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명저 읽기 『동물농장』

시민의 정치의식과 적극적인 참여

  • 입력 2020.05.08 10:58
  • 기자명 정재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농장』, 조지 오웰

최영서(웅천중2)의 북스토리

Q1.‘장원농장에서 존스 씨를 쫒아낸 직후 동물들은 모두 평등했다. 그런데 이런 평등한 공동체가 어떻게 돼지들만이 특권을 누리는 억압적인 체제로 바뀔 수 있었을까?

A. 처음에는 스노볼이 권력을 잡고 있으면서 모든 동물들을 평등하다고 했다. 하지만 그런 스노볼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나폴레옹이 스노볼을 몰아내고 권력을 잡으면서 나폴레옹 옆에는 그가 어렸을 때부터 교육을 시킨 9마리의 개들이 지키고 있었다. 

누구든지 나폴레옹의 말에 따르지 않거나 마음에 들지 많을 행동을 했을 시에는 그 9마리의 개들에게 그 만큼의 응징을 당했다.

그러한 것이 반복이 되다보니까 돼지 스노볼에게 다른 돼지들과 동물들을 무릎 꿇고, 복종하게 되었던 것이다.

농장의 이름도 동물 농장으로 바꿔버리게 된다. 그리고 나서는 점차 돼지들만이 특권을 누리는 억압적인 체제로 바뀌게 되었다.

Q2. 특정한 개인이나 집단이 부당하게 권력을 휘두르거나 이익을 추구하는 일이 없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A. ‘장원농장의 돼지들처럼 자신들 혹은 특정한 개인이나 집단이 부당하게 권력을 휘두르거나 이익을 추구하는 일이 없기 위해서는 공동체 구성원끼리 서로 대화하고 협상하고 토론하며 집단을 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 마디로 공동체에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시에 싸우거나 한 집단 혹은 한 개인이 마음대로 해결하지 않고 다같이 협동하여 해결해 나가다보면 특정한 개인이나 집단이 부당하게 권력을 휘두르거나 이익을 추구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것 이다.

Q3. 권력의 타락을 막기 위한 시민의 역할은 무엇 인가요?

A. 권력의 타락을 막기 위한 시민의 노력은 그 권력이 타락 하기 전에 먼저 나서서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어디서부터 잘못 되었는지를 다시 한 번 되짚어 줘야 한다.

권력을 잡은 사람 혹은 동물들이 다시 한 번 깨닫게 하는 게 시민들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Q4. 민주주의 사회에서 법과 제도는 어떤 역할과 기능을 할까?

A. 민주주의 사회에서 법과 제도는 사람들이 나쁜 말 혹은 나쁜 행동을 했을 때, 법으로 심판해서 벌을 주는 역할을 한다. 법과 제도가 하는 기능은 사람을 심판하고 재판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한다. 이러한 역할과 기능을 하는 법과 제도 덕분에 우리가 우리의 자유를 누리며 편하게 살 수 있는 것 같다.

Q5. 언어의 왜곡과 변질을 비판하는 언론의 역할은 무엇인가?

A. 언론은 우리나라 혹은 전 세계에서 일어난 일들 또는 국민에게 알려야하는 것들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언어의 왜곡과 변질을 통한 권혁의 남용이나 변질을 감시하는 일을 하고, 정부의 정책과 정당 및 정치가들의 정치 선동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은 더더욱 신뢰 있는 정보를 알려야 한다.

또한, 이러한 역할과 기능을 하는 언론이 있기에 우리가 정치 선동과 언어의 왜곡에 대해 알 수 있고, 민주 정치에 대한 이해를 좀 더 확장할 수 있다.

<편집자 소개글>
주요 주제 : 시민의 정치의식과 적극적인 참여, 민주주의와 전체주의(독재)의 비교 이해
<여수넷통뉴스>와 <휴먼교육연구소>가 힘을 모아 우리 지역의 청소년이 학교교육과정과 연계된 동서고금의 명저를 읽고, 독서대화와 토론,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지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