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순항쟁 70주년 맞아 '사진과 함께한 뮤직토크'열려

19일 오후 6시부터 예울마루 전시실서

  • 입력 2018.10.18 17:31
  • 수정 2018.10.18 19:44
  • 기자명 곽준호.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뮤직토크> 안내장

여순항쟁 70주년을 맞아 <여수넷통뉴스>와 <여수뉴스타임즈>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뮤직토크가 오는 19일 예울마루 전시실에서 오후 6시부터 열린다.

양사가 공동으로 나선 이번 뮤직토크를 여는 배경에는 예울마루에서 현재 전시되고 있는 라이프지 사진전에서 비롯됐다.

예울마루는 12일을 시작으로 해 오는 12월 16일까지 보도사진 분야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해 오면서 국제 사건에 대한 사진을 비중 있게 다뤘다는 평을 얻고 있는 ‘가장 위대한 기록 <라이프>사진전’을 갖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전에서는 우리 현대사의 가장 큰 아픔을 가지고 있는 여순 항쟁 당시의 모습을 현장에서 생생히 담아냈던 종군 기자 칼마이던스의 작품과 함께 한국 다큐멘터리 사진의 새 지평을 연 광양출신 이경모의 여순사건 사진이 특별 전시된다.

 

 

 

지난 12일 예울마루 제2전시실 여순사건 70주년 사진 특별전 현장에서 설명하는 주철희 박사.

바로 이 작품들을 통해 시민들에게 여순 항쟁의 새로운 역사 인식을 나누고자 <여수뉴스타임즈>와 <여수넷통뉴스>가 손잡고 ‘뮤직토크’쇼를 마련했다.

이날 열리는 뮤직토크는 여순항쟁을 연구해온 역사학자 주철희 박사가 이야기 손님으로 초대돼 제 2전시실의 여순항쟁 70주년 특별전 사진 설명에 이어 7시부터는 당시 시대상을 담은 노래공연과 함께 여순항쟁의 역사를 더듬어 본다. 

이날 뮤직토크에는 방송인 출신인 전 여수시의회 김유화 의원이 사회를 맡는다. 노래 공연에는 여수에서 촛불 가수로 알려진 상록수 밴드를 비롯한 여수문화방송에서 방영된 여순사건 70주기 특집 '그 아픔과 선율'에서 ‘여수 블루스’, ‘여수 야화’를 부르면서 알려진 서혁신, 빨치산 노래 전문 밴드인 산오락회가 초청 돼 공연무대를 연다.

이날 주철희 박사는 초청 가수들이 부른 노래에 얽힌 사연과 배경을 놓고 여순항쟁을 이야기 할 예정이다.

두 신문사가 공동주최한 이번 뮤직토크는 GS칼텍스예울마루, 여순항쟁70주년기념사업위원회, 여수정치개혁시민행동, 대한성공회 여수교회, 동부매일, 여수신문, 노마드갤러리, 문화공동체 ‘컬쳐큐브’가 후원했다.  또한 GS칼텍스가 협찬후원했다.

특히 이날 6시부터 제 2전시실 ‘여순항쟁사진전’외에도 GS칼텍스예울마루의 협조로 <라이프>사진전 전체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이번 뮤직토크를 주최한 <여수뉴스타임즈>는 지역에서 26년의 전통을 이어 오면서 지역민들에게 각종 생활 정보는 물론 시민들의 다각적인 알권리를 위해 매진 해온 생활 까치정보에서 발간하는 신문이다. 까치정보는 정보신문의 한계를 극복코자 지난 2016년 자사 내 별도의 신문을 창간하면서 제호를 <여수뉴스타임즈>로 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지역의 이슈가 되고 있는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 현장을 직접 취재 해 가면서 현장감 있는 소식을 전하는 것은  물론 순천, 광양, 고흥, 구례 등 인근 지역 소식을 함께 전하면서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 시켜 주고 있다.

<여수넷통뉴스>는 여수시민들에게 희망을 줘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하는 시민들이 모여서 사회 변화에 대한 참여를 선언하면서 지난 2011년 창간해 어느덧 7년을 맞고 있다.

신문사 <여수넷통>은 시간과 공간, 신분의 제약이 없는 인터넷의 장점을 살려서 시민들이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인터넷 미디어 운동으로 출발해 정치 경제, 문화, 교육, 사회 등 지역의 크고 작은 소식들을 직접 알려 내는 것은 물론 시민들이 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시민들이 주인 되는 참 언론의 길을 보여 주고자 힘을 쏟고 있다.

지난 5월 3일 <여수넷통뉴스> 엄길수(왼쪽) 대표와  <여수뉴스타임즈> 김경만  대표이사(오른쪽)가 뉴스 제휴 협약식 체결하는 모습

이들 양사는 지난 5월 언론 문화 창달과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 시켜 주고자 MOU를 체결 한데 이어 같은 달 5·18 민주화운동 38주년을 맞아 항쟁의 정신을 계승하자는 뜻에 함께 하면서 시민들과 함께 걷는 ‘5.18 역사길 걷다’라는 주제의 광주역사기행을 갖기도 했다.

 

지난 5월 19일 ‘5·18역사길 걷다’라는 주제로 두 신문사가 공동주최했던 광주 역사기행 광경

 

여순항쟁 관련 행사 일정표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