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마리나 산업, 성장잠재력 무궁무진

  • 입력 2012.08.01 14:27
  • 기자명 박태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근영 한국마리나산업협회 사무국장 1일 포럼서 주장

마리나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해양레저스포츠 체험기회 확대를 통한 수요기반 확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돼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마리나 산업이 여수엑스포 사후활용의 주요축으로 추진되고 있는 시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국토해양부가 주최하고 한국마니라산업협회가 주최한 제1회 동아시아 마리나 산업발전을 위한 교류·협력방안 포럼에서 김근용 사무국장(한국마리나산업협회)은 주제발표를 통해 “국내 마리나 산업은 요·보트 대수가 7,000대, 마리나 개수 14개로 전 세계 요·보트 시장의 0.02%수준이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이는 소비자의 인지도 부족, 마리나 산업의 성공적 사업모델 부재, 관련 인프라 부족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마리나 산업의 성장잠재력은 현재의 7배 정도로 정부도 지난해 12월 마리나 산업 육성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그는 “정부의 마리나 산업 육성대책에 따르면 2015년까지 현재 7,000척에 머물고 있는 요·보트 대수를 2만2,000척으로 늘리고 마리나 시설도 14곳에서 35개소로 늘리는 것으로 되어 있다”며 “이를 통해 1만800여명의 건설업 고용효과와 1조2500억원의 부가가치 효과가 창출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그러나 현재 운영되고 있는 마리나 시설(공공 8, 민간 6)은 대부분 단순한 계류기능만 수행 중에 있는 형편이다”고 덧붙였다.

또 “정부가 마리나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2009년 마리나항만법을 제정하고 2010년에는 마리나 기본계획을 수립했지만 이후 사업제안은 단 2건에 불과했다”며 “선례로 삼을 모델이 없고 과도한 개발비용 대비 투자의 불확실성과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요트·마리나 이용자의 불편 등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이 산적해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다 “운영되고 있는 마리나 시설도 대부분 계류수익에만 의존하는 영세한 사업구조로 인해 요트임대나 정비, 교육, 상업 등 종합적인 마리나 산업은 발달하지 못하고 있으며 주요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있지만 실제 이를 제공할 전문인력과 근거법규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국장은 마리나 산업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그는 “개인이 조종 가능한 종목을 중심으로 생활형 스포츠화, 컨텐츠 활성화를 통한 지속적인 체험, 위치 접근성 강화를 위한 강의 적극 활용을 바탕으로 면허 발급기관의 확대, 대형요트 검사기준 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마리나 산업 발전을 위해 국가와 지자체 그리고 민간이 참여하는 성공모델 마련,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요트임대나 정비 등 신 서비스업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 직업교육을 제공을 통해 전문인력이 육성되면 마리나 산업의 생태계가 구성되면서 발전이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조직위와 국토해양부는 여수엑스포 사후활용 방안으로 엑스포장을 요트산업이 중심이 되는 해양복합리조트로 개발하는 구상을 추진중이며 지난달 29일 여수를 방문한 박준영 전남도지사도 요트임대 및 정비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한바 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