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민 깊은 민주당 전남도당...한 달째 묵묵부답 왜?

분노한 시민단체, 전남도당 윤리심판위원회 열린 뒤 한 달간 아무런 움직임 없자 결의대회로 압박..."끝까지 간다“

  • 입력 2019.05.23 18:51
  • 수정 2019.05.24 07:25
  • 기자명 심명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폭력 사건 회유, 협박, 교사한 민덕희 의원 제명 촉구 결의대회 모습

지난 22일 오전 전남 무안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앞에서 여수시의회 민덕희 의원의 재명을 촉구하는 결의대회가 열렸다. 시민단체가 민덕희 의원 제명 촉구에 나선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날 전남여성복지시설연합회와 여수여성상담센터를 비롯해 목포여성인권지원센터 관계자등 90여개 단체 50여명이 참석했다.

또 결의대회 연 시민단체 "민덕희 의원 즉각 제명하라"  

이 단체는 '성폭력 사건 회유, 협박, 교사한 민덕희 의원 제명 촉구 결의대회' 펼침막을 내걸었다. 바위처럼을 개사한 플래시 몹을 선보이며 발랄한 집회를 선보였다. 이후 성명서 발표와 함께 참가자들의 자유발언이 이어졌다. 마지막 성폭력 2차 가해근절 격파 퍼포먼스로 마무리 됐다.
 
결의대회에 나선 시민단체는 ▲ 더불어 민주당은 성폭력 피해자에게 2차 가해한 민덕희 의원을 제명할 것 ▲ 정치계 미투운동의 진실을 은폐하고 가해문화 동조하는 여수시의회 규탄 ▲ 성폭력에 대한 진실을 은폐, 축소하고 교사한 여수지역 기초의원 비례대표 민덕희 의원 사퇴를 강하게 촉구했다.

시민단체가 '성폭력 사건 회유, 협박, 교사한 민덕희 의원 제명 촉구 결의대회' 펼침막을 내걸며 바위처럼을 개사한 플래시 몹의 발랄한 집회 모습

이 사건은 지난 2006년에 발생했다. 당시 여수 지역 아동복지시설 'O 법인'에 사회복지사로 근무했던 피해자(당시 21세) A씨는 원장으로부터 수개월간 성추행과 성폭행에 시달렸다. 참다못한 A씨는 여수성폭력상담소를 찾아 자신의 피해사실을 털어놓으며 고소해 3년에 걸친 형사, 민사재판이 이어졌다.

그 결과 형사사건은 가해자와 사무국장, O 법인 측의 회유와 협박, 교사로 인해 ‘무혐의’ 판결이 내려졌다. 그 중심에는 당시 사무국장이었던 민덕희 의원의 역할이 컸다. 하지만 이후 민사소송에서는 동료 복지사들의 양심고백으로 피해자 A씨가 결국 1.2.3심에서 승소한 바 있다(관련기사 "분통과 소름 성폭행 당했는데 저를 마치 꽃뱀인양...")
 
이후 보도가 나간 뒤 지난달 25일 민주당 전남도당은 민덕희 의원에 대한 1차 윤리심판위원회가 열렸다. 당사자인 민덕희 의원이 소명에 나섰다. 또 당시 여수성폭력상담소장으로 피해자를 지원했던 강정희 도의원도 참고인으로 출석해 피해 내용을 전달한 바 있다.

시민단체는 '버티기'에 나선 민덕희 의원과 '시간끌기'로 일관하고 있는 전남도당에 대한 반발이 점점 거세지고 있는 양상이다.

결의대회 사회를 맡은 목포여성인권지원센타 박현경 팀장은 “성폭력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회유, 협박, 교사한 인물이 시민을 대표하는 시의원이라니 있을 수 없다“면서 ”우린 수많은 시간동안 민덕희 의원에게 자신의 명예와 본인의 양심을 지키기 위해 자신 사퇴를 요구했지만 시정활동을 열심히 하겠다는 뻔뻔함을 보였다.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라며 전남도당에 시급한 제명을 촉구했다.
 
성명서 발표에 나선 여수여성복지시설연합회 김선관 회장은 ”해당 사회복지법인과 사무국장 민덕희는 참고들을 회유, 협박하며 가해자를 옹호하고 피해자에게 책임을 묻는 여론을 조성하여 압박하는 등 경찰조사에서 참고인들이 가해자에게 유리한 거짓진술을 하게끔 교사했다"면서 "성폭력 가해자를 옹호하고 성폭력 2차 가해를 저지른 민덕희 의원의 즉각적인 제명을 촉구한다“고 발표했다.

"시의원 배지 내려놓지 않으면 끝까지 간다“

시민단체가 피켓을 내걸고 민덕희 의원 제명을 촉구하는 모습

자유발언에 나선 성공회대 이우경 전도사는 ”거짓증언 해서 이웃을 해하려고 하고 약자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민덕희 의원을 규탄한다“면서 ”위선적이고 진정성 없는 가식적인 사과는 하지 말라“며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그의 말이다.
 
"이 성폭력 사건은 2006년 5월 여수사회복지시설 원장이 대학을 갓졸업한 사회초년생 사회복지사를 성폭력한 일입니다. 피해자는 원장을 고소해 형사재판에서 원장은 증거불충분, 혐의없음 판결로 승소했지만 이후 민사재판에서 성폭력범 원장은 위계에 의한 성폭력 혐의 판결로 패소했습니다. 형사재판은 가해자가 이기고 민사재판은 피해자가 이겼습니다. 이 두 재판에는 민덕희 의원이 상당한 역할을 했습니다.

일반 회사에 비유하자면 사장이 신입사원을 성폭력 했는데 부장격인 민덕희 사무국장이 역할에 충실했습니다. 피해자에 대한  사과의 진정성을 묻고 싶습니다. 그런 뻔뻔한 마음으로 시의원 배지를 지키고 싶다면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정의와 진실이 누구의 편인지 끝까지 한번 해봅시다."

성명서 발표하는 여수여성복지시설연합회 민선관 회장(우측)의 모습

대책위 관계자는 “민주당에서 제명되더라도 무소속으로 남아 시의원직은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당에서의 제명과는 별도로 추후 시의회에서 ‘사퇴’가 이뤄지도록 제명과 사퇴운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23일 민덕희 의원 제명 관련 진행상황을 묻는 전화통화에서 전남도당 김갑봉 사무처장은 “윤리심판원에서 한 달 전에 1차 회의를 가졌다“면서 ”요즘 위원장이 일정이 바빠서 회의소집이 안된 것 같은데 조만간 회의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윤리심판원회의(위원장 이철재 교수)에서 민덕희 의원 소명과 참고인 진술이 이뤄졌는데 차후 회의를 한두번 더하지 않겠느냐“라며 ”윤리위가 외부독립기관으로 개입할 수 없지만 이 사안에 대해 정리를 해야 할 것은 정리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