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왜곡된 여순항쟁 바로 알리는 해설사 및 교육 강사단

‘여순10·19특별법제정 범국민연대' 주관... '우리가 너무 몰랐던 여순10·19 역사' 알리는 데 앞장
26일 오전 11시, 순천YMCA에서 수료식

  • 입력 2019.12.25 13:07
  • 기자명 전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 지역 여순항쟁 현장을 찾은 여순10.19해설사 현장교육 모습

왜곡된 여순10.19를 올바로 알리기 위한 역사해설사 및 교육 강사들이 올해 첫 배출된다.

‘여순10·19특별법제정 범국민연대(이하 특별법 범국민연대)’는 지역숙원사업이었던 교육 강사단과 해설사 양성과정을 마치고 26일 첫 수료식을 갖는다.

이번 사업은 70여 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왜곡되어 전해지고 있는 여순10·19 역사를 바로잡고 시민과 학생의 눈높이에서 이해시키기 위해 시작됐다.

1기 수료자 65명은 지난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이론교육 12회 강좌와 현장교육 6회를 수료하였다. 이중 전 과정을 이수한 수료자는 42명은 26일 오전 11시, 순천YMCA 2층 교육실에서 첫 수료식을 갖는다.

양성과정을 마치고 강사단은 곧바로 강의법 훈련과 교안 작성 및 교안 활용 지도를 받았으며 이후 직접 순천 관내 초중학교를 찾아가 2천여 명의 학생들에게 ‘우리가 너무 몰랐던 여순10·19 역사 이야기’를 전하고, 전국 각지에서 여순사건 역사 기행을 온 학생이나 단체를 상대로 해설활동도 실시했다.

또한 이들은 제주4.3 해설사들과 만남의 자리를 갖고 제주4.3과 여순10.19의 역사를 함께 알리고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촉구에도 힘을 모으기로 하였다.

특히 제1기 여순10·19 교육강사단과 해설사는 기존 여순사건 활동가가 아닌 일반 퇴직자들로, 지역사회에 기여할 봉사활동을 찾던 시민들로 구성됐다.

양성과정 이론 교육 강사로 참여한 주철희 역사학자가 강의하고 있다

참여자들은 “평소에 여순사건에 관심이 있었으나, 교육기회가 없어 안타까웠다”, “순천시 해설사로 우리 지역의 역사인 여순사건을 몰랐던 것이 부끄럽고 혹시나 물어보면 어쩌나 두려워 공부하려고 참여 했다”, “자녀들에게 알게 해주고 싶어 제대로 공부하려고 참여했다”는 참가 동기가 다양했다.

교육수료자 중에는 광양 시민도 있었다. 그는 “여순사건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데 이런 프로그램이 없어 참여하게 되었다”며 “잘 배워 지역에서 작은 역할이라도 하고 싶어 참가했다”고 하였다.

강사단의 찾아가는 여순10·19 역사 이야기 수업 모습 중 승평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여순사건 당시 상황단막극 ‘울밑에 선 봉숭화’

수료자 김명재씨는 “한번도 안 빠지고 모든 과정을 다 참여했다. 처음에 망설였지만 공부를 하면서 사명감으로 다가왔고, 나의 인생의 전환기로 여순사건의 역사를 널리 알리고 바로 세우는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고 싶다”라며 의지를 보였다.

박소정 특별법범국민연대 대표는 “이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몇 분이나 참가할까 염려가 되었는데 일반인들이 이렇게 많이 참여하여 진지하게 열강하는 모습이나 찾아가는 교육 강사로 여순10.19 역사를 전하는 열정을 지켜보며 기대효과가 높은 만큼 부족한 점들을 보완하여 지속적인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