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명저 읽기 『국경없는 의사회』

지구촌 사람에 대한 인류애와 봉사활동

  • 입력 2019.11.07 11:56
  • 기자명 윤동규(웅천중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동규(웅천중1)의 북스토리

『국경 없는 의사회』, 데이비드 몰리 저, 조준일 역, 파라북스

뉴스나 신문 등에서 하루가 멀다 하고 방송되는 얘기인 기근이지만, 정작 여타 시민들이나 뉴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도 기근 얘기는 남 얘기로 생각하지, 자신에게 대입해보지 않는다. 아마 뉴스를 방송하는 아나운서나 감독 같은 사람, 기사를 쓰는 기자도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이 문제에 큰 관심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 책은 기근에 대해 참혹하게 소개하여 기근 문제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나 역시 기근문제에 대하여 큰 관심은 없었으나, 이 책을 읽고 기근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게 되었다. 기근문제에 대해 알고 싶으면 먼저 이 책부터 읽어 볼 것을 추천한다.

책의 간략한 줄거리를 소개하자면, 먼저 이 책은 1부와 2부로 나뉘는데 1부는 국경없는 의사회의 탄생 배경부터 시작해서 하는 일까지 상세하게 소개한다. 2부는 의사회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있었던 일들을 소개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책은 빈곤층과 이재민들의 삶, 기근 문제에 대하여 낱낱이, 자세히 보여준다. 책을 읽다가 기근 문제에 대해 없던 관심이 생겼다. 돕고 싶다.

Q1. 우리는 왜 아프리카의 난민 영양실조를 걱정하면서 그들을 도와야 하는가?

A. 지구는 현재 세계화로 인해서 하나의 마을처럼 되었다. 우리도 이 마을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민족과 서로 돕고 살아야 하므로 빈곤한 나라나 개발도상국을 도와주어야 한다.

Q2. 한 나라에서의 빈부의 격차, 전 세계적 차원에서의 빈부의 격차 등은 왜 발생하는가?

A. 한 나라에서의 빈부격차는 경제의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이에 따라가지 못한 사람들이 생기면서 빈부의 격차가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전 세계적 차원으로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식민지 해방국은 대체로 빈곤했고, 지배국은 대체로 부유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는 놀랍도록 빠르게 성장했는데, 여기서 식민지 해방국은 이 성장을 따라잡지 못하고, 지배국은 원 자본을 기반으로 이를 빠르게 따라잡으면서 이 차이가 심화되는 것 같다.

편집자 소개글
주요 주제 : 봉사활동, 인권, 삶의 의미, 지구촌 사람에 대한 인류애
<여수넷통뉴스>와 <휴먼교육연구소>가 힘을 모아 우리 지역의 청소년이 학교교육과정과 연계된 동서고금의 명저를 읽고, 독서대화와 토론,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지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세꼬마 2019-11-08 11:01:05
윤동규 !!
글 잘쓰는데
앞으로도 좋은책 많이 읽고 올려 주세요.
모순 속에 지혜가 숨어 있다. 모순를 묵상하라.
모순을 찾아 보세요.
양금희 2019-11-07 23:32:26
글 잘 읽었어요! 앞으로도 파이팅이에요!
윤정빈 2019-11-07 23:27:54
글 잘 읽었어요~^^
양경애 2019-11-07 23:21:07
동규야~~잘 읽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