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편협한 여수시, ‘여순항쟁’명칭 자제해 갑질?

문화 예술계에 ‘항쟁’명칭 삭제요구

  • 입력 2018.09.21 12:44
  • 수정 2018.09.21 13:00
  • 기자명 곽준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계 “표현의 자유 제한, 지나친 간섭”

여수시 “대립하는 의견이 있어 ‘권고’ 수준”

 

'여순항쟁 70주년'이라고 처음에는 표기했던 창작오페라 포스터.  지금은 지웠다.

여수시가 여순항쟁 70주년 기념사업 지원금을 받는 문화예술 단체들에게 여순항쟁이라는 명칭을 삭제해 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른바 ‘갑질 논란’이 일고 있다.

이는 과거 박근혜 정권에서 문화 예술계들을 탄압해 왔던 것과 적폐와 같다는 지적이다.

여수시는 이번 여순항쟁 70주년 기념사업을 놓고 한국예총, 한국작가회의 여수지부,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여순사건 여수유족회. 보훈안보단체, 여수미술관 등에게 보조금을 지원키로 한 바 있다.

하지만 지원금의 전제조건이 해당 단체의 사업 내‘여순항쟁’ 명칭 사용 금지로 나타나면서 당초 전시에 나섰던 일부 작가들이 시의 이같은 횡포에 반발해 작품 전시 거부라는 초강수로 맞섰다.

이에 해당 미술관이 여순항쟁 70주년을 맞이해 기획한 전시가 반쪽으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타나고 있다.

게다가 역사학자 주철희 박사의 작품을 원작으로 한 창작 오페라 '1948년, 침묵'(기획 문정숙·각색 강혜명) 또한 당초 여순항쟁 70주년으로 홍포 팸플릿 등을 제작했지만 여수시의 압박으로 돌연 여순항쟁을 삭제하고 ‘여순1019’로 표기한 사실도 드러났다.

오페라 ‘1948년, 침묵’은 국·도비의 지원만 있을 뿐 시비 지원은 전혀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문화예술계는 이러한 여수시의 압박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문화예술 관계자들은 여수시의 이같은 행위에 대해 “결국 과거 박근혜 정권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관련 직권남용·강요 혐의와 같으며, 적폐 중에 적폐이다. 헌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사상·표현·양심의 자유를 부정하는 것은 자유, 민주적 기본질서를 파괴하는 것이며, 이는 민선 7기 권오봉 시장의 반민주주의적 행태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분개하고 있다.

이들은 "여수시가 필요 이상으로 명칭에 개입하는 것이 헌법상 가치인 표현의 자유를 훼손하려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며 "더구나 여수시 예산 지원을 받지 않는 공연인데다 표현의 자유와 다양성 추구가 특징인 예술계에 대해 지방자치단체가 편협하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스럽지는 않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창작 오페라 원작자인 주철희 박사가 여순항쟁으로 명명하고 있는데도 여수시의 '여순항쟁' 자제 방침을 이해할 수 없다"며 "각종 행사에 여수시 보조금 지원 등을 의식해야 하는 문화예술계로서는 여수시의 명칭 변칭 요청에 따를 수밖에 없는 부담감이 작용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즉 여수시가 지원금을 앞세워 문화예술계를 압박하는 갑질을 하고 있다는 게 지배적인 의견이다.

이에 대해 여수시는 "창작 오페라 '1948년, 침묵'에서 여순항쟁을 여순사건으로 표기할 것을 권고했을 뿐 강요한 것은 아니다“며 ”시의 지원금이 없는 단체를 압박할 수 있는 여지도 없다. 여순항쟁 표기는 해당 단체가 자체적으로 삭제한 것으로 안다“고 억울함을 표했다.

여수시는 이어 "'여순사건 70주년 기념 추모사업 시민추진위원회'에서 민간인 피해자 측은 '반란'이란 말을 꺼려하고 순직 경찰 측은 '항쟁'이란 말을 꺼려한다"며 "실무위원회 논의과정에서 서로를 자극하는 '반란'이나 '항쟁'을 사용하지 말자고 합의가 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