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송전탑 인근 주민, 암으로 쓰러지는데 지자체지방의회 ‘나 몰라라’

  • 입력 2013.06.13 14:23
  • 기자명 박태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 박태환 국장

송전탑으로 둘러싸인 율촌면 산수리 봉두마을 인근 주민 20여명이 암과 뇌출혈로 사망하거나 투병중에 있지만 원인을 찾으려는 여수시와 지역 정치권의 움직임은 전무한 실정이다.

실제 여수시의회 검색포털을 통해 ‘송전탑’ ‘송전선로’ ‘고압선로’로 검색을 시도했지만 단 한 건도 확인되지 않았다. 지방자치제가 시작된지 20년이 넘고 있지만 단 한 번도 송전탑에 대해 의회차원에서 논의가 되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이 같은 상황은 시도 마찬가지다. 시 관계자는 “전력수급을 위한 송전탑 설치는 전원개발촉진법에 따라 모든 권한이 한전에 있다. 이와 관련된 문제는 한전과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단순히 여수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인 문제로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송전탑이 지나가는 다른 지역의 경우 지자체와 지방의회에서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실제 양주시의 경우 지난 2006년 송전선로건설과 관련한 특위를 구성하고 활동하기도 했으며 송전탑 인근 주민들에 대한 역학조사를 위해 양주시가 5,000여만원을 들여 실시하기도 했다.

남원시와 당진시 의회에서도 송전탑 문제는 지속적으로 다뤄지는 등 고압의 송전선로가 지나는 지역의 지자체와 지방의회에서는 지역민을 위한 가시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율촌면 산수리 봉두마을 박병옥 목사는 “마을 주민들이 거대 기업인 한전과 힘겹게 싸우고 있는데 지자체는 물론 지방의회에서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며 서운해 했다.

그는 “이 문제는 단순히 봉두마을 만의 문제가 아니라 송전탑이 지나는 모든 지역의 문제다”며 “지역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원인파악 및 대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