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완석 의장... 언론,시민단체 상대 세밀한 대응

장문의 ‘유감’, ‘심경’담은 의장 개별 성명서 연이어 발표

  • 입력 2019.02.21 12:03
  • 수정 2019.02.22 07:12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의회 서완석 의장

여수시의회가 제 190회 임시회 회기중인 가운데 서완석 의장이 시민단체와 언론에 대해 장문의 성명서를 연이어 발표해 화제다.

서완석 의장은 먼저 시민협을 상대로 지난 18일 "여수시민협은 성명서에서 웅천특위 재구성에 대해 시의회를 비방하고 의원들을 모욕하는 내용으로 왜곡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수시민협이 당시 발표한 성명서는 왜곡된 주장으로 시민들을 현혹하고 갈등을 초래할 우려가 있어 반론을 제기한다"며 작성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 의장은 시민협이 주장한 '몰염치하게 웅천특위 구성을 반대해 놓고도 웅천특위에 들어있는 의원은 즉각 물러나야 한다'는 지난 12일 발표한 성명서를 억지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시민협이 '웅천특위를 찬성했던 의원들로 재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민주주의의 기본인 다수결의 원칙에 위배되는 억지 주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위 1차 회의에서 9명 위원 전원이 참석해 위원장을 선출했고 본회의 승인을 받은 상태로, 특위 활동은 현재까지 4차 회의를 거쳐 업무 보고와 자료요구, 현장 답사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 중"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여수시민협은 “의회의 기본활동은 상임위 활동으로 상임위 의원장이 중복해 특위 위원장까지 맡으면 상임위 활동이 제약이 있거나 특위에 제약이 있을 수 있으므로, 형평성과 합리성을 고려해 웅천특위 위원장과 위원의 선임은 다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며 웅천특위 재구성을 주장하며 여타 특위 구성 사례를 들며 중복의원 배제를 요구했다.

의원들 간 형평성을 고려해 특위중복의원들은 배제하여야 한다며 당시 특위명단을 소개하기도 했다.

▷여수산단특위 : 김행기, 주재현, 나현수, 강현태, 문갑태, 정경철, 고용진 (7명)

▷여순사건특위 ; 전창곤, 백인숙, 고희권, 이선효, 이미경, 주종섭, 민덕희 (7명)

▷웅천개발특위 : 주종섭, 송하진, 정경철고희권문갑태민덕희, 정광지, 정현주, 박성미 (9명) 중 정현주, 박성미의원 사퇴 (중복위원 : 주종섭,고희권,문갑태,민덕희,정경철)

여수MBC뉴스 방송캡쳐. 시의회 이찬기 부의장. "웅천특위구성 재논의하는게 맞다"

[여수시민협성명서] 2.14<여수넷통뉴스보도> 여수시의회는 "웅천특위 재구성하라. 관련기사 바로가기>>>>(http://www.netong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8642)

여수시의회 이찬기 부의장도  "웅천특위구성 재논의하는게 맞다"고 주장했다.

아래 보도는 여수문화방송에서 정리한 보도내용이다. (아래 클릭하면 동영상 바로)

 

또한, 여수시의회 제190회 개회사 발언을 두고 말이 많자, 한 언론이 이를 기사화 했다.

아래 기사가 개회사에 관련 보도내용이다.

2.17[프레시안] “여수시의회 서완석 의장 제190회 개회사발언 ‘파장’ ”[관련기사] 바로가기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229128&utm_source=daum&utm_medium=search#09T0h)

위 기사에서 지난 13일 개최된 여수시의회 제190회 임시회에서 서완석의장은 "다수의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여론조사도 필요하겠지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이해하지 못할 수 있는 일반시민들로만 여론조사를 할 경우 자칫 졸속행정으로 실패할 우려가 있다 할 것"이라고 한 말을 문제삼았다.

이날 시의회를 방청한 한 시민도 “일반 시민을 비하하는 발언을 시의장이 한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시의장이 시의원이나 지도층 인사를 별도로 포함해서 여론조사를 하지 않고 무작위 시민 여론조사를 했다고 이를 문제삼은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또한 위 기사에서는 시민의 말을 인용해 "이미 여론조사로 결정난 상황을 마치 자기뜻대로 되지 않았다고 무효화 시키려고 하는것 같다"고 꼬집기도 했다.

이에 대해서 서의장은 “최근 한 인터넷 언론사 기자는 저의 임시회 개회사에 대해 없는 사실까지 지어내며 악의적인 보도를 일삼아 부득이하게 반박자료를 냈다”고 밝히고,“지역 언론이 좀 더 숙고하여 정확한 보도를 해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심경을 밝히는 보도자료에서 서의장은 “지역을 대표하는 시의원, 지도자들도 여론조사 대상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을 뿐”이라며, 자신의 “개회사 어디에도 정보를 시의원만 알아야 한다고 한 구절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서의장의 대응에 대해 시민단체 관계자는 “굳이 맞대응할 필요가 없고, 시의회 운영에 있어서 비민주적인 사례나 적폐요인이 나오면 사안이 발생할 때 마다 시민의 여론을 반영해 의정감시 활동을 평상시처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여수시의회 A의원은 “언론이나 시민단체의 지적에 대해서 사사건건 ‘아니라’고 가린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다”면서, “서 의장은 평소 회의 운영에 있어서도 자신과 배치되거나 다른 의견을 내는 의원에 대해 의장석에서 일일이 대응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대로 나타난 것이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