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회재 의원은 차별조장하는 토론회를 철회하라"

'평등한 사회로 한 걸음'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여수 도착해 김회재 의원에 '항의'
22일 학동 김회재 국회의원 지역구 사무실 앞에서 차별금지법 토론회 '항의' 기자회견
"사회적 소수를 혐오하는 사람들로 이뤄진 토론회 개최에 반대, 연기 아닌 취소 요구"
평등버스, 전국 25개 도시 돌며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9월 이전 인권위에 법안 발의

  • 입력 2020.08.22 20:54
  • 수정 2020.08.24 16:50
  • 기자명 전시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차별금지법제정연대가 학동에 위치한 김회재 국회의원 사무실 앞에서 항의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국회에서 차별금지법 제정반대 토론회를 열기로 한 김회재 국회의원 겸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여수을)를 규탄하는 시민사회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17일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주관 전국순회평등버스가 22일 오후 3시 여수시 학동 김회재 국회의원 지역구 사무실 앞에 도착했다.

교회 장로이기도 한 김 의원은 2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교회총연합과 공동주최형식으로 ‘포괄적 차별금지법,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반대 토론회를 열기로 했으나 코로나19로 토론회를 무기한 연장한다는 입장문을 20일 발표했다.

그러나 토론회 취소가 아닌 연장이라는 점에서 김회재 의원의 발언은 단순한 상황 모면에 불과한 것으로 여기고 토론회 항의 집회를 열었다. 지난 13일 여수시민협 이현종 전 대표 역시 본지 기고문을 통해 “차별을 옹호하는 행위는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수구세력이 할 행위”라며 “헌법에 보장된 평등권을 종교인들의 입장을 대변해 반대하는 김 의원의 행위는 민주국가 국회의원으로서 마땅한 행위가 아니”라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이에 여수의 시민단체와 차별금지법 제정연대가 김회재 국회의원 지역구 사무실 앞에서 항의기자회견을 열게 된 것.

박한희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집행위원

박한희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집행위원은 이날 발언을 통해 “김회재 국회의원이 주최하는 해당 토론회 패널들은 몇 년간 지속적으로 반동성애, 성소수자 혐오 선동 뿐만 아니라, 난민, HIV감염인, 이주민 등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를 지속해 온 사람들이다. 이들과 함께 ‘헌법적 가치, 사회적 합의가 가능한가’를 주제로 토론한다면 당연히 반인권적인 발언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토론회는 어떤 법안이나 쟁점에 대한 토론이라기 보다 국회라는 공익 건물을 대관해서 행하는 또하나의 혐오 선동일 뿐”이라며 “이런 토론회를 개최한다는 것은 김회재 국회의원이 개신교와 야합을 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박한희 집행위원은 "김 의원은 지난 12일 한 대형교회에서 열린 ‘차별금지법 반대와 철회를 위한 기도회’에 참석해, 하느님께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관여하고 계시고 우리 교회가 기도하기 때문에 제정이 쉽지 않다. 사탄의 영이 날뛰고 있어서 동성애가 날뛰고 있다”고 발언을 했다며 이는 “헌법에 나타난 종교와 정치 분리 이념에 반하는 발언”이라며 “김회재 국회의원이 국회의원으로서 발언한 것인지 신도로서 발언한 것인지 구분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한희 집행위원은 “김회재 국회의원은 평등의 가치를 왜곡하지 말고 자신의 차별 조장 발언과 행위에 사과하고 토론회를 완전히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양한웅 위원장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양한웅 위원장도 “차별금지법안의 구체적 내용을 토론해도 모자랄 시기에 한 국회의원의 발언을 규탄해야 한다는 점이 안타깝다”며 김회재 의원과 더불어민주당의 행태를 비판했다.

양한웅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행태를 보면 이미 촛불정신은 사라졌다. 인권을 중시하던 더불어민주당은 자기 당 국회의원에게는 한마디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 위원장은 “타인을 업신여기고 깔보지 말 것을 요구하는 차별금지법은 한국 사회를 근본적으로 뒤바꿀 법이니 꼭 만들어야 한다. 인권대통령인 문재인 대통령은 차별금지법 제정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수시민협 곽재철 시민포럼위원장

여수시민협 곽재철 시민포럼위원장도 “다소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차별금지법을 제정해야 한다”며 “정치권이 사회적 합의를 핑계로 차별금지법 제정을 미루는 동안 혐오로 인한 사회적불평등과 갈등은 심화되었다. 21대 국회는 인권과 민주주의라는 보편적 가치를 지키는 일에 여야를 나누지 말고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행동하는 성소수자 인권연대 지오 활동가와 여수환경련 강흥순 사무국장은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회견문에서 이들은 “토론회 발제자와 토론자 인사들이 그간 성소수자 혐오와 차별을 선동해온 인사들이 대부분이라는 점에서, 차별금지법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가능하지 않다는 답을 이미 정해놓고 진행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헌법적 가치와 혐오선동을 구분하지 못하는 김회재 국회의원은 토론회를 철회하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행동하는 성소수자 인권연대 지오 활동가와 여수환경련 강흥순 사무국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전국순회평등버스를 주관한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지난 2011년 1월 5일 발족했다. 이들은 헌법의 평등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차별예방과 시정을 담은 ‘포괄적 차별금지법’제정을 위해 다양한 단체의 연대체이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 활동가 30명은 이 '평등버스'를 타고 이달 17일부터 29일까지 전국 25개 도시 2천 키로를 돌며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평등버스 성과를 바탕으로 9월 초에 열리는 정기국회 이전에 전국에 퍼져 있는 제정연대와 힘을 합쳐 투쟁하고 국가인권위에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전국순회평등버스는 29일 오전 10시 다시 서울시내에 도착해 오후 2시 펑등행진과 문화제로 활동을 마무리한다.

한편 차별금지법제정안은 지난 2007년 10월 법무부 입법예고에 이어 올해 7월 정의당 장혜영 의원 주도로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발의됐다.

장 의원이 대표발의한 차별금지법안에는 성별, 장애, 나이, 언어, 성적지향, 성별정체성 등 23가지 차별금지 사유가 제시돼있다. 이 차별금지법은 정의당 소속 의원 6명 전원과 더불어민주당, 열린민주당, 기본소득당 소속의 의원 4명이 법안 발의에 참여했다.

김회재 국회의원 사무실 앞에 서 있는 평등버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