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상포지구특혜 엄정수사 촉구... 시민대책위

5월 1일 검찰의 고발인 조사, ‘당당한 출석’ 응원

  • 입력 2018.04.30 15:59
  • 수정 2018.05.01 18:24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포지구 특혜의혹 여수시장 및 관계공무원 고발장'을 접수하면서, 지난 10일 오전 11시 광주지검 순천지청 앞에서 여수시민들이 시위를 하고 있다. 이날 고발한 내용에대해 검찰은 5월 1일 고발인 조사를 한다.

여수돌산상포지구시민대책위원회(아래 상포대책위)는 검찰의 고발인 조사를 하루 앞둔 30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상포특혜의혹 엄정수사를 촉구했다.

앞서 여수시민협은 지난 10일 '상포지구 특혜의혹 여수시장 및 관계공무원 고발장'을 접수했다.  검찰은 이에따른 고발인 조사를 내일(5월 1일) 실시한다. 여수시민협에서는 박성주 정책국장이 검찰에 나가 고발인 조사에 임한다.

상포대책위는 '그간 선거와 관계없이 진상규명과 관련자 책임을 물어왔다'며 지방선거 후보자 결정등 선거와 무관하게 검찰로 하여금 잘못된 행정행위를 엄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5월 1일 검찰에서 고발인으로 여수시민협을 조사하는 데 대해서도 “여수시가 투명하지 못하고, 정당하지 못하며, 공정하지 못한 편파적인 행정을 일삼아 왔기에 이제 바로 잡기 위해 당당하게 출석할 것을 응원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책위는 시 당국이 ‘주철현시장의 5촌 조카사위의 횡령으로 시작하여 행정의 특혜로 번진 사안’을 조직적으로 은폐하고 시민을 호도한 데 대해서도 이를 비판하며, 지역에서 '청산해야 할 적폐'라고 지적했다.

“결국 5촌 조카사위들은 140억이 소요되는 도시계획시설을 할 의사가 없었으며, 여수시는 이들을 감싸주기 위해 140억은 도시계획시설비용으로 쓰이고 남은 액수는 7억밖에 안된다고 발표한 내용은 모두 거짓으로 판명된 것이다. 이처럼 누구 한사람의 잘못이 아닌 오래도록 잘못된 행정을 조직적으로 관행처럼 이루어져 왔었다는 것은 여수시의 적폐이고 개선해야할 문제이다.

여수시장은 그동안 기자를 고소하고, 시민활동가를 고소하면서 ‘경찰이 상포지구 특혜 의혹과 관련하여 6개월 수사한 결과 이상 없다고 하는 데도 계속 문제를 제기하여, 이는 거짓 시민운동이며, 시민운동 탈을 쓴 정치세력’이라고 음해했지만 결국 시민의 뜻을 거스르지 못했다”

또한 대책위는 이제 “모든 것은 검찰의 손에 달렸다”며, “ ‘정당한 대한민국’을 위해서도, ‘공정하고 투명한 지방자치’를 위해서도 행정의 잘못된 부분은 엄정히 단죄하라”고 주문했다.

대책위는 성명서에서 그동안의 상포특혜의혹 규명활동이 선거 앞둔 정파적인 운동이 아니었음을 분명히 밝혔다.

그러면서 “주철현 시장의 낙천과 상관없이 진상규명과 관련자의 책임을 묻기 위해 지속적인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하고, 거듭 검찰로하여금 ‘어떠한 정치적 고려없이 엄정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