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순항쟁 70주년 맞아 지역 시민단체와 일본 NGO단체, 한반도 평화 여수선언문 발표

30일, 평화의 소녀상 앞 특설무대에서 '한반도평화 여수선언식' 열려

  • 입력 2018.05.01 11:23
  • 수정 2018.05.02 10:37
  • 기자명 곽준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eace Boat 노히라 신사쿠 사무국장과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이명자 상임대표가 선언문에 서명을 하고 있다

여순항쟁70주년 기념사업회는 일본의 피스보트와 여수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지난달 30일 오후 2시 30분, 여수평화의 소녀상 앞 특설무대에서 한반도평화 여수선언식을 가졌다.

이들의 평화선언은 29일 여수를 방문한 인권단체 ‘한반도 평화와 여순항쟁의 역사와 진실을 바라는 일본 Peace Boat’와 여수지역사회연구소 등 여수지역 사회단체가 함께 연 토론회의 성과물이다. 

이날 Peace Boat와 여수지역시민사회단체는 이순신광장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양국 국민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일 NGO 한반도 평화 여수선언식’을 열었다.

선언식에는 Peace Boat 회원 50명, 여순사건유족회·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회원 백여명 등 모두 5백명이 나와 이를 지켜봤다. 

먼저 Peace Boat 노히라 신사쿠 사무국장과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이명자 상임대표가 선언문에 서명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한반도 여수는 70년 전 제주동포 학살을 거부한 여순항쟁이 일어나 시민 1만여명이 국가폭력으로 집단학살당한 경험이 있다”면서 “제주 4·3이 없었으면 여순항쟁도 없었으며, 제주4·3 역사와 진실은 다름 아닌 여순항쟁의 역사와 진실임에도 여전히 이념의 희생양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남북분단에 책임이 있는 미국, 중국, 일본은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을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남북간의 신뢰조성에 충분한 역할을 다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어 남북 양 정부에 대해 한국전쟁 이후 전쟁당사자간에 맺어진 군사 정전 협정이 아닌 종전 평화 협정을 체결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 일본정부에 대해서도 평화헌법 개정과 전수 방위를 뛰어넘은 군사력 강화를 꾀하는 대신 동북아시아와 한반도 평화를 위해 적극적인 외교와 시책을 시행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평화선언문을 통해 전 세계적인 핵무기 철폐운동에 공감하며 한반도의 비핵지대화 촉구는 물론,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각국은 북측 주민과 함께 하는 삶을 위해 대북경제제제중단을 통해 지구촌 평화 정착을 요구하고 나섰다.

끝으로 민족공동체 화해를 위해 제주 4.3의 완전한 역사와 진실 해결과 같은 여순사건 단독 특별법 제정의 절실함을 대한민국 국회와 정부에 강조했다.

Peace Boat 노히라 신사쿠 사무국장과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이명자 상임대표가 선언문을 들어보이고 있다

한편 일본 피스보트는 지난 1983년 일본 도쿄에서 세계 평화와 인권 증진, 지구 환경 보호에 나선다는 목적으로 설립된 비정부기구로, 항해를 통한 국제 평화 운동 전개와 세계 비정부기구와의 국제연대 및 세계 현안에 대한 교육 및 토론, 국제 분쟁지역에서의 현지 집회 및 반전 시위를 펴가는 국제적인 시민 평화 단체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