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가을바다와 만나는 동서양 미인들
상태바
여수 가을바다와 만나는 동서양 미인들
  • 김미애
  • 승인 2019.11.06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스포아트갤러리서 10월 18일부터 12월 8일까지
“자인(姿人)”, 동서양의 근현대 미인도 94점 선보여
여수엑스포아트갤러리 '자인' 전시회  광경
여수엑스포아트갤러리 '자인' 전시회 광경

‘미인’에 관심 없는 여성이 있을까? 또 ‘미인’에 관심 없는 남성이 있을까?

이번 전시의 작품 모델은 전부 여성이다. 여성,남성 모두 관심이 많은 ‘미인’.

그것도 동서양의 미인들이 우리 동네에 떴다.

‘여수엑스포아트갤러리’에서 전시되는 “자인- 동서양의 근현대 미인도”는 코리아나미술관의 소장품 기획전으로 ‘2019년 미술창작 전시공간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이라고 한다. 근현대 미인상 94점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춘향 초상.  이당 김은호 作
춘향 초상. 이당 김은호 作

자인(姿人)은 ‘기품 있고 맵시 있는 아름다운 여인’이라는 뜻이다. 과연 화장품 회사다운 주제다.(코리아나 미술관은 코리아나화장품회사에서 운영한다.)

꽃을 단 여인.  천경자 作
꽃을 단 여인. 천경자 作
독서부인.  박영선 作
독서부인. 박영선 作

 

미인도.  운보 김기창 作
미인도. 운보 김기창 作

국내 작가로는 한말 최후의 어진화가이자 한국화단의 독보적인 존재인 이당 김은호를 비롯해, 이름만 들어도 다 알 정도의 기라성 같은 김기창, 권옥연, 박영선, 천경자 외 다수의 작가가 표현한 ‘자인’을 이번 전시에서 만날 수 있었다.

전시 작품 중 나에게 한 점을 선택하라고 한다면 권옥연 작가의 ‘모자를 쓴 여인’을 꼽고 싶다. 회색빛 무책색의 유화로 그려진 개성있는 여인의 모습에서 ‘내공’이 느껴지고 진정한 ‘자인’의 모습을 엿 보게 해주어서 그 그림에 필이 꽂힌다.

모자를 쓴 여인.  권옥연 作
모자를 쓴 여인. 권옥연 作

 

베르나르 샤로와 作
베르나르 샤로와 作

국외 작가로는 프랑스 출신의 '부드러운 색채와 몽환적인 면처리로 관능적인 여성'의 모습을 표현한 마리 로랑생을 비롯한 독일의 윤리, 미국의 알렉스카츠 외 다수의 작품이 전시 되어 있다.

“서양미술사에서 ‘여성’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미(美. Beauty)를 대변하는 대표적인 화제이자,숱한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는 소재였다”

프랑스 마리로랑색 作
프랑스 마리로랑생 作

무엇보다 다양한 시대 및 지역의 여성 이미지를 보여주면서 당시의 여성들에 대한 미적 기준과 함께 현대 사회에서 보여주고 있는 미인상까지 이어져 시간.공간의 세계를 넘나드는 듯한 느낌으로 감상에 빠지게 한다.

총 3 섹션으로 이뤄진 이번 전시공간 1섹션은 <한국의 미인도 : 전통의 새로운 모색>, 2섹션은 <동서양의 근현대 미인도: 여성성의 변주>, 3섹션<동시대 미인도: 아름다움의 확장>으로 구성 되었다.

이 곳, ‘엑스포아트갤러리’를 내 집 드나들 듯 오고 가는 것은 시에서 만든 공간으로 무료 입장이라는 점! 집 앞이라 동네마실 나가듯 언제나 즐길 수 있어서 좋다. 전시장이 집 앞에 있음은 큰 행운이다.

미국의 알렉스카츠作
미국의 알렉스카츠作

이곳에서의 지금까지 전시회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은 한국화가 아산 조방원 선생의 ‘아침안개’, ‘비가 온 후’ 등과 같은 물을 표현한 작품의 수묵화 매력에 빠지게 한 적이 있다.

그리고 올해 마지막 전시가 될 전입 작가전 역시 기대가 된다. 백야도의 최병수 작가와 고소동의의 김기이 작가 작품들은 평면에서 벗어난 설치작품으로까지 전시가 된다고 하니 기대된다. 동네마실을 갤러리로 가는 수준 높은 아줌마 행렬을 그려본다.

눈, 코, 입 개별적으로 또는 얼굴형까지 비슷하게 만들어진 외모 지상주의의 성형 미인들이 판치는 세상에, 전시회의 작품들처럼 외모가 아닌 내면의 아름다움을 지닌 품위 있는 여인, ‘자인’으로 살아 갈 것을 꿈꿔 본다. 또 이번 전시회에서 만난 동서양의 근현대 미인들을 보며 익어가는 내 모습도 다시 한번 들여다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