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가산단안전체계 사업, 여수시가 주도해야

여수시의회 송하진 의원, 187회 정례회 10분 자유발언 통해 주장

  • 입력 2018.09.20 13:15
  • 수정 2018.09.21 10:05
  • 기자명 곽준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의회 송하진 의원

여수국가산단의 노후화로 인한 국책사업으로 진행 중인 국가산단안전체계사업을 놓고 실 주체가 돼야 할 여수시가 정작 사업에 배제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여수시의회 송하진(여서,문수,미평-무소속)의원은 제187회 정례회 본회의 10분 자유 발언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책 사업으로 추진되는 여수산단의 안전진단과 안전관리 고도화 마스터 플랜 수립사업에서 여수 산단의 관리 주체인 여수시가 제외된 사실을 지적하고 나섰다.

송 의원에 따르면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여수산단 통합 안전구축 공모 사업은 내년부터 2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사업 1단계는 안전관리 고도화와 디지털 트윈기설 적용 배관 GIS DB보완 및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운영이며, 사업비 51억 원이 투입된다.

2단계에서는 위험확산예측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플랜트 내진 안전성 평가 인프라 구축, 가상공정 재난 대응훈련 시스템을 구축하며, 25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 사업의 주요 골자는 각종 대형 재난재해 발생 시 산업단지 내 입주업체 및 기관이 보유한 자원을 공동 사용해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시스템 구축이 목적이다.

송하진 의원은 이처럼 중차대한 사업에 정작 여수시가 배제된 점을 개탄했다.

“더욱이 산자부가 이 사업을 KCL(한국건설생활환경연구원)이라는 재단에 위탁했지만 정작 KCL이 여수산단과 관련한 과업 수행실적이 한 건도 없어, 여수산단의 실정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 의문이다”는 게 송하진 의원의 주장이다.

그는 “이번 여수산단의 안전진단과 안전관리 고도화 마스터플랜 수립사업은 여수 산단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여수시가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게 옳다”고 강조하며 “국가산단현장 안전실태를 비롯한 관리현황 등 여수산단의 실태에 대해 전혀 인지 하지 못한 기관에 사업 추진을 맡길 경우 졸속 추진 우려도 높다” 며 “산단에서도 이런 현실에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고 밝혔다.

송하진 의원은 “지역과 현장의 참여가 없는 국가산단 안전관리체계 구축사업은 결국 한계에 도달할 수밖에 없다”면서 “지금이라도 여수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국가구축사업을 여수산단 입주 기업, 유관기관 단체, 시민단체, 지역 대학, 관련 학술기관, 지역 언론이 함께 참여하는 현장중심의 사업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하진 의원은 권오봉 시장에게 “과거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으로 재임했던 이력과 관할 구역이었던 여수국가산단이 풀어야 할 당면한 현안 과제에 대해서 해박할 것으로 안다”며 산자부에 적극적으로 이 문제를 제기해 여수시가 사업주체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나서 줄 것을 주문했다.

송하진 의원은 끝으로 “여수국가산단의 안전은 30만 여수시민 뿐 아니라 광양만권 주민의 절실한 생존권 문제인 만큼, 헛구호에 그치지 않는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산단 안전체계를 구축해 시민의 안전이 담보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