구성.

" 시장 5촌 조카사위 개입 의혹 풀어야"

  • 입력 2017.09.26 16:59
  • 수정 2017.09.26 17:11
  • 기자명 전시은.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의회는 26일 임시회의에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재석 25명 중 찬성 14명, 반대 8명, 기권 3명으로 통과시켰다.

여수시의회가 ‘돌산상포지구실태파악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특위는 특혜 여부와 행정행위 전반에 대해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특위가 구성되자 주철현 여수시장은 “젯밥에만 관심 있는 특위가 되지 않기 바란다”며 유감의 뜻을 표해 민감하게 반응했다.

여수시의회는 26일 임시회의에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재석 25명 중 찬성 14명, 반대 8명, 기권 3명으로 통과시켰다.

구성 결의안에 찬성한 의원은 강재헌(국), 김순빈(민), 김양효(국), 김유화(민), 김재영(민중), 김종길(국), 김희숙(무), 박정채(국), 송하진(무), 원용규(국), 이선효(국), 이정만(국), 정옥기(국), 정한태(국) 이다. 민주당에서는 김유화의원과 김순빈의원이 찬성했다

반대한 의원은 고희권(국), 박성미(민), 서완석(민), 오홍우(민), 이상우(민), 이찬기(민), 전창곤(민), 주재현(국) 이다. 김행기(국), 최석규(국), 김성식(국) 의원은 기권했으며, 박옥심(국) 의원은 불참했다.

또한 돌산상포지구실태파악특별위원회 위원장에 김성식, 간사에 송하진, 위원은 김종길, 이정만, 정옥기, 박옥심, 김희숙, 김재영 등 8명으로 구성됐다. 활동 기간은 9월 27일부터 12월 31일까지 3개월이며, 상포매립지 초기 개발 단계부터 현재까지 과정에 대해 조사하고 문제가 드러날 경우, 관련 공무원의 징계를 요구할 계획이다.

이날 의회에서는 특위 구성을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양당이 대립했다.

민주당 의원들이 주로 반대했다.

구성 의결안 투표 방법을 놓고도 일부 무기명 비밀전자투표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송하진 의원이 소신껏 공개적으로 해야한다고 주장하며 맞서기도 했다.

특위 구성에 대해 주철현 여수시장은 ‘여수시의회 상포지구진상파악특별위원회 구성관련 여수시 입장’ 제목의 자료를 냈다. 주 시장은 “상포지구 논란은 이미 수사기관에서 6개월 여 동안 철저히 수사를 해왔으며 수사결과 아직까지 어떠한 행정적 불법이 드러난 것이 없다”면서 “시의회가 상포지구진상파악특별위원회의 활동을 통해 제기되는 다양한 논란을 종식시켜주길 바란다”고 밝히고 유감을 표했다.

민주당 의원들이 대부분 특위 구성에 반대를 했지만 김순빈, 김유화 의원이 찬성했다.

김유화 의원은 “상포지구 의혹은 시민의 주 관심사다. 의회에서 상세히 조사해서 시민들에게 의혹을 해소해주어야 하고 이는 시의회의 본연의 업무다”며 "더구나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민주당 문재인 정부는 개혁과 소통을 주장하는데, 지역에서는 소통과 개혁에 있어서, 청와대나 정부부처의 속도에 못미치고 있다. 지역에서 분발해야 한다"며  찬성이유를 밝혔다.

김순빈 의원도 “시민들이 궁금증이 있는 부분이어서 특위는 구성해야 하고, 특위 활동을 꼼꼼히 해서 시민들의 의혹이나 궁금증을 깔끔히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똑소리닷컴 한창진 대표는 특위 구성이 늦었지만 환영한다며, “많은 사안들이 시장 5촌 조카사위가 준공허가 과정에 개입한 의혹을 갖고 있다. 도시계획변경 의혹을 파헤쳐서 시민들에게 환영받는 의회활동을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특위 활동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