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기자극 헬스케어 특허 등록한 오병선 전의원

EMS 수중헬스케어 3개 분야 제품 발명 특허 등록
“노인 질환 등에 효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터”

  • 입력 2021.05.22 09:28
  • 수정 2021.05.23 21:03
  • 기자명 오병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병선 대표가 특허낸 제품을 설명하고 있다. 왼쪽은 수중 전기자극을 이용한 좌욕기, 오른쪽쪽은 전기자극용 슬리퍼 ⓒ오병종
▲오병선 대표가 특허낸 제품을 설명하고 있다. 왼쪽은 수중 전기자극을 이용한 좌욕기, 오른쪽쪽은 전기자극용 슬리퍼 ⓒ오병종

오병선 전 여수시의원이 미세전류로 전기자극을 일으켜 운동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으로 특허를 등록해 화제다.

오병선씨(HIH대표)는 수중 전기자극으로 운동효과를 낼 수 있는 EMS(Electrical Muscle Stimulation.전기자극 근육운동)헬스케어 관련 제품 특허를 지난 2019년부터 특허청에 출원해 최근까지 3개 제품에 대한 특허 등록을 마쳤다.

오병선씨가 발명특허를 낸 분야는 수중에서 미세전류를 이용해 운동효과를 볼 수 있는 저주파 자극기다. 또한 이를 응용한 족욕기와 욕조 제품도 특허를 냈다. 아울러 전기자극을 전달해주는 패드를 장착한 슬리퍼는 별도로 디자인 등록까지 마쳤다.

▲오병선 대표가 등록한 '수중헬스케어용 저주파 자극기' 특허증 ⓒ 자료 오병선
▲오병선 대표가 등록한 '수중헬스케어용 저주파 자극기' 특허증 ⓒ 자료 오병선

특허를 낸 저주파 자극기는 1970년대 일본에서 개발된 전기목욕법에 EMS(Elextronic Muscle Stimulation)를 결합시켰다. 오병선 대표는 일본의 전기목욕법과 자신이 개발한 EMS(Electrical Muscle Stimulation:전기자극으로 근육운동) 저주파 자극기의 차이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다.

“과거 일본에서 유행했던 전기 목욕법도 미세전류의 전기 자극이란 원리는 같다. 하지만 전기 자극 시스템 설치를 위해서 목욕탕에 대형 고정 시설로 설치해야 했다. 하지만 제가 개발한 EMS방식은 IT가 접목돼 소형화가 가능하다. 제품을 휴대할 수 있어서 사무실이든 어디든 이동 설치가 가능하다는 편리성이 있다. 족욕기와 좌욕기, 욕조 설치등이 가능해 대중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허 등록 이후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져 일반 병원 물리치료실과 노인요양병원 등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편이다. 또 일부 노인정이나 목욕탕 등에도 시범 설치돼 이용자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오병선 대표는 자신의 건강을 찾으려고 관심을 보였던 미세전류 자극 운동이 “이제 국민건강 증진과 100세 시대 노인어르신 건강관리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시범 설치된 곳의 이용하신 어르신들이 효과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저주파 자극기를 활용한 좌욕기를 사용하신 남성 어르신들이 전립선치료에 효과를 보고 있어 보람을 느낀다고 전했다.

▲ 특허등록을 마친 EMS수중 헹스케어용 저주파 자극기  ⓒ자료 H1H제공
▲ 특허등록을 마친 EMS수중 헹스케어용 저주파 자극기 ⓒ자료 H1H제공

EMS 수중헬스케어 족욕기의 경우 따뜻한 물속에서 편하게 앉아 두 발을 담그고 전기자극의 강도를 자신에 맞게 조절하며 근육을 자극시켜 운동효과를 낸다는 장점이 있다. 그는 여기에 기존 따뜻한 족욕이 지닌 족욕자체의 효과까지 더해져 전기자극과 족욕이라는 시너지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강조한다.

“EMS족욕기는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비만 해소, 피부 탄력 증진, 노화 방지, 성기능 향상, 면역력 증진, 질병 예방 등의 효과를 발휘해 준다.” .

오병선 전 여수시의원(부의장)을 만나 특허낸 제품에 관해 궁금한 점을 물었다.

Q. 특허발명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실 수 있나요?

"특허를 낸 분야는 수중에서 미세전류를 통해 인체의 모든 신경을 동시에 자극함으로써 한방의 침술효과와 근육강화 피부탄력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EMS수중헬스케어 제품입니다.

이는 신체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효과로 면역력강화뿐만 아니라 모든 신경을 동시에 자극, 근육강화. 피부탄력. 피로회복. 혈액순환. 통증완화. 부종해소 등 다양한 질병의 자연치유 효과를 얻을 수 있는 1)「EMS 수중헬스케어용 저주파자극기」입니다. 전문용어로 의료용 겸 헬스케어용으로 웨니스 제품이라 합니다. 웰니스(wellness)란 말은 웰빙(well-being)과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인 상태를 말한다. 2000년대 이후 웰빙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등장한 개념입니다.

▲ EMS족욕용 신발 ⓒ 자료 H1H 제공
▲ EMS족욕용 신발 ⓒ 자료 H1H 제공

그리고「EMS수중헬스케어용 저주파자극기」의 원천 특허기술을 응용한 「EMS 족욕기」와 전기자극을 전달해주는 족욕용 디자인「EMS 신발패드」, 편하게 누워 허리. 고관절. 등. 어깨. 복부 등 근육과 뼈를 강화시키고 오장육부의 기능을 자극 ATP를 생성시켜 면역력 활성화을 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EMS 욕조등욕기」 제품의 특허 등록을 마쳤습니다.

지금은 케겔(항문 근육)운동으로 남여 성기능 강화. 항문과 대장에 암을 비롯 전립선. 요실금. 치질 등 각종 질병예방과 치유를 위한 "EMS 좌욕기", 치매예방과 치유. 탈모예방. 동안얼굴을 위한 피부탄력. 튼튼한 잇몸과 질환. 시력과 안구건조증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EMS 면욕기"의 디자인 특허출원 준비를 마쳤습니다."

Q. EMS란 표현이 자주 등장하는데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Electrical(전기) Muscle(근육) Stimulation(자극)의 약자입니다.
사람이 무중력 상태에서는 둥둥 떠다니니까 운동을 할 수 없습니다. 미국 NASA와 러시아 우주센터에서 우주공간에서 활동하는 우주인들의 체력강화 일환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이를 선진국에서 국가대표 프로선수들의 체력강화와 물리치료를 위해 제한된 범위에서 활용하다가 오늘날 IT기술 발달로 의료기기뿐 아니라 생활속에 다양한 형태로 EMS 제품들이 출시되 사용하고 있습니다.

Q. EMS수중헬스케어 제품이 우리 몸에 미치는 원리를 설명해 주십시오.

"우리 몸은 살아있는 동안 늘 전기(생체전기)가 흐릅니다.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생체전기가 끊어지면 의사들은 사망을 선고합니다.

문제는 우리 몸속에 흐르는 생체전기는 노화와 질병으로 약해진다는 것입니다. 몸속에 흐르는 전기는 열(체온)을 발생합니다. 전기가 약해지면 체온이 떨어집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암 같은 다양한 질병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어떻게 하면 몸속에 건강한 전기가 흐르게 할 것인가?  연구 과제입니다.  이는 우리 몸의 건강한 생체기능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많은 사람들은 생체전기와 유사한 미세전류를 몸속에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접목시킬려고 노력해 왔던 것입니다

달리 표현하면 자동차 밧데리가 방전되면 충전하듯, 우리 몸도 노화나 질병으로 생체전기가 약해지면서 체온이 떨어지고, 이때 찾아오는 다양한 질병의 예방. 치료를 위해 생체전기를 보충해주는 것이 절대 필요하다는 것이 많은 과학적 증거로 입증되어 왔습니다."

▲EMS 족욕 카페 전경  ⓒ 자료 H1H제공
▲EMS 족욕 카페 전경 ⓒ 자료 H1H제공

Q. 사람들은 전기가 몸에 접촉되면 공포심리가 있는데 안전할까요?

"물론입니다. 식약청과 KC인증 국가기관의 1년여에 걸쳐 철저한 실험검증 후 허가를 얻은 2종 의료 및 공산품으로 승인 받은 제품들입니다.

개인도 가정에서 건강도우미로 활용할 수 있는 대중화된 제품입니다. 미국에서는 전기약을 캡술로 생산해 시판하고 있습니다."

Q. 오병선 대표는 전공을 한 것도 아닌데 어떻게 전기자극 관련 제품을 개발하였습니까?

"저에게는 죽을 고비라는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30년 정치역경 속에 얻은 스트레스는 퇴행성관절염과 팔꿈치 앨보로 좋아한 운동을 그만두면서 몸무게 85kg, 500을 넘나드는 당뇨, 210을 넘나드는 고혈압으로 다양한 질병이 찾아왔습니다. 전립선, 폐.간기능 악화, 황달, 기관지염, 잇몸 흔들림,탈모, 허리통증, 퇴행성관절염, 비만, 시력저하 등 온 몸이 병마에 시달렸습니다.

병원에서는 운동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선고를 내렸지만 아무리 운동을 해도 건강은 좋아지지 않았습니다. 서있으면 앉고 싶고, 앉으면 눕고, 또  누우면 5분이면 잠을 잤습니다. 매일 같은 운동에 지쳐 "이래서 사람이 죽는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각종 정보를 통해 당 숫치를 내리는 데는 절대적인 근육량이 필요함을 알았고 근력을 높이는데는 약화된 체력으로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편한 운동법을 찾던중, 저주파자극기가 근육을 자극한다는 것을 착안해 전문가의 도움과 각종 학술적 자료, 과학적 IT기술, 제 자신에게 생체실험을 하면서 5년 여에 걸쳐 편하게 앉거나 누워만 있어도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는「EMS수중헬스케어용 저주파자극기」를 개발하였습니다.

지금은 이 제품으로 10년이 넘도록 감기 한번 안걸리는 건강을 회복하였습니다."

▲ EMS 족욕기가 설치된 카페  모습  ⓒ자료 H1H 제공
▲ EMS 족욕기가 설치된 카페  모습  ⓒ자료 H1H 제공

Q. 아직도 신기하고 생소한 제품인데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특허 등록 이후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져 자치단체 노인정 건강용품으로 납품하고 있고 물리치료실과 요양병원 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제품으로 신종 "EMS족욕카페"라는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이 전국에서 성업중입니다. 이 비지니스 모델은 제가 개척한 것이 아닙니다. 저의 제품을 체험한 고객들이 창안한 아이템입니다. 그래서 이들 소상공인들에게 갑질을 하지 않습니다.

다행히 코로나19 바이러스 퇴치가 면역력과 밀접해 체험한 많은 사람들의 구전홍보로 문을 닫는 업체가 아직 한 곳도 없습니다. 5인 이상 모임금지 2단계 코로나 전국에서도 체인점들 매월 순수입이 고객 출입명부를 통해 추측컨데, 250만원~700만원 이상은 되는 것 같습니다.

특이한 것은 사장님들이 기존 하시던 매장을 폐업하시고 "EMS족욕카페" 로 전업을 하신다는 것입니다. 매장 오픈도 소상공인 지원자금 2~3천만원이면 되고, 혼자서 할 수 있는 사업이란 장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특이점은 1호점, 2호점 OPEN을 기존 사장님들이 하고 있습니다."

Q. 각광을 받을만도 합니다만 아직 일반화되진 않은 것 같습니다. 잘 알려지고 있나요?

"2017년엔 많은 사람들이 미세전류가 인체에 미치는 과학적인 신비를 소비자들의 체험을 통해 알려짐으로서 '일간스포츠' '스포츠 서울' 언론사로부터 「대한민국 VISION TOP BRAND 대상」.「2017 INOVATION 기업&브랜드 대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헬스센터'가 OPEN하면서 수많은 '헬스트레이너'란 일자리가 생겼듯이, "EMS수중헬스케어"라는 신종산업과 "EMS수중헬스케어트레이너"라는 신종직군이 생겼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비지니스와 일자리가 창출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의료계에도 <EMS수치료전문병원과 전문의>가 탄생하기를 기대합니다.

저는 지적재산 특허권을 취득하는데 있어 전문지식 보다는 죽음의 고비에서 살아야 된다는 절실함과 방법을 찾는 간절한 기도와 지혜를 동원해 얻은 선물인만큼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건강과 행복을 찾는데 기여하기를 희망합니다."

저작권자 © 여수넷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