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권오봉 경선불참, “현 주철현 시장 포함시킨 민주당 경선결과 불인정”

“상포특혜 반영 못하고 현 시장을 후보로 내세운 경선결과는 불공정하다”

  • 입력 2018.04.19 15:45
  • 수정 2018.06.03 06:38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시청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권오봉씨

민주당 여수시장 예비후보 권오봉씨가 공정하지 못한 민주당 경선이 진행되고 있다며 자체 경선 불참을 선언했다.

권 예비후보는 상포특혜 의혹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인데도 의혹에 연루돼 있는 주철현 현 시장을 경선에 포함시켜 불공정 경선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아울러 권 후보는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특정후보를 위한 들러리를 서지 않으려고 불참했다”며, 본인의 경선불참이 공정한 경선에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들러리’ 주장을 뒷받침하는 이유로 “22개 전남도내 자치단체장 예비후보 중에서 유일하게 4명의 후보를 최종 경선에 선출한 것부터가 특정 후보(현 여수시장)를 염두에 둔 공정치 못한 예비경선이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상포특혜 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다 주요 혐의자인 주 시장의 5촌 조카사위가 체포돼 수사가 재개된 상황인데, 이러한 사정들이 경선평가 과정에서 전혀 반영되지 못했다”며, 민주당 전남도당의 경선결과에 불만을 표시했다.

그동안 민주당 여수시장경선 예비후보들은 상포특혜의혹 수사중인 점을 들어 주철현 현 여수시장의 공천 배제를 주장해 왔다. (관련기사 : 여수시장 예비 후보자들, “현 시장 공천에서 배제해야”)

지역 정가에서는 컷 오프 발표 이후 현 여수시장을 제외한 권오봉, 권세도, 김유화 후보 각 선거캠프가 '4자 경선구도에서는 너무 뻔한 결과이고 셋이 다 공멸한다'는 공감대가 있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한 공감대의 연장선상에서 세 후보는 위기의식을 느끼며 어느정도 교류가 있어왔음을 부인하지 않았다.

권 후보는 컷 오프 이후 “3명 단일화부터 쌍방합종연횡등 아이디어 차원의 얘기와 심각한 제안들이 캠프 관계자들간에 있어왔다”며 세 후보 캠프 관계자들 사이의 접촉을 부인하지 않았다. 하지만 “어느 것 하나 성사되지 못하는 어려운 상황이어서 불참이라는 희생을 해서라도 공정하지 못한 컷 오프 결과에 대한 항의표시를 한 것이다”며 민주당의 컷오프 공천 결과에 불만을 표시했다.

이로써 여수시장 민주당 최종 경선은 김유화, 권세도, 주철현 3자 구도로 치러진다.

권 예비후보는 앞으로 행보를 묻는 질문에 “이 시점에서는 민주당 경선불참 선언이 전부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하면서도, “시민들의 생각이 모아지고 지지자들이 여수시를 더 나은 방향으로 가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을 요구하면 거기에 따를 수 밖에 없을 것이다”고 밝혀 다양한 선택지가 있음을 암시했다. 불참선언하기까지 권 후보 혼자가 아닌 지지자들의 결정이 있었다며, 민주당 최종 후보 결정 이후 무소속 출마 등의 여지가 있음을 시사했다.

권오봉 후보 기자회견이 열린 시청 브리핑 룸에 많은 기자들이 몰려 취재를 하고있다.
더불어민주당 여수시장 경선불찬 선언 회견문 (권오봉)

존경하는 여수시민 여러분!
여수시장 예비후보 권오봉 인사드립니다.

저는 이번 더불어민주당 최종 경선불참을 선언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여수시장 경선후보 선정에 대해 많은 시민들은 상포특혜 비리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인데도 현 시장을 경선에 포함시키고 사례가 드문 4명의 후보를 선정함으로써 특정 후보를 위한 경선일 수밖에 없다는 점을 크게 우려하는 상황입니다.

저 또한 그런 우려와 의구심을 가지고 있으며 시민들께서 바라는 공정한 경선이 진행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점에 개탄을 금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저는 많은 시민들과 지지자들의 의견에 따라 이처럼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특정 후보를 위한 들러리를 서지 않고 이번 더불어민주당 경선에 불참함으로써 보다 공정한 경선이 이루어지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제가 더불어민주당 여수시장 경선후보에 선정되기까지 저에게 많은 성원과 크나큰 사랑을 주신 시민 여러분과 더불어민주당 당원들게 깊이 감사드리며 끝까지 경선에 참여하지 못한 점을 혜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더불어민주당 여수시장 최종경선에 참여하시는 후보들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끝)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