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지역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외부인의 투기를 잡아야

여수경실련 부동산관련 시민의식 조사결과
창립21주년 기념 지역 부동산 문제 진단과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컨퍼런스 개최

  • 입력 2020.12.07 14:40
  • 수정 2020.12.07 14:54
  • 기자명 여수경실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웅천지구 개발 광경

여수경실련이 지난 1030일부터 15일간 여수시민들의 지역 부동산과 관련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여수지역 부동산 문제는 실수요 보다 투기를 목적으로 한 외지인들의 거래가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6case, 오차범위 : 95% 신뢰수준에서 ±6.82)

여수지역 부동산 거래는 실 수요보다 투기목적
여수시민 76.7%는 여수지역 부동산 거래가 실수요보다 투자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았고 지역 거주자 보다 외지인 들의 거래량이 더 많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응답자의 70.9%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지역 부동산 가격이 높아지는 원인으로 실 수요자가 많기 때문이다 라고 응답한 경우는 28.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수지역 부동산 가격은 실제가치에 비해 비싸다고 생각
지역 부동산 가격에 대해서도 적절하지 않게 평가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6.2%가 지역 부동산 가격이 적절하지 않다라고 응답해 지역 부동산 가격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제가치에 비해 비싸다는 응답도 76.1%그렇다라고 응답해 여수지역 부동산이 실제 가치에 비해 비싸게 거래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수지역 부동산 가격이 다른 지역보다 높다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76.7%에 달했으며 인근 지역인 순천(71.3%)이나 광양(79.0%)에 비해서도 높다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는 이유는 부동산 투기세력
특히 아파트가 부동산 유형 중에서 가장 비싸게 거래된다(85%)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렇게 여수지역 부동산 가격이 오르게 된 이유에 대해 부동산 투기세력 68.0%, 정부정책 10.2%, 사회적분위기 9.7%, 건설사 가격책정 5.8%순으로 원인을 꼽아 여수지역은 정부정책의 영향보다 투기세력의 영향이 더 크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력한 투기단속 필요
이러한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투기세력에 대한 강력한 단속 42.6%, 가격규제 정책 22.1%, 적극적인 개발과 공급 15.7%, 사회적인식변화 유도 9.8% 순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아파트 공급과 관련한 강력한 투기단속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수시민들은 부동산 매입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교통환경 20.7%, 투자가치 18.2%, 교육환경 17.2%, 주변공원 및 녹지환경 14.8%, 주택가격 11.8% 순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조사되었으며 여수지역 아파트의 3.3당 적절한 가격은 694.30만원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에도 여수지역 부동산 거래는 활발해지고 가격도 더 오를 것으로 예측
향후 부동산 전망에 대해서도 부동산 거래가 더 활발해 질 것이다는 41.7%, 아니다 라는 응답은 17.9%로 앞으로도 부동산거래가 더 활발해 질 것으로 내다 봤다.

부동산 가격에 대해서도 향후 더 오를 것이다 라고 전망한 경우가 49.5%인 반면 안정될 것이라 라고 전망한 경우는 16.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도 더 많이 오를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아파트를 더 지어야 한다는 데 대해서는 찬성 18% 반대 63.7%로 조사되어 아파트를 더 많이 짓는 공급형 정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는 규제정책을 여자는 공급정책을 선호
이러한 조사결과에 대해 대다수 항목은 집단별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는 남자는 규제정책을 선호하고, 여자는 공급정책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시민의식조사와 동일한 기간에 조사한 아파트 거주만족도 조사 결과 (201case, 오차범위 : 95% 신뢰수준에서 ±6.82)를 살펴보면

여수지역 아파트 거주만족도 평균 74
여수시민들이 느끼는 아파트 거주만족도 점수는 평균 74.41점 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거주만족도는 분양형 아파트가 가장 높고 임대형, 빌라, 국민임대 순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입지가 가장 중요, 그 다음이 비용
아파트 거주만족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입지(3.31) - 비용(3.25) - 인식(3.1) - 시설(2.96) - 주민(2.93)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에 대해서는 분양형 아파트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으며 입지 측면에서는 임대형 아파트가, 주민 측면에서는 분양형, 비용 측면에서는 국민임대형 아파트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차장 만족도가 가장 낮음, 아파트 가격 너무 비싸다 라고 생각
시설적인 측면에서는 주차장 (좋다 21.9%, 나쁘다 44.3%)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입지 측면에서는 교통의 편리성 (46.2%)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아파트 가격이 너무 비싸다(68.6%)라는 응답이 많아 아파트 가격에 대한 불만족 요인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파트 내 행사나 프로그램이 자주 열린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11%에 불과해 아파트 주민공동체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활성화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일반 임대형 아파트의 만족도 가장 낮아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해서 분양형, 국민임대형 아파트에 거주하는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반면 임대형은 낮은 수준의 만족도를 나타내 임대형 아파트의 주민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수경실련은 향후 부동산 문제와 관련한 광범위한 시민운동 계획
여수경실련은 창립 21주년을 맞아 기획된 이번 조사를 통해 여수지역 부동산 문제가 주로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외부인들의 투기에 의해 만들어진 부동산 가격상승 문제라는 점에 여수시민들의 인식이 크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에 향후 이를 개선하기 위한 부동산 투기감시, 공공주택 및 부지개발 사업, 부동산과 관련한 사회적인식 개선을 위한 시민운동을 광범위하게 추진하기 위해 지역 부동산 문제에 대한 진단과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컨퍼런스를 1210일 오후2시 여수상공회의소 1층에서 개최한다.

여수경실련은 이날 시민의식조사 결과 발표 및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을 통해 앞으로 지역사회에서 부동산 문제와 관련한 시민운동의 방향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활동방향과 계획을 수립해 시민적 운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20201207

여수경제정의시민연합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