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남 시민사회단체,'GMO 완전표시제 촉구 청와대 청원' 기자회견 가져

12일 오전, 여수시청에서 전남 57개 시민사회단체 참여

  • 입력 2018.03.12 13:34
  • 수정 2018.03.12 15:36
  • 기자명 곽준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오전 여수시청에서 시민청원단이 'GMO완전표시제 촉구 청와대 청원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아이쿱(iCOOP)생협 6개 조합을 비롯한 여수지역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전남 지역 주요 시민 사회단체들이 12일 오전 11시 여수시청 현관 앞에서 'GMO 완전표시제 촉구 청와대 청원'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국 동시다발로 진행된 이번 기자회견에는 경실련, 소비자시민모임,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YMCA연합회, 환경운동연합, GMO반대전국행동 등 57개 소비자·학부모·농민·환경단체가 참여했다.

전남지역 또한 ‘GMO완전표시제 전남지역 시민청원단’ 구성에 이어, GMO 완전표시제 법제화 촉구를 위한 20만 청와대 청원 활동에 들어갔다.

시민청원단은 GMO표기가 없는 현행 식약처의 엉터리 표시제도의 개선을 요구하며 과거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표시제도 강화와 GMO 없는 학교·공공급식 만들기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여수시민단체가 발표한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매년 80% 이상의 시민이 GMO완전표시제를 지지하고 있다. 2016년과 2017년에는 이미 20만8721명의 시민이 GMO완전표시제를 요구하는 서명에 참여했으며 국회에서도 GMO완전표시제와 관련된 4개 법안이 발의되어 있는 상황이다.

아이쿱생협 관계자는 "식약처가 GMO표시제 관련 고시 개정을 거듭 약속했고 문재인 대통령역시 후보시절 ‘GMO 표시제 강화’를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국회와 정부 모두 책임을 무한정 방기하고 있다"라며 이번 기자회견을 열게 된 배경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