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문성 도의원, '지역서점 인증제도' 허점 지적

서점협회, 전남도, 전남도교육청 현장 간담회
간담회 참석자 "서점 활성화한다는 제도에 타 업체 끼어드는 일 많아"
"지역서점 인증제도 성공하려면 ‘유령업체’ 가려내야"

  • 입력 2020.10.21 11:42
  • 수정 2020.10.21 11:48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문성 도의원

출판문화산업 생태계의 한 축이며, 지역의 문화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는 지역서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서점 인증제도’의 철저한 시행과 유령서점의 낙찰 문제 해결이 급선무라는 지적이다.

전남도의회 강문성 의원(더민주·여수2)은 20일 전남도, 전남도교육청 관계자와 여수시 지역서점협회회원 등과 현장 간담회를 열고 지역서점 활성화 방안에 지혜를 모았다.

현재 정부는 지역서점의 수익 개선을 위해 지자체·교육청 등 공공기관 도서 구매 시 지역서점 우선 활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지만 효과가 크지 았다.

지역서점 외에도 청소용역업체, 건설업체, 음식점 등 서점과 무관한 타 업체들이 서류상 서점업을 추가하거나 외지업체가 지역 내 타 매장을 운영하면서 입찰경쟁에 뛰어들어 지역서점을 제치고 공공기관에 서적을 납품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전남도는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최근 관련 조례를 개정해 지역서점 인증제 도입을 규정하여 지역서점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전남도가 시행하는 지역서점의 인증조건은 ▲서점업 등록업체로 도서판매를 주종으로 할 것 ▲도내 서점으로 일정규모의 방문용(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할 것 ▲사업자등록일 기준 1년 이상 영업을 지속 운영할 것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영업하는 서점일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여수시 지역서점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인문학, 소설, 동화, 참고서 등 종합도서를 다루고 있는 여수시 지역서점은 9곳인데 타 업종을 하거나, 창고 등을 활용해 서점처럼 꾸민 업체까지 총 17곳이 여수시 지역서점으로 인증 받아 제도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주장이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실질적인 지역서점 우선구매가 가능토록 하기 위해서는 ▲도서 판매 매장을 주 40시간 이상 운영할 것 ▲실제 매일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한 달 최소 일정분의 카드 건수 6개월 자료 제출할 것 ▲인증 받은 서점에 고발이 들어 올 경우 2주 이내 재심사 시스템 구축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강문성 의원은 “현장 관계자의 목소리가 정책 시행에 반영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기겠다”며 “전남도와 전남도교육청 등 공공기관과 학교, 도서관이 지역서점 우선 구매를 유도하고 인문학강좌, 지역작가와의 만남 등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 지하겠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현재 전남도가 청년구직활동수당을 지역화폐로 일부 지급하는 만큼 청년들이 지역서점에서 책을 구매해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고 지역서점과 윈윈 할 수 있는 방안을 전남도와 협력해 마련하겠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지역서점들이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인증 받는 방안을 찾아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돕겠다”며 “지역서점이 사라지면 지역만의 고유문화가 사라지고 지역서점이 활성화되면 그 만큼 지역민을 위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으로 보답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