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명서]전남여성인권지원센터 비대위

우선,진실규명에 힘쓰고, 2차 피해 없도록 하겠다.
조속한 시일내에 사단법인의 정상화대책을 수립하겠다

  • 입력 2020.10.14 15:09
  • 수정 2020.10.14 17:58
  • 기자명 편집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사단법인 소속의 내부에서 성명서가 발표되는 등 혼란에 빠져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른 사단법인 전남여성인권지원센터 가 비상대책위를 구성함과 동시에 이사장 직무대행을 선임하고 사단법인이 당면한 문제를 자율적으로 해결하고, 확산일로에 있는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다. 이에 성명서 전문을 싣는다.
해당 센터에서 운영하는 여성자활지원센터의 터전이기도 한 식당 모습

우리 헌법 제10조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아니한 듯합니다.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인권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사람이 많으며, 특히 여성은 각종 폭력의 대상이 되기 쉽습니다.

우리의 갈길은 여전히 멀기만 합니다.

사단법인 전남여성인권지원센터는 모든 폭력으로부터 여성의 인권을 보호하고, 여성들이 주체적으로 사회에 참여함으로써 소외와 차별이 없는 민주사회 구현을 목적으로 2009년 12월 주무관청으로부터 허가를 받아 설립된 이래 취약계층 여성인 성매매.성폭력 피해 여성들의 안식처인 보호시설을 개소. 운영하고, 청소년 성매매예방교육강사를 양성하고, 탈성매매여성을 위한 직업능력개발사업, 일자리지원사업인 공동작업장을 개설. 운영하고, 탈성매매여성들이 상처와 치유를 담아 직접 그린 그림들을 책으로 엮어 북콘서트를 하는 등 어려움 속에서도 꿋꿋이 10여 년간 우리 지역 인권 침해 여성들에 대한 안식처와 마지막 보루가 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최근 사단법인에 속해있던 특정인의 성명서로부터 촉발된 분규와 혼란은 그 진위 여부를 떠나 급기야 다수의 2차 피해자를 양산시키고 있고, 사단법인의 정상적인 업무를 마비시키어 사단법인이 보호. 지원해야 하는 다수의 폭력피해 여성들에 대한 보살핌을 불가능하게 하여 그들을 다시금 냉혹한 거리로 내모는 참담한 결과로 이어져가고 있습니다.

이에, 사단법인의 정관에 의하여 사단법인의 이사장 직무대행자로 된 자의 권한으로 작금의 혼란과 위기상황을 원만하고 조속히 해결할 목적으로 여성인권단체 관계자 및 전문가 등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로써 비상대책위원회는 공정과 정의에 입각하여 당사자와 피해자 및 관계인들의 주장과 의견을 청문하는 등의 방법으로 진실을 규명하고, 규명된 진실에 따라 가능한 조치를 하고, 여수시민이 수긍할 수 있는 정상화 대책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그러므로 비상대책위원회는 여수시민에게 다음사항을 약속드립니다.

첫째, 당사자 및 관계자들에게 각자의 주장과 의견을 개진할 충분한 기회를 보장하겠습니다.

둘째, 선입견이나 편파성 일체를 배제하고, 객관적인 자세와 열린 마음으로 청문에 임하겠습니다

셋째, 공정과 정의에 입각하되, 엄정하게 진실을 규명하겠습니다.

넷째, 그 결과 책임있는 당사자에게는 가능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사단법인에 과거의 과오가 있다면 겸허히 반성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겠습니다.

다섯째, 규명된 진실을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가급적 그 전부를 공개하되, 2차 피해가 없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여섯째, 이로써 조속한 시일 내에 여수시민이 수긍할 수 있는 사단법인의 정상화 대책을 수립하겠습니다.

이는 사단법인이 당면한 문제를 자율적으로 해결하고자 함이고, 확산일로에 있는 2차 피해를 막기 위함이므로 당사자와 관계자 그리고 권한 있는 당국, 지역 언론 및 시민들께서는 비상대책위원회를 믿고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시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잠시 일단의 행동을 자제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다짐하고 약속드리건대, 비상대책위원회는 공정과 정의의 관점에서 진실을 규명하고, 규명된 진실에 따라 가능한 범위내의 조치를 취함과 함께 사단법인을 조속히 정상화하여 사단법인이 ‘인간으로서 마땅히 가져야 할 존엄과 가치의 수호자’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2020. 10. 13.

사단법인 전남여성인권지원센터 이사장 직무대행자 겸

진실규명과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이우경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