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엑스포 사후청산 아닌 사후활용안 만들어야”

  • 입력 2012.10.31 10:42
  • 기자명 박태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안권모임 31일 결의문 채택 ... 대선캠프에 전달

정부가 사후청산 수준의 여수엑스포 사후활용안을 추진 중인 가운데 남해안권 시민단체들이 대대적인 반대운동에 들어갔다.

‘세계박람회 정신과 가치에 부합하는 사후활용계획 수립 촉구 남해안권 시민사회단체 모임(이하 남해안권모임)’은 31일 결의문을 채택하고 이 같은 내용을 청와대와 정부부처, 18대 대선캠프에 전달키로 했다.

남해안권모임은 결의문을 통해 “정부는 여수엑스포를 3개월 전시이벤트로 끝내고 잠시 눈길을 모았던 남해안 연안과 해양에 대한 관심을 비벼 끄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원래 계획된 사후활용계획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리고 사후청산에 몰두하고 있다”며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재정 탓은 허구”라고 주장했다.

“정부가 이미 수립하고 있는 기후변화대응 및 해양정책 재원을 여수엑스포 전시시설과 부지를 연계해 집행하면 추가 재정부담 없이 효율적인 재정운용으로 엑스포 사후활용을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오히려 2조원을 들여 3개월 이벤트하고 4,000억원을 회수하기 위해 매각해 버린다면 그야말로 국가재정 낭비요 비효율적인 탁상행정의 표본”이라고 비난했다.

남해안권모임은 “여수선언, 여수프로젝트가 기후변화의 위기에 처한 전 인류의 실제적 대응책이 될 수 있도록 기구와 재원, 프로그램을 대한민국 정부가 만들어 내도록 요구하는 활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한편 남해안권모임에는 여수를 비롯해 진주, 남해, 하동, 사천, 산청, 순천, 광양, 고흥, 구례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