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찰 수사받던 여수시...여수 경찰서에 액자 설치

한 언론에 경찰이 “여수시에 삥뜯기” 보도... 시민 여론 들썩

  • 입력 2017.11.23 11:12
  • 수정 2017.11.23 21:25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기선 여수경찰서장이 여수를 상징하는 10경 10미 사진액자 제작과 관련해 설명 문구와 사진 디자인, 액자 소재 등에 대해 구체적 협의를 위해 업체 대표와 주고받은 문자 내용. 한국일보

경찰서 청사 미화용 액자 설치 제작비 522만원을 수사를 받던 여수市가 대신 지급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는 상포지구 특혜의혹 수사 중에 부적절한 처사라는 지적이다.

한 일간지 신문에 “여수경찰서가 청사 내부 환경 미화를 위해 설치한 대형 사진액자의 제작비용 수백만 원을 엉뚱하게 여수시에 대납하도록 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특히 제작비용 대납 당시 여수시가 대규모 택지개발사업과 관련해 주철현 여수시장의 조카사위에게 특혜를 줬다는 의혹 경찰수사를 받던 터라, 이 신문은 경찰이 수사를 빌미로 피수사기관에 갑질을 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에 실린 해당기사 바로가기 : 여수경찰서 수사 대상 여수시에 삥뜯기? )

이 보도가 나가자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상포지구 특혜 의혹 수사가 대대적으로 진행 중인 민감한 시기에 경찰이 수사대상기관에 금품을 요구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여수시와 경찰의 유착 오해를 불러오고 의심을 갖기에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시민단체 관계자도 “최연소 젊은 서장이 여수 왔을 때 시민들의 기대가 컸는데, 기대를 접게 했다”며, 거기다 “상포지구 중간 수사발표도 없어서 의아해 했는데, 결국 여수시와 경찰서의 이런 유착관계를 서장이 직접 개입해서 문자를 주고받고 했다는 것은 큰 문제다”고 주장했다.

예산집행 절차도 거치지 않은 액자 값 대납에 대해서 시 관계자는 일부 잘못을 시인한 것으로 보도됐다.

또 다른 시민 정 아무개씨는 지역 권력을 도대체 어디서 견제해야할지 막막하게 만든 사건이라며 한탄했다.

“보도를 보니까 당시는 여수시 주 시장 조카사위 특혜 의혹으로 경찰이 시청을 압수수색하고 공무원들 줄소환하는 시기인데 하필 그때 그런 일이 벌어졌다니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시민들한테는 ‘김영란법’ 들이대는 기관들인데 부정청탁이나 이런 법적인 검토를 해서, 여수경찰이 검찰 수사받아야 할 사안이라고 본다. 촛불을 들었지만 지역의 권력은 도대체 어떻게 견제할 것인지 암담하게 만들었다. 최연소 서장에 대한 기대가 컸는데 ... ”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