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호남신학대 총장 저서 표절, 논문 이중게재 논란

일부 동문들 "총장은 논문 표절 의혹 밝히고 교육부에서 감사해야"

  • 입력 2018.08.29 07:23
  • 기자명 정병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호남신학대학교(이사장 고만호) 최흥진 총장이 성서주석 표절 논란에 이어 세 권의 저서 자기표절과 논문 이중게재 의혹이 새롭게 제기됐다. 이 대학 소속 일부 교수 및 동문들은 자기표절 및 논문 이중게재를 통한 '연구 실적 부풀리기'와 '연구비 부당 수령' 의혹을 제기하며 "최 총장의 자질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술렁이는 중이다.
 

최흥진 총장의 표절 의심 자료 이성하 목사가 공개한 최흥진 총장의 표절 의심 자료 중 일부. <요한 1.2. 3 서/유다서>(한국장로교출판사, 2015)와 Colin G. Kruse의 주석서 The Letters of John (The Pillar New Testament Commentary (PNTC, 2000) 내용이 유사하다. 그럼에도 최 총장은 인용 표시를 달지 않았다.
▲ 최흥진 총장의 표절 의심 자료 이성하 목사가 공개한 최흥진 총장의 표절 의심 자료 중 일부. <요한 1.2. 3 서/유다서>(한국장로교출판사, 2015)와 Colin G. Kruse의 주석서 The Letters of John (The Pillar New Testament Commentary (PNTC, 2000) 내용이 유사하다. 그럼에도 최 총장은 인용 표시를 달지 않았다.
ⓒ 정병진

 


최흥진 총장의 저서 표절 논란은 2017년 페이스북 그룹방 '신학서적표절반대'(약칭 '신표')에서 시작됐다. 신표 그룹방을 만든 이성하 목사는 최흥진 총장이 2015년 출간한 <요한 1.2.3/유다서>(한국장로교출판사, 2015) 주석이 "브라운(R. E. Brown)과 크루즈(C. G. Kruse)를 비롯한 외국의 유명 신학자 저서를 베끼다시피 하였다"며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이 주석서를 면밀히 살펴서 '최흥진 총장 표절 의심 자료' 시리즈 1~6을 신표방에 공개했다. 처음에는 몇 대목을 타이핑해서 해외서적과 대조하였으나 나중에는 사진 자료로 원문과 대조해 볼 수 있게 제시하였다.

이 같은 이성하 목사의 의혹제기에 대해 최흥진 총장은 "혹시 문제되는 것이 있으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내용의 답신 메일(2017. 7. 18)을 보냈다. 21일, 해당 출판사 관계자는 "<요한 1. 2. 3서 / 유다서> 주석은 저작권 문제가 있어서 금년 상반기에 다 회수했기에 매장에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구매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아직 지침이 마련되지 않았으나 환불 요청을 하면 어찌할 것인지 앞으로 내부 논의를 거쳐 결정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최흥진 총장의 <요한복음> 주석서 및 연구서에서도 표절이 의심스러운 대목들이 다수 발견됐다. 최 총장은 2006년 1월, 신학전문도서 시리즈의 중 하나인 <요한복음>(한국장로교출판사)을 출간했다. 이듬해 12월에는 <설교를 위한 요한복음연구 - 말씀이 육신이 되어>(한국성서학연구소)를 펴냈고, 박사과정 제자인 황세형 목사와 더불어 2016년 6월에 <설교를 위한 요한의 예수이야기(1)>(CLC)를 공저하였다.
 

내용이 겹치는 최흥진 총장의 저서들 최흥진 총장의 요한복음 연구서 중 내용이 많이 겹치는 책들
▲ 내용이 겹치는 최흥진 총장의 저서들 최흥진 총장의 요한복음 연구서 중 내용이 많이 겹치는 책들
ⓒ 정병진


 


세 권의 책은 제목과 표지, 출판사는 다르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 많게는 몇 장에서 여러 문단이 똑같은 대목이 여러 군데 발견된다. 최흥진 총장은 자신의 책 <요한복음>(한국장로교출판사)의 많은 본문을 <말씀이 육신이 되어>에 그대로 갖다 쓰면서도 이 사실을 전혀 밝히지 않았다. 다만 <설교를 위한 요한의 예수 이야기(1)>에서는 '제1부 요한복음의 이해'란 챕터 각주 1에서 다음과 같이 밝힌다.
 

"요한복음 개요와 본문 연구는 최흥진, 『요한복음』(한국장로교출판사, 2006), 『말씀이 육신이 되어』(한국성서학연구소, 2007)의 내용을 수정 보완한 것이다."

남형두 교수의 책 <표절론>에 따르면 위의 인용 문구처럼 책 맨 앞부분에 내용의 포괄적 출처를 밝혔다고 해서 '표절'에서 자유로울 순 없다. 학술적 저작이라면 본문에서 인용 주(註)를 달아 독자에게 '권위의 원천을 제시'하고 '검증 편의 제공'을 해야 하는데 그 기회를 박탈하기 때문이다(240-244쪽).

하지만 최흥진 총장의 세 저서의 경우는 '자기 표절' 의혹을 받기에 남 교수가 밝힌 인용의 두 가지 목적(권위의 원천 제시, 검증 편의 제공)과는 크게 상관은 없다. 최 총장은 세 권의 책에서 각주를 달아 인용 출처를 밝히기도 한다. <설교를 위한 요한의 예수 이야기(1)>에서는 책 서두에 포괄적으로 출처를 밝히기도 했다. 이처럼 본문과 서두에 각주를 달아 인용한 자료의 출처를 제시하였기에 '표절' 논란을 피해갈 수 있을까. 그렇진 않다.

최 총장은 <요한복음>을 출간한 이듬해 펴낸 <말씀이 육신이 되어>에서는 <요한복음> 내용을 '복제' 혹은 '중복게재'하였음을 밝히지 않았다. 일부 내용만 수정 보완하였으면서도 마치 새로운 단독 저서를 집필한 것처럼 책을 출간하였다. 또한 <설교를 위한 요한의 예수 이야기(1)> 5장 '가나의 혼인 잔치 표적의 의미(요 2:1-12)'의 각주 1은 <요한복음> 96~97쪽 하단 각주 48과 내용이 동일함에도 그 각주의 참고서로 밝힌 김득중 교수의 <요한 신학>, pp. 68-69를 누락함으로써 마치 자신의 독창적 아이디어처럼 바꿔놓기도 하였다.
 

논문 이중 게재 의혹을 받는 최흥진 총장의 두 논문 최흥진 총장이 2001년과 2004년에 <신약논단>에 투고한 두 논문. 내용이 거의 동일하다.
▲ 논문 이중 게재 의혹을 받는 최흥진 총장의 두 논문 최흥진 총장이 2001년과 2004년에 <신약논단>에 투고한 두 논문. 내용이 거의 동일하다.
ⓒ 정병진

 


저서 표절 의혹에 이어 최 총장이 학술지에 논문을 이중 게재한 사실도 드러났다. 그는 2001년 학술지 <신약논단>(8/1) 29-49쪽에 "요한 공동체와 성만찬 논쟁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투고했다. 2004년에는 같은 학술지 <신약논단>(11/4) 775-796쪽에 "요한의 성만찬"이란 제목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그런데 이들 두 논문의 제목은 다르나 내용을 대조해보면 거의 동일하다. 논지나 문장의 유사함 정도가 아니라 극히 일부 단어나 문단의 첨삭을 제외하면 복제한 것처럼 똑같다.

페이스북 '신학표절반대운동' 그룹을 만든 이성하 목사는 26일 최흥진 총장의 앞서 두 논문을 면밀히 대조해 이중 게재 사실을 밝힌 뒤, "너무 기가 막힌 일이라서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내놓았다. "혹시라도 최흥진 총장이 이 두 논문으로 어떤 업적평가나 금전적인 대가를 받았다면 도의적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란 말도 덧붙였다.

기자는 최흥진 총장에게 저술 표절 논란의 해명을 듣고자 수차례 전화 연락을 하고 문자를 보냈으나 그는 끝내 응하지 않았다. 다만 CLC(사. 한국기독교문서선교회) 출판사 관계자는 21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최흥진 총장과 통화를 해보았다. '공저자 황세형 목사가 그 책이 (황 목사가 담임하는) 교회서 필요하다며 의뢰해 제작해서 교회서 쓰는 거로 해서 출간했고 출판한 책 대부분을 그 목사님이 가져갔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건 조금 남은 몇 권이지 거의 판매가 안 된다. (최흥진 총장은) 이름만 내준 거고 중간 역할만 한 거라고 했다. 시중에서 거의 판매가 안 되는 책이니 양해를 해 달라. 교회용이지 판매용은 아니다'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실제로 "확인해 보니 계약도 (공저자인) 황세형 목사와 했다"라는 말도 하였다.

하지만 기자가 "교회용으로 쓸 거면 애초 '비매품'으로 제작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다. 현재 인터넷 서점들에서 판매되고 있기에 구매하는 사람들이 있다. 본래 교회에서 쓰려고 출판했다면 절판을 시켜야하지 않나?"라고 묻자, 이 관계자는 "그거는 저희가 의논해서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최흥진 총장의 저서 표절 및 논문 이중 게재 등의 의혹 소식을 접한 이 대학 동문 김병균 목사(나주 고막원 교회)는 "설마 신학자가 이 정도까지 무너졌으리라고는 생각지 못했다"며 놀라워하였다. 그는 "최흥진 총장은 논문표절 의혹을 밝히라!"고 요구하였다. 또 장헌권 목사(광주 서정교회)는 "교수로서도 자격이 없다. 교육부에서 감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호남신학대 강성열 교수는 "참으로 가슴 아프고 서글픈 일"이라며 "명성 사태와 판박이"라고 하였다. 
 

호남신학대학이 공개한 연구비 수령 자료 정보공개청구로 호남신학대학이 공개한 교수들의 연구비 수령 내역 자료. 2016년 6월 3일, 최**교수가 학술도서 및 학술논문 게재료로 350만 원을 수령하였음을 알 수 있다. 최흥진 총장과 H모 목사가 공저한 <설교를 위한 요한의 예수 이야기(1)은 그해 6월 10일에 출간됐다.
▲ 호남신학대학이 공개한 연구비 수령 자료 정보공개청구로 호남신학대학이 공개한 교수들의 연구비 수령 내역 자료. 2016년 6월 3일, 최**교수가 학술도서 및 학술논문 게재료로 350만 원을 수령하였음을 알 수 있다. 최흥진 총장과 H모 목사가 공저한 <설교를 위한 요한의 예수 이야기(1)은 그해 6월 10일에 출간됐다.
ⓒ 정병진

 


한편 호남신학대에서 정보공개로 받은 연구비 관련 자료와 학교 관계자 말을 종합하면, 최 총장은 <설교를 위한 요한의 예수이야기(1)>를 출간한 뒤 학교에서 연구비 350만 원을 수령하였다. 해당 출판사도 교계에서는 잘 알려진 곳이라, 시중 판매보다는 공저자 황 목사의 교회에서 쓰기 위한 용도였다는 해명도 군색하다.

<신약논단>을 펴내는 한국신약학회 관계자는 최 총장의 논문 이중 게재 사실에 대해 금시초문이란 반응을 보이며, "관련 사실을 보고해 내부 조사를 해 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학회의 연구윤리 규정에는 "연구부정 행위자에 대해서는 투고논문을 취소하고, 향후 5년 이내로 본지에 일체의 투고와 원고 게재를 금지한다"고 돼 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