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상포지구 수사, 검찰 소환조사로 여수시청 뒤숭숭

불똥 어디로?... 검찰, 특혜행정 여부에 인사비리까지 들여다 봐

  • 입력 2018.03.19 20:32
  • 수정 2018.03.20 05:35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추가 압수수색에 이어 공무원 4명 소환조사

업자와 돈거래 공무원도 강도높은 조사 받아

인사관련 부서, 인사위원 사무실 압색... 인사 비리까지 수사

수사상황 예의주시, 여수시청 위축된데다 분위기 뒤숭숭

일부 공무원, 업자와 돈거래도 있어 정상거래인지 조사 

검찰, 혐의 드러나면 공무원 신병처리 신중하게 검토

이달 30일 의회 임시회, 상포특위 결과 안건 상정시 채택 여부 관건
 

 

지난주 금요일 여수시청 직원 4명 소환조사가 알려진 여수시청이 뒤숭숭하다.

검찰에 공무원들이 속속 불려나간 데다 ‘다음 타깃은 누구냐’는 얘기가 돌고 있다는 것.

상포지구 특혜 의혹을 전면 재수사 중인 검찰이 여수시청 공무원들을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 검찰, 여수시 공무원 4명 소환조사 알려져)

상포 특혜의혹 최초보도로 주 시장으로부터 기자가 고발당해 무혐의 처분받은 <한국일보>의 보도에 의하면, 검찰이 특혜 행정에 이어 인사 비리까지 들여다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여수시는 긴장하는 분위기다.

특히 승진 비리 수사는 인사권자인 주철현 시장에게 크게 부담이 될 수밖에 없어 불똥이 어디까지 튈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것이다.

광주지검 순천지청이 지난 16일 여수 상포지구 인허가 특혜 및 인사 비리와 연관된 시청 직원 4명을 소환해 조사했다.

소환된 직원은 여수시 사무관 박 아무개씨와 또 다른 박, 장 아무개씨, 6급 정아무개(여)씨 등 4명으로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상포지구 인허가 과정에서 업체에 편의를 제공했는지와 윗선 지시 여부, 인사 청탁 여부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상포지구 인허가 업무를 맡은 박씨는 주 시장의 조카사위이자 상포지구 개발업체인 여수국제자유도시개발 대표 김 아무개(48)씨에게 행정 편의를 제공한 의혹을 받고 있다.

또 다른 박씨는 김씨와 수 천만원대의 돈거래가 있었으며 검찰은 이 돈이 단순한 채권채무인지 대가성인지 들여다보고 있다. 이들은 상포지구 인허가 업무가 끝날 무렵을 전후해 모두 사무관으로 승진했다. 검찰은 이 대목도 들여다 보고 있다.

이는 여수시 인사위원을 지낸 정기명(더불어민주당 여수을지역위원장) 변호사 사무실도 압수수색한 바 있고, 이때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고 있어 여수시 인사업무 전반에 대한 수사라는 추측이다.

상포특위 조사활동

소환돼 조사받은 정 아무개씨는 개발업자 김씨와 거액의 뭉칫돈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특히 김씨의 업체가 처리해야 할 각종 인허가 관련 서류 작성에 관여한 의혹을 사고 있다.

<한국일보>는 정씨와 김씨 사이에 거래된 자금의 규모와 출처, 대가성 여부, 상포지구 인허가 과정에서 정씨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는 검찰이 밝혀야 할 대목이다고 보도했다.

여수시는 상포지구 관련 특혜 비리는 없었다고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수사 상황이 예사롭지 않다는 전망이다.

이미 지난달 28일 여수시청 부시장실과 인사 부서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최종선 부시장 휴대전화와 4~5박스 분량의 서류,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자료를 확보했다.

공무원들은 압수수색에 이은 줄소환이 이뤄지자 여수시청 분위기가 좋지 않다고 한다. 조사결과를 예의주시하며 전체 분위기도 크게 위축된 상황이라는 것이다.

검찰은 소환에 불응하고 잠적한 주 시장 조카사위인 개발업자 2명에 대해 검거 전담반을 편성해 신병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들은 현재 국내에서 도피생활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상포지구 개발 과정에서 여수시로부터 각종 인허가 특혜를 받고 토지 분양으로 수백억원대의 매각대금을 챙긴 뒤 회삿돈 37억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재수사를 통해 추가로 수십억원을 횡령한 정황을 잡고 수사 중이다.

소환된 여수시 공무원들에 대해서는 혐의 입증과 증거인멸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신병 처리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일보>는 검찰 관계자를 인용해 “상포지구 인허가 특혜 및 인사와 관련해 비리가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 관련 공무원들을 소환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며 “혐의가 드러나는 일부 공무원에 대해서는 신병 처리를 신중히 검토할 계획이다”고 보도했다.

한편 여수시의회는 지난 15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상포특위 활동기한을 연장했다. 이로써 보류된  '상포특위 활동 결과 보고서 채택의 건'과 '상포지구 매립지 인허가 처분에 따른 여수시장 및 관계공무원 고발의 건'이 상정되면 통과여부가 주목된다. 임시회 마지막 날인 이달 30일경 처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