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민단체, 주철현 시장과 ‘전면전’... 청와대 등 1인 시위도

검찰총장에게 제출할 공개탄원서 종전대로 진행

  • 입력 2018.02.19 20:53
  • 수정 2018.02.20 13:15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포특위 결과 보고 안 채택을 촉구하며 여수시민단체들이 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장면

주철현 여수시장이 시민활동가를 고소한 파장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이는 주철현 여수시장과 시민단체간의 전면전 양상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보도자료를 통해 14일 주철현 여수시장이 고소했다고 밝힌 A씨는 지역 시민운동의 대부격인 한창진 전 여수시민협 대표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 '상포지구’ 특혜의혹 건, 주 시장과 시민단체 ‘대결’ 양상)

이에 따라 시민단체 진영이 가칭 '상포지구 시민대책위원회'를 꾸리기로 했다.

19일 여수시민협에서 시민단체 대표들은 모임을 갖고 시장이 시민활동가를 고소한 사건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대책위는 돌산 상포지구 특혜 의혹 엄정수사를 촉구하는 검찰총장 공개 탄원서를 종전에 정치개혁여수시민행동이 준비해온 대로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각 참여 단체별로 입장 표명을 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정치개혁 여수시민행동'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창진 선생을 주 시장이 공직선거법 위반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데 대해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밝히고  추후 후속 회의를 통해서 추가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결정된 사항은 오는 23일 상경해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중앙 당사, 광화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치개혁 여수시민행동도 14일 주 시장이 지역 시민 운동가인 한창진 선생을 고소한 사건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상포특위에서 명백하게 밝혀진 바대로 시장 조카 사위가 개입된 상포지구 사건에 대한 합리적인 문제제기에 대해 재갈을 물리려는 의도임을 삼척동자도 알 것"이라며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상포지구의 진실을 밝히도록 할 것"이라고 강력 대응을 주장해 양측이 전면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의회 앞 시민단체 기자회견장에서 발언하는 한창진 씨. ​누구에게나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지향하는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는데, 과연 지역에서도 그런지 의문스럽다며, 지역에서는 민주당의 일부 세력이 오히려 청산해야 할  '적폐'다고 발언하고 있다.

시민운동가 한창진씨는 SNS를 통해 시장 고소에 강력 반발한 데 이어, "여수시장이 개인 차원으로 고소하면서 공무원을 통해 고소 사실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등 여수시장이 오히려 선거법 위반 의심이 있다"고 추가로 주장했다.

여수시 선관위는 이런 지적에 대해 "여수시장이 선거법 위반에 해당하는지 검토하고 있다"며 "다만 여수시장의 고소 내용이 시장 개인뿐 아니라 행정행위와 관련된 것도 있어 애매한 부분도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창진씨는 “여수시의 14일 보도자료를 자세히 보면 시장의 선거 관련 내용도 많이 포함돼 있어, 개인적인 내용을 보도자료로 발표했는데 이는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인천시장의 사례와 유사한 점이 많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