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남교육감 예비후보 고석규 "단계별 고교무상교육 실시할 것"

[인터뷰]전라남도 특성에 맞는 전남형 교육모델 개발할 예정

  • 입력 2018.04.03 11:36
  • 기자명 오문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 교육감 예비후보인 전 목포대학교 고석규 총장   ⓒ오문수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와 공동게재 기사입니다.

 

열이면 열, 백이면 백 명이 전문가임을 자처하는 교육계. 동쪽으로 가자고 하면 서쪽으로, 북쪽으로 가자고 하면 남쪽으로 가자며 백가쟁명 학설이 난무해 머리가 아픈 곳 교육계. 이 머리 아픈 곳에 "교육계가 나아갈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씨앗 뿌리는 농부의 마음으로 서겠다"는 이가 있다.

전 목포대학교 총장으로 전남교육감 선거에 출마선언을 앞둔 고석규 교수다. 온화한 얼굴에 전형적인 학자풍 모습인 그는 문화재전문위원과 교육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등 굵직한 직위 책임자를 지냈다.

"이제 편히 지내도 되는데 굳이 전남교육계 산꼭대기에 올라 사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맞고 싶을까?" 궁금해하며 그와 함께 전남교육이 나아갈 길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다음은 그와의 대화 내용이다.

- 교수직에 가만히 계시면 몇 년 후 정년을 맞이해  편안한 삶을 영위하실텐데, 굳이 어려운 길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평생 교육계에 몸담아 왔던 제 입장에서 볼 때 교수로서 정년퇴임을 맞는 것도 매우 의미있는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어려운 길을 택하게 된 것은 제 마지막 봉사의 길을 보다 뜻깊은 일에 바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전남의 아이들이 자라서 전남의 대학에 들어옵니다. 저는 대학에 들어온 아이들을 보면서 그 출발부터 더 좋은 환경, 더 많은 기회가 주어졌더라면 보다 더 크게 성장했을 수 있을 텐데 라는 아쉬움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전남의 아이들이 처음부터 보다 나은 교육을 받아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주는 데 나의 모든 것을 바치고자 이 길에 도전하였습니다.

-교육계만큼 말이 많은 곳도 드물지 않습니다. 교육에는 왕도도, 정답도 없다고 합니다. 답이 없다는 교육문제를 해결할 방도가 있습니까?


'교육에는 왕도도 없고 하나의 정답도 없습니다. 그래서 흔히 "복지는 돈이 없고, 교육은 답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우리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또 나아가 미래의 문제에 대비하기 위하여 필요한 그 '답'이 교육에 있음은 너무도 분명합니다. 아무리 답이 없는 것이 교육이라 해도 그 답을 찾아 지난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그래서 교육의 답 찾기는 피해갈 수 없는 우리의 큰 숙제입니다. 스펀지 같은 흡수력으로 모든 교육 관계자들을 안아 가면서 실마리를 찾아 가겠습니다.

- 교육과 관련해 중앙정부 위원회에서 활동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하신 일은 무엇인가요?


문재인 대통령 후보 씽크 탱크인 국민성장연구소에서 교육 관련 공약팀장을 맡았고, 작년부터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교육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 등을 맡았습니다. 정책기획위원회는 국가비전과 국정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각계각층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로서 국정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연구를 수행합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는 새정부 적폐청산 사업의 일환으로 출범하였으며, 그 역할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정책 결정 및 집행과정을 재구성하고, 그 과정에서 있었던 위법·부당행위 등을 조사하며 나아가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는데 있습니다. 지난 3월 28일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저는 그 발표를 끝으로 위원장직을 사임하였습니다. 이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일이었기에 제 출마를 미루고 그 일이 충실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정책기획위원회 위원도 사임하였습니다.

- 전남 교육에는 해결해야할 문제가 몇 가지 있습니다. 특히 인구감소로 인한 폐교와 소규모 학교에 근무하는 상치교사가 전공과목이 아닌 다른 교과를 가르쳐야합니다. 전남은 시설과 유능한 교사부족 등 질적인 교육이 어렵기 때문에 대도시나 타시도로 인구가 유출되는 악순환이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할 방도는 무엇입니까?


전라남도는 인구 감소로 인한 지방 소멸론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전체 학교 수의 76%가 농산어촌에 속해 있으며, 학생 수 60명 이하의 소규모 학교가 41%에 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1982년 이후 통폐합 학교 수는 816 개교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악조건 속의 전남교육에도 불구하고 일선에서 묵묵히 학생들을 지도하고 계시는 선생님들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상치교사 문제는 적극적인 겸임근무제를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또한, 유능한 교사들이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조성을 위해 교권보호와 복지에 최선을 다해 지원할 생각이며, 교직원 복지 차원에서 힐링센터 건립과 교직원 연립관사 현대화 사업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농산어촌과 도서벽지학교를 대상으로 한 지역할당교사 임용제를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이러한 시책들을 통해 '자연과 더불어 배움을 익힌 전남 학생들이 세계로 나가는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7차 교육과정 필수교과로 정보교과가 도입되었지만 정보교과를 가르칠 수 있는 인적 물적 토대가 부족합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할 전남교육의 미래 비전을 제시해주세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중등학교에 소프트웨어교육과 정보교과가 도입됐으나, 인적 물적 기반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개발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2017년부터 2019년까지 교사연수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는 실과 교과에서 코딩교육 등 기초적인 소프트웨어교육을 지도하기 때문에 2019년도까지는 교사들이 역량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중등의 경우에는 정보담당 일반 교사들이 연수에 참여하고 있으나, 질적인 면에서 충분하지 않습니다. 현재 정보교과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교사는 18명이고, 부전공 교사가 27명으로 전공교사가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 정원 확보에 노력함과 동시에 기간제 교사를 활용할 수 있는 예산 확보와 인정교과서 개발, 정보교과 순회교사제 활성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산업은 기존 산업에 상상력을 융합하여 혁신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경쟁력은 소프트파워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창의·융합능력을 배양하고, 상상력을 논리적이고 물리적으로 구현해 내는 소프트파워 교육에 힘써야 합니다.

다행히 우리 전남인들은 풍부한 감성과 창의적인 우수한 인재성, 그리고 역사를 창조하는 응집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지형적 요인으로는 가장 넓은 농토, 바다, 해안선을 지니고 있는 특성을 살려 스마트 농·수산업, 에너지 신산업 등 지역 전략산업의 발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건들을 고려하여 창의·융합적 브레인을 갖춘 인적자원을 육성하고 전남이 가진 특성을 살릴 수 있는 교육에 주력하겠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글로벌 재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에 매진할 생각입니다. 이러한 교육들은 '사람 중심의 포용교육, 내일을 열어 가는 창의·융합교육'을 통해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아시다시피 전라남도 재정은 열악하기 그지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복지를 위한 교육재정확보 문제가 시급합니다. 교육재정확보를 위한 방안을 제시해주세요


교육복지에는 통 큰 지원을 하겠습니다. 도의회와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이끌어 내 입학금, 수업료, 교과서대금 지원 등을 통해 고교무상교육을 단계별로 시행하겠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생애 첫 교복 무상 지급도 하려고 합니다. 또한, 초·중·고 부교재비와 학용품비 지원 등 저소득층 지원을 더욱 확대할 생각입니다.이러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예산은 교육재정 집행의 효율성과 건전성을 확보해 그동안 맺어 온 현 정부와의 각종 관계를 적극 활용해 전남교육에 필요로 하는 예산을 확보하겠습니다.

지금 인건비 인상, 교육시설 노후화 등 세출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교부금은 감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는 교육감협의회와 정치권과의 연계를 통해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교부율을 현행 20.27%에서 22.27% 이상 인상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현행 교부금 배분방식이 학생 수 위주로 배분되어 전남 교육재정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서학교 등 지역적 특수성을 반영한 교부금 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부를 설득하겠습니다.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넘을 수 없다고 합니다. 여수, 순천, 목포 등 원도심 학교에는 인센티브가 없어 소위 말하는 교포(교감 승진 포기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원도심 학교 활성화 방안은 가지고 계신지요?


전남의 교육 여건은 전국에서도 가장 다양합니다. '전남의 교육이 성공하면 대한민국의 교육이 성공한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로 도시, 농어촌, 도서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돼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전남교육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일정한 기준 아래 획일적인 교육행정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저는 전남형 교육 모델을 개발할 것입니다. 도시형(원도심, 신도심), 농어촌형, 도서형 등으로 구분하여 인사행정과 재정 배분에 획기적인 모델을 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교원인사과 위주로 추진되던 인사정책을 교육감 직속 인사자문회의를 두고 교감과 사무관 승진제도 개선에 대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 필자는 선상무지개학교 프로그램에 동참해 학생의 지적호기심을  충족시켜주고 열띤 토론을 통해 성장해가는 학생들을 눈으로 보았습니다. 전임 교육감이 추진한 독서토론열차나 선상무지개학교와 같은 특색사업에 대한 구상은 있는지요?


그동안 전남교육청에서 전남의 학생들을 세계적인 리더로 성장시키기 위해 추진했던 선상무지개학교, 시베리아 횡단 독서토론 열차학교, 히말라야 희망학교, 율곡통일 리더스쿨 등의 바람직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너무 소수 인원에게 많은 예산을 투입한다는 비판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향후 성과 분석을 통해 지속 가능하다고 평가되면 지원을 계속할 생각입니다.

저는 향후 미래 사회를 살아가야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 중에서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사람 관리 능력, 협업능력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 신장을 위해서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상상력을 신장시키는 가운데 문화·예술·체육 프로그램을 통한 미래역량 신장에 중점을 두려 합니다. 그래서 전국 최초의 공교육 기관으로 스포츠 인성교육센터 설립을 공약에 포함하려 하고 있습니다.

-자유학기제와 자유학년제 시행을 목전에 둔 시점에서 진로체험 현장이나 학생들의 갈증을 풀어줄 인프라가 부족해 형식에 치우치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실질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대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문재인 정부에서도 자유학기제와 자유학년제가 확대·발전과제로 선정됐습니다. 자유학기(년)제는 교실 혁명을 통한 공교육 혁신이라는 비전을 제시하며 학생중심 수업과 과정중심평가를 통한 학교 교실수업의 변화와 다양한 체험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적하신 바와 같이 학생들의 진로체험활동 전개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어려움이 많은 것도 현실입니다.

향후, 진로체험활동을 위한 부족한 인프라 문제는 중앙에서 질 높은 체험프로그램을 직접 지원받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대학의 진로탐색 캠프, 민간 기업 우수 프로그램, 원격영상 진로 멘토링 제도 등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탐색활동 등이 학생중심으로 선택되고 운영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에 중점을 두고, 학교별 여건에 따른 교과연구회와 교사연구회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공약으로 진로교육팀 신설, 미래시민교육 강화, 학생자치·봉사·동아리활동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자유학기제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학교수업의 변화를 통한 미래핵심역량 신장과 능동적·자기주도적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랫동안 교육계에 몸담았던 필자의 경험으로는 단위학교장의 마인드가 교육가족에게 끼치는 영향이 지대함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전남교육을 책임질 수장이 지녀야 할 리더십은 무엇입니까?


소통의 리더십입니다. 학교장은 본인의 교육철학을 바탕에 두고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의견을 조율하는, 포용적으로 소통하는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리더십은 학교 구성원들의 역량을 결집시켜 학생들과 교직원이 행복하고 학부모들은 만족하는 좋은 학교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밖에도 하실 말씀이 있으면 해주십시오. 


몇 년 전에 큰 교통사고가 난 적이 있습니다. 동승했던 일행들은 모두 부상을 입었지만 저와 제 아내는 일행들에게 미안할 정도로 아무런 부상도 입지 않았습니다. 그 순간에 들었던 생각은 '나에게는 남아 있는 더 큰 임무가 있나보다'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보니 그 일이 전남교육감으로서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늘이 내리신 그 막중한 임무를 위해 대학교에 퇴직원을 제출하고 교육감 선거에 임하고 있습니다.

교육감의 역할은 교육자임과 동시에 전문적인 행정가이자 정치력을 지녀야 하는 자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그 누구보다 교육감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경험을 지녔다고 생각합니다. 교직원과 학부모, 그리고 전라남도 도민께서 저를 선택해 주신다면 그 성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전남교육의 답'을 지혜롭게 찾아내어 우리 아이들이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