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후청산 아닌 활용계획 수립하라” 호소

  • 입력 2013.07.08 17:32
  • 기자명 박태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안권 9개 시군 사회단체 성명서 발표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의 6월 사후활용안 발표가 무산되면서 남해안권 사회단체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여수를 비롯해 남해와 하동, 진주, 사천, 광양, 고흥, 구례, 순천지역 사회단체로 구성된 ‘세계박람회 정신과 가치에 부합하는 사후활용계획 수립촉구 남해안권 시민사회단체 모임(이하 남해안모임)’이 성명서를 발표했다.

남해안모임은 성명서를 통해 “여수세계박람회 정부지원위원회를 조속히 개최해 사후청산이 아닌 사후활용계획을 전면 재검토,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박람회가 폐막한지 1년이 지났지만 민간매각과 정부선투자금 회수 몰두 외에 다른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며 “10일 열리는 정부지원실무위원회도 국민들이 바라는 바람직한 박람회 사후활용방안은 의제에 올라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남해안모임은 “아무리 정부가 바뀌고 책임자가 바뀌었다지만 세계 104개국, 10개 국제기구와 한 약속을 이렇듯 손바닥 뒤집듯 무시할 수 있는가. 1,000만 남해안 국민들에게 큰소리친 남해안시대 약속을 이렇게 짓밟아도 되는 것인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정부선투자금의 재투자 ▲박람회 주제표현시설 공공목적 활용 ▲여수선언, 여수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국책기관 설립 및 운영 ▲박람회장을 동서통합과 남해안 발전의 거점공간으로 조성할 것을 촉구했다.

남해안모임은 “여수박람회 사후활용이 아닌 청산으로는 그 어떤 남해안정책, 해양정책, 화합정책도 허구임을 우리는 명백히 천명한다”며 “1,000만 남해안 국민들의 15년 염원의 절규에 귀 기울이기를 거듭 호소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