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23 화 18:48
상단여백
메이커(Maker) 교육 프로그램 도입 시급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시민청원 참여 앙청
  • 2018.07.14 09:41
Fab Lab Seoul - 팹랩서울 메이커 스페이스

4차 산업혁명과 고도화된 혁신사회가 도래했다. 인공지능을 이용한 자동차,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이 소개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변화와 요구를 반영하여 미국과 중국 등 세계 각국은 새로운 첨단 기술을 응용할 줄 알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조적인 능력을 가진 메이커(Maker)를 양성하고 메이커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에 힘을 쏟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메이커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메이커 교육(미래공방교육)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하여 ‘메이커 괴짜 되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Fab Lab Seoul - 팹랩서울 메이커 스페이스

이렇듯 혁신사회로의 전환과 대비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 다양한 디지털 도구 및 재료를 활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직접 설계하고 제작해 나가는 메이커 활동이 미래 세대를 위한 하나의 교육 패러다임과 교육방식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메이커 교육은 학생들의 꿈과 끼에 대한 발견, 진로직업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중학교 자유학기 활동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어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들의 실제 삶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 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기관과의 아웃리치(outreach) 연계를 통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메이커 교육을 통해 자신이 상상한 것을 직접 만들어 손에 쥐는 경험을 하며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이를 현실화하는 방법을 배우는 전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 차세대 창업가 그리고 창의적인 기업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청소년 메이커 양성 교육(팹랩서울)>

https://www.facebook.com/fablabseoul/videos/2060542603990750/

한편 여수시학부모연대는 우리 자녀들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아래와 같이 ‘청원 취지’를 밝히고 시민청원 활동을 시작했다.

<메이커 교육 시민청원 참여> 

https://goo.gl/forms/WvByWAepBfk4Cqms2

<청원 취지>
1. 창의와 융합의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미래 역량 함양 요구 증대
2. 지성‧감성‧인성을 기르는 창의교육 및 혁신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메이커 교육 필요성 대두
3. 상상력을 통한 창작활동으로 공유와 협력의 가치를 확산하는 사회풍토와 환경 조성
4.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협력·공유 능력 함양을 위한 메이커 교육으로 미래 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
여수시장(권오봉)은 정책 개발과 시민과의 소통 의지로 시민청원제도를 도입했다. 시민청원제도는 ‘20일간 500명 이상의 시민이 뜻을 모아 청원하면 시에서 검토하고 시장이 직접 답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편집자 소개글]
정재천은 진로상담과 독서교육 전문가다. 광주여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겸임교수와 경기대학교 대학원 독서지도 전공 강사를 역임했다. 정기적인 교육칼럼을 통해서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정재천 소장  휴먼교육연구소

<저작권자 © 여수넷통,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재천 소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