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수에서도 11차 국정원 해체 촛불집회 열려

  • 입력 2013.09.27 23:11
  • 기자명 yosupia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주 금요일 7시가 되면 어김없이 학동 시청앞에서 국정원 해체 촛불집회가 열린다. 전국적으로 열리는 촛불집회이지만 여수에서도 빠지지 않고 열린 것이 벌써 11번째이다. 늘 그 사람이라고 하지만 새로운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 어느 중학교여선생님이 자유 발언을하면서 1987년 6월항쟁 때 대학을 다니면서 열심히 나서지 못한 것이 지금까지 마음에 걸렸다고 한다. 민주주의가 위협을 받는지금 나오지 않으면 두고두고 후회할 것이라는 말을 하여 듣는 이의 마음을 뭉클하게 만든다.

성공회 여수교회 몇 안되는 성도들이지만 신부님과 함께 빠짐없이 나온다. 11차 집회는 교인 중 한 분이 기타 연주를 하면서 ‘자유‘라는 노래와 ‘광양에서‘를 부른다. 촛불집회가 문화제인 것은 바로 이처럼 멋진 공연이 있기 때문이다. 지나가는 차량도 경적을 울리거나 불빛을 환히 비추면서 동참을 한다.

도서관20130927_195609-010
도서관20130927_194414-009

사회를 맡은 문갑태 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이 이번 집회는 환경련 주관인데도 많은 회원이 보이지 않아 마음에 걸리는가 보다. 환경련 김연주 회원은 시민 발언에서 학교 다니던 시절 학생운동 열심히 해서 찾은 민주주의라고 하면서 더 열심히 집회에 나오겠다는 각오를 곁들여서 박수를 많이 받았다.

100여 명의 시민들은 영상을 통해서 권은희 수사과장과 국정원 댓글녀의 국회 청문회 답변을 보았다. 계급사회에서 굴하지 않고 당당하게 사실대로 말을 하는 권과장과 불리한 진술은 가림막 뒤에 숨어서 거부하는 비겁한 모습이 크게 비교가 되었다. 이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정의를 가르켜야겠다는 말이 귀에 박힌다.

12차 집회는 시민협 주관이다. 더 많이 여수시민이 하나가 되어서 국정원을 해체하고 민주주의를 수호하였으면 하는 바람으로 구호를외치고 자리에서 일어섰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