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남도, 5‧18민주화운동과 여순사건 등 과거사 지원 대폭 확대

올해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행사 개최,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등 총력

  • 입력 2020.02.03 11:25
  • 수정 2020.02.03 11:34
  • 기자명 전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을 기념하며 김 지사와 박병호 행정부지사와 윤병태 정무부지사, 간부공무원, 1980년 태생 도청직원 등 200여명과 국립5.18민주묘지를 합동 참배했다.

전남도가 올해 5‧18 민주화운동 기념사업을 대폭 확대하고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 과거사 정리‧지원에 적극 대응한다고 밝혔다.

먼저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행사를 확대 추진하여 위상을 제고하고 유공자와 유가족에 대한 예우를 강화할 계획이다. 행사를 주관하는 ‘전남 5‧18민중항쟁 40주년 기념행사위원회’ 는 기념문화제, 창작예술 공연, UCC공모전 등 도민이 참여하고 호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며, 각 시군에서 추진하는 기념행사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옛 전남도청 현판 복원 설치, 5‧18 사적지와 기념시설물 지정‧관리, 홍보영상 제작과 현장 순례 등도 추진하여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되새긴다. 당시 희생된 민주유공자와 유가족의 생활안정과 복지를 위한 생계비도 계속 지원된다.

이외에도 여수‧순천 10‧19사건 등 근현대사에서 발생한 비극적인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고, 왜곡된 역사 바로 세우기, 피해자 명예회복 등을 위한 희생자 추모와 위령사업, 유적지 정비 등도 펼쳐진다.

전남도는 여순사건 추모와 위령사업, 특별법 제정 등에 대한 의견수렴과 효과적인 추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유족, 도의회, 학계,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도 구성‧운영할 계획이라 전했다.

특히 국회에 계류 중인 ‘여수사건 특별법’ 제정을 위해 정치권, 지역민의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한 전국학술대회, 추모문화제, 역사교육 등을 추진하고, 지속적인 국회방문과 건의를 통해 특별법 제정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현재 생존 중인 여순사건 유족 증언을 영상으로 기록해 피해자 조사 및 진상규명에 대비하고, 하반기에 여순사건 재조명을 위한 TV역사 프로그램을 제작해 방영할 계획이다. 위령탑 보수 등 유적지 정비를 통해 희생자 넋을 기리고, 유족 간 소통과 화합을 위한 워크숍과 제주4‧3사건 역사현장 교류사업도 추진한다.

아울러, 일제강점기 여자근로정신대 피해자와 민주화운동 관련자에 대한 생계지원과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에 대한 위령사업도 계속 지원한다.

정찬균 전남도 자치행정국장은 “5‧18 민주화운동은 우리나라 민주화에 밑거름이 된 민중항쟁으로, 내실 있는 기념사업을 통해 정신을 계승해 더 나은 민주사회로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등 아픈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해 5ㆍ18민주화운동과 과거사 문제의 체계적인 업무 추진을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해, 도 주관 5‧18 기념문화제와 여순사건 희생자 합동위령제를 최초로 개최했다. 역사 바로 알리기 교육, 유적지 발굴‧정비사업 추진 등 5‧18 위상 제고와 과거사 정리지원을 위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한 5·18민주화운동과 관련 행방불명된 자의 가족의 혈액 채취를 신청받고 있으며 기간은 5월 29일까지다. 신청서는 전남도청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전남도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