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산단 주변 환경 실태와 건강 역학조사 동시 추진

여수시청 회의실서 민․관 거버넌스 위원회 12차 회의 열려, 2년간 역학조사 진행..
주민대표와 사회단체, 기업 관계자 등 참석, 전남녹색환경지원센터서 마스터플랜 마련

  • 입력 2019.12.24 11:27
  • 기자명 전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국가산단 주변 환경 실태 및 주민 건강 역학조사를 동시에 발주해 2년 동안 진행하기로 했다.

전남도는 23일 여수시청 회의실에서 여수국가산단 환경관리 현안을 해결하고, 최적의 종합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민·관 협력 거버넌스 위원회’ 12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주민대표, 사회단체, 행정기관, 전문가 등 20여 명의 위원과 기업체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여수산단 주변 환경 실태조사, 주민건강 역학조사 및 유해성 평가 과업 내용에 대한 발표와 논의가 진행됐다.

여수산단 주변 환경 실태조사와 주민 건강역학조사 및 유해성 평가의 경우 동시에 발주하고 과업 기간은 2년으로 정했다. 건강역학조사는 환경 실태조사가 없이도 가능한 문헌조사를 시행하고, 환경 실태조사 결과가 나오면 연계해 역학조사를 시행키로 했다.

과업 수행기관은 용역 행정지원기관인 전남녹색환경지원센터에서 용역 추진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마련해 의견 수렴 후 공모를 통해 위원회 참여 하에 최종 선정키로 합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남도가 여수산단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지도점검 현황을, 여수시가 여수산단 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 지도점검 현황을 발표하고 논의했다.

이와 관련, 시민대표는 여수산단 배출사업장 적정관리 및 재발 방지를 위한 환경공무원 확대 등 행정적 뒷받침과 대책 마련을 건의했다.

다음 13차 회의는 2020년 1월 열릴 예정이다. 거버넌스 실무위원회 구성안, 환경개선대책 투자계획에 대한 개선 효과 전문가 검토 결과, 주변 환경 실태조사 등 용역 추진안,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지도점검 및 인력 현황, 대기오염물질 TMS 측정 결과 전광판 설치 건의안 등을 발표하고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