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회, 상포특위와 시민단체에 반하는 ‘보류’ 결정

특위안건, 의결도 못해보고 ‘민주당’의원들이 나서서 ‘보류’시켜

  • 입력 2018.02.12 21:50
  • 수정 2018.02.12 22:30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송하진 상포특위 간사의 10분 자유발언

시민단체가 나서서 시장과 공무원 고발촉구 시위를 벌였으나 여수시의회는 돌산상포지구실태파악특별위원회(아래 상포특위)의 보고서 채택건과 공무원 고발건을 의회에서 채택하지 않고 보류했다.

상포특위 송하진 간사의 읍소도 무위였다.

여수시의회는 12일 오후 2시 제183회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특위의 두개 안건을 상정했으나, 의결도 못해보고 민주당 의원들이 나선 ‘보류’라는 벽에 부딛혀  두 안건 모두 ‘보류’돼 의장에게 회부되었다.

여수시의회 본회의 바로 앞서 시민단체는 의회 앞 계단에서 관련 공무원 구속 가결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 자유발언에 나선 시민들은 “왜 시장은 이렇게 추운데 시민들을 고생시키는가?”묻고, 조카사위가 개입돼 여수 역사상 최대 규모의 몇 백억대 땅 투기 이득을 챙긴 사유를 명확히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수시민협 김유진 국장(맨 오른쪼 마아크 잡은)이  12일 의회 앞에서  '공무원 고발조치'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다른 시민은 자유발언에서 “시민을 대신한 상포특위의 결과를 의회는 받아 들이고 관련공무원을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상포특위 안건을 가결해줄 것을 촉구했다.

의회 안에서도 똑같은 주장이 있었다.

의결에 앞서 상포특위 송하진 간사는 10분 발언을 통해 "나도 무소속이고, 특위 소속 의원 정당이 각각 민주, 민평, 민중, 국민 등 고루 분포돼 ‘정략적’이지 않았다“며 본연의 업무인 견제와 감시활동을 사심없이 한 결과인 만큼 동료 의원들의 현명한 선택을 바란다며 호소했다.

아울러 그는 “30만 시민은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과 국가개혁의 국정 기조에 많은 기대와 신뢰를 보내고 있다”며, 이에 맞춰보더라도 지역의 적폐는 청산되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주 시장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특혜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면서 지역사회 혼란을 야기한데 대해 여태껏 사과 한마디 하지 않은 채, 특위 활동을 방해하고 온갖 비방과 물타기 여론을 호도하고 협박과 재갈을 물리려는 꼼수에 다시 한번 분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수시는 지난 9일 금요일 늦은 시간에 긴급 보도자료를 통해 상포특위의 고발 방침은 '시장 죽이기'며 ‘정략적’이라는 표현과 함께 강력 대응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런 시의 입장에 대응한 발언이다.

'보류'된 두 안건은 다음 회기에 의장이 다시 상정하게 된다. 상정에 앞서 상포특위가 다시 손을 보게 될지는 미지수다.

한편, 보류 결정에 대해 상포특위 김성식 위원장은 “늦게 보고된 것을 트집 잡아, 민주당 의원들이 나서서 보류를 시켰는데, 어차피 여수시의회 역사상 특위결과가 채택 안 된 적이 없어 곧 처리는 될 것이지만, 다수 민주당 의원들의 이번 반대 표결은 시민들의 요구에 반한 것이어서 아마 부메랑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12일 여수시민단체연대회의 박성주 사무국장이 의회 앞 계단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던 여수시민단체 연대회의 박성주 사무국장은 이날 의회에서 '보류‘결정을 내린데 대해 “지역에서의 민주당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문재인으로 대표되는 민주당 개혁 정부가 추구하는 모습과는 너무나 동떨어진 반민주당의 모습이다”고 지적하고, 오히려 지역민주당의 일부 행태는 ‘적폐 대상’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들 단체는 가결이 안되고 보류됨에 따라 "의회가 시민들에게 의원으로서 역할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고, (특위 안건 가결에) 반대한 해당 의원들에 대해서는 6.13 지방선거에서 심판하고 응징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12일 기자회견차 여수시의회 앞에 모인 여수시민단체 회원들과 취재진 모습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