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시의회, 2월 임시회 앞두고 입법활동 ‘왕성’

조례제정안 4건, 조례일부개정안 1건 접수

  • 입력 2019.01.24 17:31
  • 수정 2019.01.24 17:50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8월 16일 열린 '제186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장면

여수시의회(의장 서완석)가 내달 13일 열리는 올해 첫 임시회(제190회)를 앞두고 의원 발의를 통해 조례를 제‧개정하는 등 왕성한 입법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달 접수된 4건의 조례 제정안과 1건의 조례 일부개정안은 현재 입법예고 중에 있거나 집행부 소관부서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규 제정 조례안은 강현태 의원의 여수시 도시가스 공급시설 설치 지원 조례안과 문갑태 의원의 여수시민 참여 기본 조례안, 송하진 의원의 여수시 재능기부 활성화 조례안, 김영규 의원의 여수시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지원 조례안 등 4건이다.

조례 일부 개정안은 강현태 의원의 여수시 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 배양실 관리 운영 조례안이다.

여수시 도시가스 공급시설 설치 지원 조례안은 저소득 주거 세대를 대상으로 도시가스 인입배관의 설치비용을 최고 100만 원까지 지원한다는 내용으로 서민들의 도시가스 시설물 설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여수시민 참여 기본 조례안은 여수시에 시민의 행정 참여를 유도하는 시정 정책토론을 청구하여 행정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할 수 있다.

시정 정책토론은 주민투표법에 따른 주민투표청구권자 200명 이상의 연서를 받아 토론 청구인 대표가 여수시장에게 청구할 수 있고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1개월 이내 토론을 개최토록 명시했다.

여수시 재능기부 활성화 조례안은 다양한 분야의 재능 소지자들이 대가없이 지역사회와 소외계층에게 재능을 기부하도록 장려해 더불어 사는 지역공동체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수시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지원 조례안은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들의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을 유도하고 반대급부로 대중교통요금을 지원해 인명사고와 재산손실을 사전 예방하는 등 교통안전 문화를 새롭게 형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여수시 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 배양실 관리 운영 조례는 제명을 여수시 유용미생물 배양실 관리 운영 조례로 변경해 유용미생물(EM)을 필요한 시민들에게 무상 공급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서완석 의장은 “7대 여수시의회는 그동안의 의회와 달리, 의원들의 활발한 입법활동을 통해 시민들의 복리 증진과 더불어 잘 사는 여수 건설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오고 있다”며 “보다 생산적이고 시민의 삶에 직접 보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