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권오봉시장... 시체육회 잡음 '송구', '낭만포차 이전한다'

기자회견에서 상포지구,민주당 복당여부 등 질문 이어져

  • 입력 2019.01.08 04:11
  • 수정 2019.01.08 06:57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체육회 당연직 회장으로서 운영에 따른 잡음이 일어난 점 송구하다. 앞으로 직접 챙기겠다”

“민주당 복당 반드시 한다. 그러나 서두르지 않겠다”

“낭만포차 이전문제는 거북선대교를 익산청이 ‘고가도로’규정을 적용하는데, 시와 해석 차이가 있다. 협의해 나가고 낭만포차는 ‘이전’한다”

“자연감소까지 이어지는데 30만명 ‘달성’ 은 공약 아니다. 인구 30만 회복 기반조성이 공약이다. 살기좋은 도시 만들어 인구유출 막고 인구 유입하도록 하겠다”

지난 7일 오전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권오봉 여수시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권시장은 체육회 운영과 관련해서 최근 '잡음'에 사과하고 직접 챙기겠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당 복당은 시민과의 약속이어서 반드시 추진하되 서두르지는 않겠다고 답했다.

이날 2019년 시정 화두를 권시장은 ‘도시비전 실행 착수 및 활력 있는 추진’으로 내걸었다. (관련기사 : 권오봉 시장 신년기자회견, 올해는 ‘그간 준비한 밑그림 힘차게 실행’ )

아래는 권오봉 여수시장 신년 기자회견장에서  약 30분간 이어진 기자들의 질문과 권 시장의 답변 내용이다.

 

문:  알려지기로는 익산청이 안전을 이유로 거북선대교 밑으로 이전에 난색을 표했다는데, 권 시장 공약사항인 ‘낭만포차 이전’ 잘 되는가?

답 ; 낭만포차 이전문제는 현재 익산국토관리청과 시의 법 해석에 차이가 있다. 그 문제를 익산청하고 협의를 해서 좋은 결과를 도출하도록 하겠다.

도로법시행령에는 고가도로에 따른 제한 규정이 있다. 우리 시에서는 거기를 ‘고가도로’로 보지 않는다. 해상도로 거북선대교는 23m 높이에 해상교량이다. 그래서 서로 해석의 차이가 있어서 조정중이다.

그리고 서울 노원구에는 고가도로 밑에 전기시설을 해서 허가가 난 포장마차 사례도 있다. 익산청과 계속 협의를 해나가겠다.

 

문 : 남산공원개발방식등의 여론조사를 두고 ‘시장이 지나친 여론조사만을 내세우며 일처리를 하는 게 아니냐’ 하는 여론에 대해서는?

답 ; 반대로 말씀드리겠다. 시민들의 의견 안물으면 좋겠나?  남산공원은 한번 해 놓으면 몇 백년, 천 년도 갈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사안이다.  나름 내 생각은 있지만, 시민들이 원하는 쪽으로 가려고 한다. 그래서 무려 50일간의 방문과 면접으로 여론조사를 치밀하게 하면서 여론을 정확히 파악해 추진할거다.

 

문 : 최근 인사발령에서 보면 여성 공직자 4급이 전무하다. 차지하는 비례만큼 여성공직자 배려 방안은 있나?

답 ; 우리 시의 남녀직원 구성이 6:4 정도다. 다만 4급 여성승진 대상자가 이번에 없었다. 앞으로 4급이든 5급이든 여성도 동일한 조건의 능력 위주인사를 하겠다. 이번 인사에서  5급 승진 대상자는 있었다.

문 : 사랑방좌담회를 새로운 소통방식으로 내세우는데, 공무원과 가까운 사람들이 동사무소 추천으로 참가하다 보면 그 이전의 소통방식과 별 차이가 없고 종전의 간담회처럼 형식적이기 쉽다. 새로운 소통방식 맞나 ?

답 : 지금까지의 사랑방좌담회는 참가자 제한도 없고 주제도 제한하지 않는다. 토론형식도, 장소도 제한하지 않았다. 16번의 사랑방좌담회를 했다. 실제 듣기 거북한 말도 많이 들었고, 일부는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사랑방좌담회라서 얘기를 직접 다 듣는다. 시의 지침에 대해서 오해하는 부분도 풀어드린다. 시의 장기계획도 제가 말씀을 드린다.  사랑방좌담회를 시와 친분있는 분들만 모셔서 하는 것은 아니다.

 

문 :  교통약자인 장애인 콜택시 운영이 문제로 지적되어 바로잡고 있는데, 센터장이 해임되고 후임 대행이 시장 친인척이라는 말이 있다. 사실인가?

답 ; 교통약자써비스인 장애인콜택시 운영은 그간 여러 가지로 노사갈등도 많고 최근에 운전기사 성희롱 건도 파악하고 있다. 그래서 우선 센터장이 이번에 해임됐고, 장애인콜택시운영과 관련해서 앞으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  센터장 대행은 시장친인척이 아니다.

 

문 :  상포지구 지구단위계획은 삼부토건이 책임지고 제출한다고 했는데 삼부토건의 매매대금보다 더 많은 비용이 기반시설비용으로 들어간다는 의견도 이미 시에서 방송토론으로 발표를 했다. 지난 회기때 의회에서 작년 11월에 삼부토건으로부터 지구단위계획을 제출받았다고 했다. 우려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인지 알고 싶다.

답 : 주식회사 삼부토건이 그간 지구단위계획 제출 시기 연장요청을 했었고 작년 11월 16일 삼부토건으로부터 지구단위계획 제안서 제출을 받았다. 제안서 처리기간이 45일 내지 75일이어서 금년 2월까지 지구단위계획 제안서를 검토하고 여러 가지 계획수립에 필요한 절차까지 마치면 8월쯤이 된다. 

그리고 확정이 되면 기본설계, 실시설계 그러면 내년 2월 중순 또 사업시행자 지정하고 실시계획 인가하는 데 3~4개월 걸린다. 길게 보면 앞으로 2년까지 지구단위계획대로 진행되는 절차상 시간이 걸린다. 시에서 시행사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문 : 민선7기 들어서 체육회가 소란스럽다. 일부 부회장간의 불협화음, 신임 상임부회장의 재출범, 임원의 체육회 여직원과의 성추행 논란도 있다. 시장이 체육회 당현직 회장이고 시 예산도 들어가는 부분이 있는데 관리감독은 잘 되는가?

답 : 체육회가 여러 가지로 시민들께 우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체육회 회장으로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취임식에서 전임 부회장 불참 문제는 개인적인 일정이 있어서 그런 것이고, 부회장간의 갈등은 체육회를 열심히 해보겠다는 경쟁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고 파악하고 있다.

그런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상임부회장 체제로 다시 정비를 했다. 성추행건이 보도를 통해서 논란이 됐는데 확인한 바로는 당사자가 성추행이 아니라고 말했다는 보고를 받았다.

그리고 체육회 운영은 규정에 따라서 하도록 하겠다. 체육회 회장인 시장이 직접 최종적으로 사안에 대한 결정을 하는 체제로 바꿨다.

 

문 :  권 시장 공약사항으로 인구 30만 회복을 약속했는데 임기 내에 가능한가? 

답 : 제 공약은 인구 30만 회복이 아니고 인구 30만 회복 기반조성이다. 시가 할 일은 그런 기반을 만드는 것에 최선을 다한다는 의미다.  인구감소 요인을 분석해보면 사회적 전출 전입이 많다. 

전출인구의 연령구조가 10대에서 30대이다. 고등학교, 중학교 진학할 때, 지금은 145명 정도가 전출이다. 그리고 대학진학시, 취업할 때 인구가 빠져 나간다는 진단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에서는 교육지원도 늘리고, 또 혁신학교도 지정받았다.

거기다 2017년부터 사망자 수가 출생아 수보다 많다. 자연적 감소까지 시작됐다. 때문에 아이들 낳고 양육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

또 중요한 것이 여수에 일자리들이 많이 만들어져야 인구유입이 된다.

관광도 여수의 미래전략사업이다. 박람회장 사업도 신경쓰는 것도, 여수 경도개발도, 화양지구 개발도 모두 관광분야의 일자리가 늘어나고 인구유출을 막을 수 있는 대책이다.

이번에 미래발전위원회에 있는 혁신위원회가 생긴 것도 시민들이 여수에서 안전하게 위급한 때 걱정 안하시도록하는 차원에서 접근하는 차원이다.

낭만포차이전도 가족과 저녁에 산책하는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시민들께서 편하게 즐기고 쾌적한 정주환경을 만들어 인구유출을 막겠다.

 

문 :  선거때와 당선후에도 민주당 복당을 약속하셨는데 진행사항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답 : 민주당 복당문제는 유세현장에서 항상 말씀드렸듯이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 하지만 조급하게 가지 않고 시기가 되면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키도록 하겠다.

 

문 : 지난해 취임 초기부터 보면 시 의회와 관계개선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무소속시장으로서 다수 민주당 소속 의원들과의 갈등관계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 건가?

답 : 시의회와의 관계에서 시장이 무소속이라 어려운 관계라 생각하지 않는다. 낭만포차만 보더라도 여수의 갑 위원장, 을 쪽의 민주당 부대변인 등이 낭만포차 논란이 있을 때 이전반대가 분명히 민주당의 의견이 아니라고 했다. 민주당 전체의견과 대립하는 문제가 아니었다.

그리고 아무리 다수당이더라도 시민들의 뜻을 거역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 시가 시정을 얼마만큼 시민중심으로 시민 뜻에 따르느냐다.  시민 뜻에 따른 정책은 의회에서도 의원들의 동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시민 뜻에 따라 시정을 펼치고 의회를 존중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